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5, 2017년, pp.49 - 59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compare the teacher education system in countries that have reformed, or are in the process of reforming, their informatics education by reflecting ongoing social changes and developments in IT. The teacher education systems in Finland, Germany, Japan, the UK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독일의 교원자격 획득은 어떤 과정으로 나뉘는가? | 독일의 교원자격 획득은 단계 과정과 통합 과정의 두 트랙이다[17]. 첫째, 단계 과정은 학부에서 2개 이상의 전공 수업을 일반과정으로 습득하면서 실습을 병행한다. | |
독일에서 학급 담임교원은 몇 개월로 근무하는가? | 학급 담임교원은 12~24개월, 과목 전담교원은 18~24개월을 수습교원으로 근무하며, 전문교육을 받는다. 전문교육은 실습학교에 근무하면서 대학의 연구센터에서 수업과 생활지도를 위한 세미나나 워크숍 등에 참여하는 것이다[18]. | |
개정 교육과정의 효과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한국은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9]. 교육개혁이나 교육과정 개정의 효과는 교원의 자질이나 전문성 등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수업보조 자료인 교구 중 교원 자신의 인성을 바탕으로 연출하는 수업이 가장 좋은 무기[10]라는 브루너의 진부한 말이 50년을 지나서도 통용되는 것은 교육에서 교원의 역할이 그 만큼 중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
World Economic Forum(2016).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6-2017. WEF.
IMD(2016), World Talent Report 2016. IMD.
文部科學省(2016). 次期學習指導要1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のポイント:2016년 8월 26일 中央敎育審議會, 敎育課程部會資e1, 文部科學省.
김자미, 이원규(2014). 영국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본 정보교과의 지식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쟁점.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3), 54-64.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Steering Committee(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https://k12cs.org/wp-content/uploads/2016/09/K%E2%80%9312-Computer-Science-Framework.pdf
Le Figaro, 13 July 2014. 일자 http://www.lefigaro.fr/actualite-france/2014/07/13/01016-20140713ARTFIG00067-les-eleves-de-primaire-apprendront-a-coder-des-septe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별책 1(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의 부칙개정). 교육부.
Bruner, J. S.(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이홍우 역(1996). 브루너 교육의 과정, 서울 : 배영사
키뉴스, 2017년 07월 13일자, 'SW교육 의무화' 앞으로 5개월...전문성.교사 부족 우려,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09064
양용칠(2011). 한국과 미국 사범대학 학과구성의 특징 비교. 교사교육연구, 50(3). 92-104.
교육부(2016). 초중고교 코딩교육 보도관련[설명자료], 교육부.
중앙일보(2016). [사설] 초중고생 코딩교육, 대통령 프로젝트가 어떤가, http://news.joins.com/article/20680291
박수정, 박상완, 이인회, 이길재, 박용한 (2015). 교원양성체제 개편방안 연구. 교육부.
Kul tusministerkonferenz(KMK) (2014) , Standards fur die Lehrerbildung : Bildungswissenschaften. Beschluss der Kultusministekonferenz vom 16. 12. 2004 i. d. F. vom 12. 06. 2014
Landergemeinsame inhaltliche Anforderungen fur die Fachwissenschaften und Fachdidaktiken in der Lehrerbildung. Beschluss vom 16. 10. 2008 I. d. F. vom 16. 03. 2017
김상무(2015), 독일 교원양성교육 개혁 동향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6(4), 31-55.
OECD(2015). Teachers mater. Attracting, developing and retaining effective teachers. OECD.
OECD(2015). Teachers mater. Attracting, Developing and Retaining Effective teachers - Final Report : Teachers Matter. OECD.
황규호(2003). 미국과 영국의 교사 양성교육 동향 분석. 한국교육, 30(3). 31-57.
양용칠(2011). 한국과 미국 사범대학 학과구성의 특징 비교. 교사교육연구, 50(3), 92-104.
정도상(2013). 핀란드의 교사양성 및 연수제도 현황과 시사점. 한국교육개발원.
Darling-Hammond, Linda(2009). Steady Work : How Finland is building a Strong Teaching and Learning System. V.U.E Summer 2009, Annenberg Institute for school Reform.
Sahlberg, P. (2010). The Secret to Finland's Success: Educating Teachers. Stanford University School of Education.
TSahlberg, P. (2015). The Professional Educator: Lessons from Finland, by Pasi Sahlberg. https://www.theguardian.com/education/2015/jun/17/highly-trained-respected-and-free-why-finlands-teachers-are-different
Sahlberg, P.(2011). Paradoxes of educational improvement: The Finnish experience. Scottish Educational Review, 43(1), 3-23.
김병찬(2013). 핀란드의 교사양성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비교교육연구, 23(1), 45-79.
Department for Education(2014). Induction for Newly Qualified Teachers. DfE.
Department for Education(2013). Teachers' Standards: Guidance for school leaders, school staff and governing bodies. DfE.
Teacher Training Agency(TTA)(2002). Qualifying to teach: Professional Standards for Qualified Teacher tatus and Requirements for Initial Teacher Training. TTA.
Training and Development Agency for Schools(TDA)(2008). Professional Standards for Qualified Teacher Status and Requirements for Initial Teacher Training. TDA.
Department for Education(2016). Induction for newly qualified teachers(England). DfE.
Department for Education(2016). Standard for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DfE.
Office for Standards in Education(OFSTED)(2015). Initial teacher education inspection handbook. OFSTED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2016).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2014,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