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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온라인 개인 구매대행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대한 영향 요인 연구 :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The Factors on the Use of Online Overseas Purchasing Agent Service in China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4 no.1, 2017년, pp.143 - 156  

주암 (Kangwon National University, Master Graduate,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박상문 (Kangwon National University, Division of Management and Accounting) ,  김명수 (Kangwon National University, Division of Management and Accounting)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people going aboard is growing and technology is developed rapidly, Chinese customers are also getting better understanding about overseas products, and they hope to get less expensive and better ones, which leads to the growth of the online overseas purchasing agent service. In t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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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해외 개인 구매대행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외 개인 구매대행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둘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해외 개인 구매대행에 종사하고 있거나 향후 해외 구매대행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사업자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첫째, 해외 개인 구매대행 서비스는 최근 온라인 직접구매 시장이 성장하면서 새롭게 발전한 비즈니스 모델 중 한 가지로 아직까지는 이에 대한 이론적 연구의 진행 정도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해외 개인 구매대행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외 개인 구매대행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둘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해외 개인 구매대행에 종사하고 있거나 향후 해외 구매대행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사업자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해외 개인 구매대행에 대한 경제적 가치는 지속적인 서비스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소비자가 쇼핑할 때 느끼는 즐거움은 해외 개인 구매대행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H4 : 제품의 희소성은 해외 개인 구매대행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개인 소비자의 정보탐색능력은 해외 개인 구매대행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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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해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로도 새롭게 나타났는데, 그 중 대표적인 비즈니스모델은? 해외여행자 수의 증가와 더불어 중국인들의 해외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해외 상품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레 많아지게 되었다. 해외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해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로도 새롭게 나타났는데, 그 중 대표적인 비즈니스모델은 해외 개인 구매대행이다. 위조품이 많은 중국 시장의 특성 때문에 소비자들은 자국 생산 상품보다는 동일한 브랜드의 외국 제품이라도 원산지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중국의 소비자들은 자국 생산 상품보다는 동일한 브랜드의 외국 제품이라도 원산지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이유는? 해외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서 해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로도 새롭게 나타났는데, 그 중 대표적인 비즈니스모델은 해외 개인 구매대행이다. 위조품이 많은 중국 시장의 특성 때문에 소비자들은 자국 생산 상품보다는 동일한 브랜드의 외국 제품이라도 원산지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래서 해외 구매대행에 대한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이용자의 지각과 관련한 연구 중 이용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 연구는 주로 쇼핑몰 사이트 이용자의 만족도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한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이용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 연구는 주로 쇼핑몰 사이트 이용자의 만족도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한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Jung[2011]은 고객 만족, 고객 충성도 및 재구매 의도의 주요 요인으로 안정성과 편리성, 제품의 다양성, 저렴한 가격, 상호 작용성, 사이트의 디자인, 즐거움 등의 요인을 제시하였다. Yoon et al.[2003]의 경우는 인터넷 쇼핑몰 고객 만족 결정요인으로 지불방법의 안전성, 개인정보의 보안 및 유지, 환불과 교환의 용이성, 거래 안전성이 주요 요인임을 주장하였다. Jarvenpaa et al.[1999]의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의 평판과 규모가 쇼핑몰의 신뢰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쇼핑몰의 신뢰도는 구매자의 태도(Attitude)를 거쳐 소비자의 구매의도(Willing to buy)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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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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