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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3, 2017년, pp.313 - 329
수학학습클리닉은 학생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고민을 함께 얘기해보면서 수학학습에 대한 정의적인 부분의 변화를 강조하는 내용으로 앞으로 우리 학생들이 수학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수학을 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일선학교에서 수학학습클리닉은 각 학교에서 교사의 재량에 의해 다양한 형태로 운영이 되고 있어 수학학습클리닉이 제대로 그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 지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수학학습클리닉 운영을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점검하고 운영을 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을 체크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평가모형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학습클리닉 프로그램 평가모형이 학교현장에서 수학학습클리닉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수학학습클리닉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 수학학습클리닉의 운영이 보다 체계적이 될 것이며 프로그램 운영을 점검하고 운영의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여 진행이 될 것이다.
Recently, 'students who gave up mathematics' became social problems. The need for systematic support for spreading and seating mathematics clinics was recognized. The mathematics clinic emphasizes the change of the affective aspects by constantly meeting the students and listening to the worrie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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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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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평가의 근본은 무엇인가? | Stufflebeam(1971)은 프로그램 평가를 “어떤 프로그램(활동, 서비스)의 의사결정을 위하여 유용한 정보를 설명하고 획득하며 제공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프로그램 평가는 많은 요소를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이지만 그 근본은 목표(objective)-수단(means)-척도(measures)의 단순한 3단계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Issac & Michael, 1981). 따라서 프로그램을 평가한다는 것은 평가하고자 하는 목표를 결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를 결정해야하며 마지막으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평가척도를 가지고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
프로그램이란? | 전화춘(2009)은 프로그램(program)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계된 일련의 계획과 행동”이라는 의미로 사용하며, 프로그램은 현대 사회에 제공되는 학문, 생산, 그리고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는 것이며 프로그램 개발 또는 설계는 이러한 서비스나 활동을 만들어내는 일이라고 하였다. 프로그램은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계획과 실행 및 실행 결과에 대한 평가의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 |
프로그램 평가의 각 단계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따라서 프로그램을 평가한다는 것은 평가하고자 하는 목표를 결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를 결정해야하며 마지막으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평가척도를 가지고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각 단계를 실행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면 목표를 진술하는 단계에서는 측정과 관찰이 가능한 용어로 각 목표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한다. 수단을 계획 단계에서는 목표를 달성 하는데 실행될 다양한 전략과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그리고 척도개발 단계에서는 각 목표의 성취정도를 결정하는 척도를 선택하거나 개발해야 한다(전화춘,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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