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년 전 이집트에서 인류 최초의 포스터가 등장한 이후 인쇄술의 발명과 문명의 발전으로 포스터 제작기술이 가속화 되었다. 이에 발맞추어 포스터의 표현 또한 단순 문자 배열에서 예술적 감성을 함께 표현하려는 시도로 발전되었으며, 이제는 전문 디자이너의 영역으로 자리 잡은 하나의 예술 형식이 되었다. 하지만 포스터의 표현 방식에 대한 기술적 변화는 이차원적 발전에 머무르고 있으며, 현대의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ICT 환경변화와는 무관한 듯 인쇄에만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수많은 종류의 포스터 가운데 유일하게 영상물을 대상으로 하는 영화 포스터의 양식이 아직도 종이인쇄에 그치고 있고, 지금까지 여러 시도는 있어 왔지만 영화계는 여전히 ICT 접목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치 않는 듯 같다. 이 연구는 영화포스터의 대상이 영상물을 다루고 있다는 특징으로부터 시작하여 영화의 동적 이미지를 정적 포스터에 접목시키기 위해 증강현실을 도입하는 시도를 하였다. 국내 한 대학의 영상디자인전공 졸업작품에서 학생들의 영상작품홍보를 위한 각 작품들의 포스터를 일반 상업영화 포스터 형식으로 디자인하여 인쇄하였으며, 이 중 증강현실 적용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6작품을 선별하여 증강현실을 도입하고 전시하였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포스터와 정합되어 나타나는 콘텐츠는 영상물의 한 장면이 포스터 위에서 재현되지만, 원래 포스터가 표현하고 있는 텍스트 정보 등은 그대로 유지되도록 하여, 마치 영화 "해리포터"에서 등장한 현상수배 포스터와 같이 움직이는 포스터를 구현할 수 있었다. 본 증강현실 포스터 제작을 위해 두 가지 다른 형식으로 제작된 기존 상업영화의 포스터에 증강현실을 도입해 봄으로써 AR 콘텐츠의 특징을 배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본 작품에 적용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AR 표현이 적합한 포스터디자인을 알 수 있었으며,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의 정합과정에서 증강현실의 안정적 구동을 위한 기술적 표현에 대해 정리할 수 있었다.
3000년 전 이집트에서 인류 최초의 포스터가 등장한 이후 인쇄술의 발명과 문명의 발전으로 포스터 제작기술이 가속화 되었다. 이에 발맞추어 포스터의 표현 또한 단순 문자 배열에서 예술적 감성을 함께 표현하려는 시도로 발전되었으며, 이제는 전문 디자이너의 영역으로 자리 잡은 하나의 예술 형식이 되었다. 하지만 포스터의 표현 방식에 대한 기술적 변화는 이차원적 발전에 머무르고 있으며, 현대의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ICT 환경변화와는 무관한 듯 인쇄에만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수많은 종류의 포스터 가운데 유일하게 영상물을 대상으로 하는 영화 포스터의 양식이 아직도 종이인쇄에 그치고 있고, 지금까지 여러 시도는 있어 왔지만 영화계는 여전히 ICT 접목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치 않는 듯 같다. 이 연구는 영화포스터의 대상이 영상물을 다루고 있다는 특징으로부터 시작하여 영화의 동적 이미지를 정적 포스터에 접목시키기 위해 증강현실을 도입하는 시도를 하였다. 국내 한 대학의 영상디자인전공 졸업작품에서 학생들의 영상작품홍보를 위한 각 작품들의 포스터를 일반 상업영화 포스터 형식으로 디자인하여 인쇄하였으며, 이 중 증강현실 적용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6작품을 선별하여 증강현실을 도입하고 전시하였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포스터와 정합되어 나타나는 콘텐츠는 영상물의 한 장면이 포스터 위에서 재현되지만, 원래 포스터가 표현하고 있는 텍스트 정보 등은 그대로 유지되도록 하여, 마치 영화 "해리포터"에서 등장한 현상수배 포스터와 같이 움직이는 포스터를 구현할 수 있었다. 본 증강현실 포스터 제작을 위해 두 가지 다른 형식으로 제작된 기존 상업영화의 포스터에 증강현실을 도입해 봄으로써 AR 콘텐츠의 특징을 배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본 작품에 적용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AR 표현이 적합한 포스터디자인을 알 수 있었으며,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의 정합과정에서 증강현실의 안정적 구동을 위한 기술적 표현에 대해 정리할 수 있었다.
3,000 years ago, since the first poster of humanity appeared in Egypt, the invention of printing technique and the development of civilization have accelerated the poster production technology. In keeping with this, the expression of poster has also been developed as an attempt to express artistic s...
3,000 years ago, since the first poster of humanity appeared in Egypt, the invention of printing technique and the development of civilization have accelerated the poster production technology. In keeping with this, the expression of poster has also been developed as an attempt to express artistic sensibility in a simple arrangement of characters, and now it has become an art form that has become a domain of professional designers. However, the technological development in the expression of poster is keep staying in two-dimensional, and is dependent on printing only that it is irrelevant to the change of ICT environment based on modern multimedia. Especially, among the many kinds of posters, the style of movie posters, which are the only objects for video, are still printed on paper, and many attempts have been made so far, but the movie industry still does not consider ICT integration at all. This study started with the feature that the object of the movie poster dealt with the video and attempted to introduce the augmented reality to apply the dynamic image of the movie to the static poster. In the graduation work of the media design major of a university in Korea, the poster of each works for promoting the visual work of the students was designed and printed in the form of a commercial film poster. Among them, 6 artworks that are considered to be suitable for augmented reality were selected and augmented reality was introduced and exhibited. Content that appears matched to the poster through the mobile device is reproduced on a poster of a scene of the video, but the text informations of the original poster are kept as they are, so that is able to build a moving poster looked like a wanted from the movie "Harry Potter". In order to produce this augmented reality poster, we applied augmented reality to posters of existing commercial films produced in two different formats, and found a way to increase the characteristics of AR contents. Through this, we were able to understand poster design suitable for AR representation, and technical expression for stable operation of augmented reality can be summarized in the matching process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production.
3,000 years ago, since the first poster of humanity appeared in Egypt, the invention of printing technique and the development of civilization have accelerated the poster production technology. In keeping with this, the expression of poster has also been developed as an attempt to express artistic sensibility in a simple arrangement of characters, and now it has become an art form that has become a domain of professional designers. However, the technological development in the expression of poster is keep staying in two-dimensional, and is dependent on printing only that it is irrelevant to the change of ICT environment based on modern multimedia. Especially, among the many kinds of posters, the style of movie posters, which are the only objects for video, are still printed on paper, and many attempts have been made so far, but the movie industry still does not consider ICT integration at all. This study started with the feature that the object of the movie poster dealt with the video and attempted to introduce the augmented reality to apply the dynamic image of the movie to the static poster. In the graduation work of the media design major of a university in Korea, the poster of each works for promoting the visual work of the students was designed and printed in the form of a commercial film poster. Among them, 6 artworks that are considered to be suitable for augmented reality were selected and augmented reality was introduced and exhibited. Content that appears matched to the poster through the mobile device is reproduced on a poster of a scene of the video, but the text informations of the original poster are kept as they are, so that is able to build a moving poster looked like a wanted from the movie "Harry Potter". In order to produce this augmented reality poster, we applied augmented reality to posters of existing commercial films produced in two different formats, and found a way to increase the characteristics of AR contents. Through this, we were able to understand poster design suitable for AR representation, and technical expression for stable operation of augmented reality can be summarized in the matching process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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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다변화 하는 현대 디지털 매체의 변화 속에서 영화의 동적 감성을 정적 포스터에 최적화시켜 표현해봄으로써 영화포스터가 전달하고자 하는 상징성과 감성적 전달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콘텐츠 표현에 초점을 둔 연구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ICT 기술 중 현실에 가상의 이미지를 매핑(mapping)시킬 수 있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었으며, 최근 영화 홍보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이다.
본 영화포스터 제작에 앞서 기존에 상영된 2편의 국내 상업 영화 포스터에 대해 증강현실을 적용해 보았다.
영상편집은 레이아웃이 분리된 각 포스터 이미지에 영상물을 합성하여 포스터의 전체적인 편집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그대로 살리고 영상부분만을 편집하여 삽입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때 사전 제작 당시와는 조금 다르게 영상 오디오를 극대화 하는 측면에서 접근해 보았다.
개봉 전 영화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던 영화포스터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수많은 매체와 이미지 속에서 그래픽디자인의 한 영역으로 발전하였다. 제한된 지면 속에서 정보를 담아 대량으로 복사해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본래의 목적인 포스터는 대중의 시선을 끌기 위하여 이미지 및 텍스트를 활용하여 대중들이 많이 찾는 장소나 길목에 장시간 부착 되는 게 일반적이었다.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즉각적인 감동을 주며, 재치있게 내용을 전달하되 좋은 형태와 배색으로 사람들에게 오래도록 기억되도록 디자인해야 효과가 좋은 만큼 강력한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아이콘이 되었다.
가설 설정
이러한 영화포스터의 기능적 관점으로는 첫째, 새로운 영화에 대한정보. 둘째, 영화의 관심도 증가. 셋째, 영화의 내용과 출연진의 정보.
첫째, 포스터 이미지에 영화의 장면을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을 것. 둘째, 이미지와 텍스트 정보 등이 혼합되어 있을 것. 이 기준에 의해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와 <박하사탕> 두 편의 영화포스터가 선정되었다.
첫째, 치밀한 콘텐츠 기획의 아쉬움이다. 그 동안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이 프로그램 기반의 공학자들에 의해 주도되면서 콘텐츠 제작자나 디자이너들은 증강현실의 기술적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를 위해 두 가지 기준을 세웠다. 첫째, 포스터 이미지에 영화의 장면을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을 것. 둘째, 이미지와 텍스트 정보 등이 혼합되어 있을 것.
제안 방법
결국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수단에서 점차 의미와 가치가 부여되어 시각 매체로써의 정보전달과 미적표현의 두 요소를 모두 지니게 됨으로써 문화적·시대적 상징성을 내포하는 예술 형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구체적 제작 방식은 사전 제작에서처럼 포스터 자체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포스터 전체를 정합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사전제작에서 알게 된 것처럼, 일부분만 정합시킬 경우 증강현실 콘텐츠가 불안정하게 보이거나 이질적으로 보이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 점을 참고 하였다.
영화포스터 디자인의 레이아웃 구성요소인 ‘타이틀’, ‘타이포그래피’, ‘사진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13)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독창성, 심미적 가치, 예술적 컨셉 등을 고려하였다. 메인 이미지와 레터링 간의 조형성을 위해 텍스트의 크기, 색상, 밝기를 조절하여 시각적으로 메인 이미지에서 명확하게 분리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제작시 정지된 이미지와 움직이는 영상부분의 경계로부터 자연스러운 중첩을 유도하기 위함이며, 정합 과정에서 카메라의 타깃 레퍼런스 인식 감도를 높여 안정적 증강현실 구현이 가능토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정합을 위해 2D 영상콘텐츠로만 제작 하기로 하였다.
증강현실 이미지 정합을 위해 HP사의 Aurasma Studio 온라인 제작툴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이 2D 콘텐츠로 이루어진다는 점과 제작의 시간 단축 및 증강현실 제작이 생소한 학생들과의 협업으로 인해 Aurasma SDK 또는 Vuforia SDK 등의 전문 제작툴을 사용하지 않고 비교적 쉬운 온라인 제작툴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Aurasma Studio는 온라인 브라우저를 통해 정합 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툴이며 직관적 UI로 구성되어 증강현실에 대한 이해만 있으면 누구든지 쉽게 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고 게시할 수 있다.
연구방법은 본격적인 증강현실 영화포스터를 제작하기에 앞서 국내 상업영화 두 편을 선정하여 그 포스터에 증강현실을 정합시키는 사전 제작을 진행하였다. 본 제작은 백석예술대학교 영상디자인전공의 2016년도 졸업작품 영상포스터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실제 작품 전시회를 개최함으로써 관람자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증강현실 이미지의 정합을 위해 ‘HP’에서 제공하는 ‘Aurasma Studio’ 온라인 제작툴을 사용하였다.
본 제작에 사용될 영화포스터의 타깃 이미지 선정은 연구자가 속해있는 백석예술대학교 영상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졸업작품 포스터 중에서 적합한 작품을 선정하여 제작되었다. 본교 영상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졸업작품은 애니메이션, 실사영상미디어, 단편영화, 뮤직비디오, 모션그래픽 등 다양한 유형의 영상물로 제작되어 극장에서 상영되었으며, 각 영상물의 포스터를 상업영화 포스터 형식으로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한 포스터 작품 전시회도 함께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영화포스터 표현기법을 바탕으로 각자 자신들의 영상물에 대한 전달력을 명확히 하기 위한 각자만의 포스터디자인 작업을 진행한다.
(그림 3) 이유는 현실 위에 가상의 이미지가 혼합된다는 증강현실의 개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한 결정이었다. 부분적으로 각각 편집된 영상들은 타겟 레퍼런스 위에 XY 좌푯값을 개별적으로 조절하여 포스터 이미지 위에 정확히 맞추어 정합시켜보았다. 영상 콘텐츠는 2D콘텐츠로 제작되었으므로 Z 좌푯값은 ‘0’으로 처리하였다.
구체적 제작 방식은 사전 제작에서처럼 포스터 자체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포스터 전체를 정합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사전제작에서 알게 된 것처럼, 일부분만 정합시킬 경우 증강현실 콘텐츠가 불안정하게 보이거나 이질적으로 보이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 점을 참고 하였다.
선정된 포스터들은 최적의 증강현실 구현을 위해 디자인 일부를 수정하였다. 영화포스터 디자인의 레이아웃 구성요소인 ‘타이틀’, ‘타이포그래피’, ‘사진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13)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독창성, 심미적 가치, 예술적 컨셉 등을 고려하였다.
연구방법은 본격적인 증강현실 영화포스터를 제작하기에 앞서 국내 상업영화 두 편을 선정하여 그 포스터에 증강현실을 정합시키는 사전 제작을 진행하였다. 본 제작은 백석예술대학교 영상디자인전공의 2016년도 졸업작품 영상포스터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실제 작품 전시회를 개최함으로써 관람자가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영상 편집은 포스터 이미지 위에 정합될 부분에 대해서만 개별적으로 편집하여 부분적으로 정합시키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그림 3) 이유는 현실 위에 가상의 이미지가 혼합된다는 증강현실의 개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한 결정이었다.
영화포스터 디자인의 레이아웃 구성요소인 ‘타이틀’, ‘타이포그래피’, ‘사진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13)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독창성, 심미적 가치, 예술적 컨셉 등을 고려하였다.
우선 영상작품에서 포스터의 이미지에 상응하는 영상부분을 찾아 2분 이내로 편집을 진행하였다. 학생작품의 특성상 완성된 영상작품의 한 장면을 포스터 메인 이미지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실사영상물의 경우 사전 제작 당시보다 훨씬 수월하게 진행되었으나 애니메이션과 모션그래픽 작품의 경우에는 실제장면이 아닌 영상 내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별도의 이미지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에 상응하는 영상물을 찾아 합성하는데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스터 이미지의 레이어를 분리하여 포스터 전체를 하나의 영상으로 만들어 이미지 위에 정합시켜 보았다.(그림 4, 그림 5) 그 결과 증강현실 콘텐츠 영상을 타깃 레퍼런스(target reference) 이미지 위에 정확히 안착시켜 정합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처음에 느리게 반응하거나 재생 시 끊기는 현상 등의 영상 로딩 문제도 해결되었다.
증강현실이 시각정보만 아니라 청각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으며, 특히 영화를 다룬다는 점을 고려하여 영상물의 내용과 감성을 잘 표현하고 있는 주요대사, 배경음악, 음향효과 등을 최대 한 살리는 방향으로 영상 컷을 결정하였다.
첫째, 타깃 레퍼런스 이미지를 업로드 하여 등록하고, 트리밍(trimming) 과정을 거쳐 이미지 전체 또는 부분에 대한 타깃 영역을 설정한다. 주의할 점은 레퍼런스 이미지가 너무 복잡할 경우 증강현실 구동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주의해야 하며, 반대로 너무 단순할 경우 레퍼런스 인식률이 현저히 감소하여 구동 자체가 불가능해 질 수 있다.
특히 의 포스터는 중앙의 이미지를 포함해 일곱 장면의 영상을 추출하여 전체 재생시간을 일정하게 맞추는 작업이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제작에 사용될 영화포스터의 타깃 이미지 선정은 연구자가 속해있는 백석예술대학교 영상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졸업작품 포스터 중에서 적합한 작품을 선정하여 제작되었다. 본교 영상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졸업작품은 애니메이션, 실사영상미디어, 단편영화, 뮤직비디오, 모션그래픽 등 다양한 유형의 영상물로 제작되어 극장에서 상영되었으며, 각 영상물의 포스터를 상업영화 포스터 형식으로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한 포스터 작품 전시회도 함께 진행되었다.
총 31개 포스터 중에서 다양한 형식의 6개 포스터를 선정하였다. 선정 기준은 사전 제작 당시 선정 기준이었던 두 번째 요건에 따라 포스터 이미지에 하나 이상의 영상장면을 포함해야 하며, 텍스트 정보 등이 이미지와 중첩되어 있는 작품을 선정하였다. 특히 단편영화, 3D 애니메이션, 2D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뮤직비디오 등의 다양한 유형에서 선정되도록 하였다.
포스터에 대해 증강현실을 적용해 보았다. 이를 위한 작품 선정은 국내 영화 중 한국영화 초창기에 개봉된 영화와 비교적 현대에 개봉된 영화에서 각각 1편씩 선정하기로 하였다. 두 편의 포스터 선정에서 시대적 차이를 둔 것은 한국영화의 포스터디자인이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됨으로써 전후 포스터 표현 양식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증강현실 이미지 정합을 위해 HP사의 Aurasma Studio 온라인 제작툴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이 2D 콘텐츠로 이루어진다는 점과 제작의 시간 단축 및 증강현실 제작이 생소한 학생들과의 협업으로 인해 Aurasma SDK 또는 Vuforia SDK 등의 전문 제작툴을 사용하지 않고 비교적 쉬운 온라인 제작툴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총 31개 포스터 중에서 다양한 형식의 6개 포스터를 선정하였다. 선정 기준은 사전 제작 당시 선정 기준이었던 두 번째 요건에 따라 포스터 이미지에 하나 이상의 영상장면을 포함해야 하며, 텍스트 정보 등이 이미지와 중첩되어 있는 작품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증강현실 구동 시 각 영상들의 위치가 조금씩 다르게 배치되거나 흔들림 현상도 간헐적으로 발생되었으며, 7개 영상의 동시 재생으로 인한 로딩속도 저하 문제가 발생하였다. 처음 예상과 다르게 각 부분들이 제각각 따로 노는 현상이 발생됨으로써 오히려 증강현실의 느낌이 방해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영화의 내용과 출연진의 정보. 넷째, 상영일 및 장소에 대한 정보를 통하여 대중들에게 영화를 효과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기능이 있다.2)
넷째, 연상은 선입관에 좌우되어 좋고 나쁨, 옳고 그름 등 사회규범 상의 판단들을 상식에서 펼치기 때문에 공통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쉽다. 다섯째, 반복은 형태 변화, 위치 변화, 크기 변화 등과 함께 표현될 때 메시지 전달력이 높아진다. 여섯째, 최소지향은 주변을 생략하고 일부분만 보이도록 하거나 클로즈업하는 방법이다.
본 사전 제작의 결과로 영상물 제작 시 포스터 이미지 전체를 영상화하여 타깃 이미지 위에 전체를 정합시키는 방식이 가장 적합한 방식임을 알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영상 정합 시 발생될 수 있는 타깃 이미지와 증강현실 콘텐츠와의 이질적 느낌을 완전히 없애 버릴 수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셋째, 증강현실 콘텐츠는 기술의 중요성 보다는 매체에 적합한 콘텐츠 아이디어와 기획력에 의해 결정된다.
은 포스터 레이아웃 구성이 상단·중단·하단으로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 콘텐츠 정합에 기술적 수월 성이 보장될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특히 영화의 핵심 장면을 포스터 전면에 배치하여 강한 인상을 남겨줄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기존의 쉬운 기술력을 활용하여 가장 적절한 융합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써, 콘텐츠 기획자나 제작자들이 손쉽게 ICT 기술에 접근하여 얼마든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기대로 시작하였다. 이중 하나로 증강현실 영화포스터를 만들었으며, 그 결과 증강현실의 의미를 최대한 살리며 최소의 기술력으로 비교적 양질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하였다.
그 결과, 증강현실 구동 시 각 영상들의 위치가 조금씩 다르게 배치되거나 흔들림 현상도 간헐적으로 발생되었으며, 7개 영상의 동시 재생으로 인한 로딩속도 저하 문제가 발생하였다. 처음 예상과 다르게 각 부분들이 제각각 따로 노는 현상이 발생됨으로써 오히려 증강현실의 느낌이 방해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Z 좌푯값을 ‘0’으로 처리함으로 인해 정합 이미지가 타깃 이미지 아래로 부분적으로 숨어 들어가는 현상도 발생되었다.
‘Aurasma Studio’는 SDK와 비교해 최종 콘텐츠의 개별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지 않고 ‘Aurasma’ 앱을 통해 SNS 개념의 온라인 게시(publishing)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AR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콘텐츠 업데이트가 수월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특히 온라인 제작툴은 SDK에 비해 직관적 정합 확인과 즉각적 수정 작업이 가능하여 단순 콘텐츠 정합 연구에 가볍게 사용할 수 있어 본 연구에 적합한 툴로 판단되었다.
후속연구
2’로 설정하여 타깃 레퍼런스 위에 미세하게 떠 있도록 함으로써 원본 이미지 아래로 숨는 현상을 제거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처음 예상과 다르게 현실에 혼합된 가상이미지라는 증강현실의 느낌이 더 크게 살아남을 알게 됨으로써 향후 증강현실 포스터뿐만 아니라 2D 정합에 대한 방법적 노하우를 확보하게 되었다.
둘째, 기술에 대한 부담감 해소와 제작 툴에 대한 사용성 향상을 위해 적용한 상용 프로그램이 전문적인 제작기술에 한계를 보임으로써 최종 콘텐츠의 표현에 대한 아쉬움이 남게 되었다. 물론 제한된 상황에서 최대한의 결과를 만들어 내었다고 판단되긴 하지만, 더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었던 아이디어가 기술적 한계로 적용되지 못한 점은 매우 아쉬운 결과로 남았다.
먼저 는 포스터 이미지 구성에서 거울 프레임을 활용하여 영화의 다양한 장면들을 배치시킴으로써 증강현실 구현에 다양한 재미를 구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번 증강현실 영화포스터 제작연구를 기점으로 향후 국내 영화포스터에 대해 지속적인 증강현실 도입을 추진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증강현실 제작 툴은 가급적 콘텐츠 기획자나 디자이너,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기술보다는 콘텐츠의 매체 적합성 측면에 중점을 둔 연구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계, 업계, 정부가 지금까지의 기술개발에 집중 투자하던 좁은 틀을 깨고, 기술과 기획과 디자인의 이상적 조합을 이루는 진정한 융복합 지원과 교육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이 과정에서 증강현실 제작 툴은 가급적 콘텐츠 기획자나 디자이너,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기술보다는 콘텐츠의 매체 적합성 측면에 중점을 둔 연구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계, 업계, 정부가 지금까지의 기술개발에 집중 투자하던 좁은 틀을 깨고, 기술과 기획과 디자인의 이상적 조합을 이루는 진정한 융복합 지원과 교육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이번 증강현실 영화포스터 제작연구를 기점으로 향후 국내 영화포스터에 대해 지속적인 증강현실 도입을 추진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증강현실 제작 툴은 가급적 콘텐츠 기획자나 디자이너,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기술보다는 콘텐츠의 매체 적합성 측면에 중점을 둔 연구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업로드가 완료된 영상은 레퍼런스 이미지의 중앙에 배치되므로 좌푯값 및 영상 사이즈를 조절하여 정확한 위치 값을 확보해 주어야 한다. 최종 정합된 결과는 모바일 Aurasma를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여 수차례 수정을 통해 가장 적절한 위치에 정합될 수 있도록 세심한 작업이 필요하다. 주의할 점은 영상 화질을 높이고자 고화질 영상으로 제작한 경우 용량 문제로 인해 증강현실 구동에 많은 로딩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있으므로 적절한 화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여러 번의 인코딩 테스트를 거치는 것이 좋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터의 정의는 무엇인가?
포스터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문자, 그림, 사진 등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인쇄 방법으로 대량으로 복제해서 벽면에 부착하는 것”1)으로 정의된다. 또한 포스터(poster)라는 말은 원래 ‘기둥(post)’에서 유래한 것으로 기둥이나 벽에 붙이는 것에 어원을 두고 있다.
영화포스터의 네가지 기능은 무엇인가?
‘스위스 포스터 연감’에서는 포스터의 종류를 광고포스터, 문화포스터, 사회포스터, 장식용 포스터로 나누고 있고, 영화포스터는 문화포스터의 한 부분에 속한다. 이러한 영화포스터의 기능적 관점으로는 첫째, 새로운 영화에 대한정보. 둘째, 영화의 관심도 증가. 셋째, 영화의 내용과 출연진의 정보. 넷째, 상영일 및 장소에 대한 정보를 통하여 대중들에게 영화를 효과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기능이 있다.2)
AR 콘텐츠 개발이 기술개발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아직까지도 AR 콘텐츠 개발은 기술개발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는 산업계나 학계 모두 기술에만 치중한 나머지 증강현실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없었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실제로 국내 선거용 포스터에 사용된 증강현실 콘텐츠는 기술적 측면에서나 콘텐츠의 우수성 측면에서 모두 기준 이하의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시사상식사전), 검색어: 포스터의 역사, 2017.7.3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3575&cid43667&categoryId43667
구글 이미지, 검색어: Orphee aux Enfers, 2017.07.31. https://www.google.co.kr/search?newwindow1&biw1380&bih836&tbmisch&sa1&qOrph%C3%A9e+aux+Enfers&oqOrph%C3%A9e+aux+Enfers&gs_lpsy-ab.3..0j0i30k1l3.1269525.1269525.0.1270225.1.1.0.0.0.0.192.192.0j1.1.0....0...1.1.64.psy-ab..0.1.191.lUcwKldA6qo#imgrcrcqt3L11ZPHY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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