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30 - 40
김현진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long term mediating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SRL) in the Relationships among the Perception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 Democratic Attitude of Parenting(DAP)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Teachers(RT), and their Self-esteem(SE). The data so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자신이 능력 있고 중요하며, 가치 있는 존재라고 믿는 정도로서 자신에 대한 지속적인 긍정적 자기평가이며, 가치판단이라고 정의된다[1][2].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고, 자신의 모습 그대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 |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 또한 자신의 판단이나 능력을 믿으며,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약점에 더욱 집착하고, 자신의 판단에 자신감이 없으며, 도전적이지 못하다[3]. 이처럼 자아존중감은 사회생활과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 |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습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 자기조절학습능력(self-regulated learning)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의 과정에서 높은 학습동기를 유지하고, 학습의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하며, 인지 및 행동조절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15]. 효과적인 자기조절학습자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좌절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으며 다양한 학습전략을 활용하여 궁극적으로 그 목표를 달성해내는 이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기 조절학습능력은 청소년기에 중요한 발달과업이라고 할 수 있는 학습장면에서의 성취를 이루며 자아존중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16]. |
김현주, 조혜영,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태도성숙도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pp.201-221, 2017.
S. Harter,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the self-system. In E, M. Hea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Wiley, Vol.4, 1983.
D. R. Shaffer,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Belmont, CA: Thomson/Wadsworth, 2005.
정익중,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한국청소년연구, 제18권, 제3호, pp.127-166, 2007.
조성희, 김희수, "초등 고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pp.355-376, 2016.
이경아, 정현희,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교사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제11권, 제2호, pp.213-226, 1999.
임선희, 명재신,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12호, pp.327-347, 2016.
임선아, "민주적 부모양육태도가 아동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자아존중감, 학교적응에 미치는 구조모형 비교: 저소득층 아동과 비저소득층 아동,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1호, pp.125-142, 2013.
황동성, 박은혜,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6권, 제4호, pp.123-145, 2010.
임영식, 김혜원, 설인자, 조아미, 한상철, 청소년심리학, 서울:교육과학사, 2006.
홍명숙, 이수영,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교사와의 관계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경영연구, 제4권, 제1호, pp.183-211, 2017.
신효정, 최현주, "청소년 자아존중감 변화에 대한 건강,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 교사-학생관계, 또래애착의 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제13권, 제1호, pp.31-54, 2016.
B. J. Zimmerman and A. Kitsantas, "Developmental phases in self-regulation: Shifting from process to outcome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9, pp.29-36, 1997.
A. Gonzalez, G. Greenwood, and J. WenHsu,"Undergraduate students'goal orientations andtheir relationship to perceived parenting styles,"College Student Journal, Vol.35, No.2,pp.182-192, 2001.
김영민, 임영식, "민주적 양육방식, 자아탄력성 및 휴대전화의존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구조모형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제23권, 제2호, pp.273-299, 2012.
민정숙,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1.
최진아, "부모양육태도, 또래애착 및 교사관계가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제18권, 제1호, pp.1-13, 2014.
김동일, 김명창, 남지은, 강은비, 오지원, 정정현, "부모양육태도와 고등학생의 학업미루기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매개효과 모형,"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29-50, 2013.
박지현, 서상완, 정지희, 이사사, 정성화,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주도적 학습력과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pp.107-126, 2010.
R. R. Pintrich and E. V. De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33-40, 1990.
김만권, 이기학, "자기조절학습전략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와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5권, 제3호, pp.491-504, 2003.
허묘연,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 척도개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민병수, 학교생활적응과 자아개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991.
양명희,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김세영,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인터넷 활용 유형, 자기통제력,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N.J, 1965.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심리척도 핸드북II, 서울: 학지사, 2001.
홍세희,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의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19권, 제1호, pp.161-177, 2000.
B. Eilam, M. Zeidner, and I. Aharon, "Student conscientiousness, self-regulated learning, and science achievement: An explorative field study," Psychology in the Schools, Vol.46, No.5, pp.420-432,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