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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세대 이공계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의 학업 및 일상생활에서의 정보이용과 정보기기 활용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es of the Uses of Inform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in the Everyday Life of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Majoring Science and Engineering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0 no.2 = no.88, 2013년, pp.269 - 295  

권나현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정연 ,  정은경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장길수 (은평구립도서관) ,  윤혜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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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최신 정보기기가 학업과 여가를 위한 일상 속 정보이용에서 매우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최근 동향을 볼 때, 학생들의 정보기기 활용행태에 대한 이해는 정보행동연구에서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과학기술발전을 담당할 주역인 과학기술전공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이 그들의 일상 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보기기의 유형과 사용 목적, 그리고, 최신 스마트 정보기기의 활용도와 활용 패턴 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정보기기활용 패턴을 비교하는 한편, 학업과 비학업 영역에서의 활용패턴도 함께 비교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일상관찰기록법과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국내 4개 대학에 재학 중인 총 83명의 과학기술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넷세대 과학기술전공 대학(원)생들의 스마트기기를 포함한 총체적 정보기기 활용 패턴을 그들의 일상생활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차세대 과학기술자들을 위한 정보서비스 및 시스템 설계에 토대가 될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rported to study the use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tools in their daily life among the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s majoring science and engineering. It also examined the purposes of the uses of the major ICT tools, the differences in their information 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uan-Haase가 미국과 캐나다의 대학생들이 메신저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연구한 결과는? 또한 Quan-Haase(2008)는 대학생들이 메신저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연구하기 위하여 미국과 캐나다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메신저는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시키는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이 조사되었다. 대학생들은 공동과제를 위해서 메신저를 많이 사용하고는 있으나, 멀티태스킹과 팝업창으로 메신저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학업을 방해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대학도서관에서 정보서비스에 메신저를 활용하는 것은 면대면 정보서비스보다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Quan-Haase는 이와 같은 메신저 이용연구를 통해 대학생들의 사회생활을 보다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넷세대 이공계열 학생의 특징은? 따라서 차세대 과학기술분야의 정보지원서비스를 착실히 준비하기 위한 토대 작업으로, 디지털 정보기기의 확산과 더불어 태어나고 성장한 디지털 원주민인 넷세대 이공계열 학생들이 컴퓨터기기와 모바일 스마트기기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기기들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조사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보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 인간의 삶의 영역이 공식영역과 비공식영역, 일과 여가로 보다 분명히 구분되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일의 영역과 일이 아닌 제반 삶의 영역의 경계가 점차 덜 극명하게 나뉘고 있는 현상을 주목해야 한다.
협력적 과학활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영국의 National E-Science Centre(2011)1)가 정의한 바에 따르면, eScience는 인터넷과 고성능 컴퓨팅을 사용해 수행되는 국제간 대규모 과학협력프로젝트를 지칭하는데, 협력, 그리드(Grid) 컴퓨팅 기술, 데이터집중을 그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협력적 과학활동의 특징은 개별 과학자들이 첨단 정보기술 및 고성능 연구망을 기반으로 복잡한 연산, 원격 장비 활용, 대용량의 분산 데이터 공유 및 관리, 시청각 장치를 통한 원격 협업을 할 수 있게 돕는다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와 같이 정보환경이 디지털정보기술에 기반한 개방과 공유가 강조되는 풍토로 그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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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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