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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시대 공유대학 품질관리모델 연구
A Quality Control Model for Shared University in Service Era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4, 2018년, pp.1 - 12  

김현수 (국민대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는 서비스시대 공유경제모델을 교육서비스에서 구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대다수의 공유경제 모델이 기존 경제의 고비용 저품질 구조를 저비용 고품질 구조로 혁신하고 있듯이 교육서비스에서도 고비용 저품질 구조를 저비용 고품질 구조로 개선하는 혁신 모델이 필요하다. 특히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은 혁신이 시급한 상황이므로 본 연구는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에 초점을 맞춘 공유대학 모델을 연구하였다. 저비용 고품질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는 유휴자원의 활용이 필수적이므로 공유경제 모델 도입이 필요하다. 공유대학은 기존의 제한된 교육 공급자 집단이 대폭 확대되는 모델이므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급자 품질관리가 필요하다. 교육수요자들을 역량 있는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규범적인 품질관리도 필요하다. 또한 저비용으로 고품질의 고등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과학기술이 적용된 프로세스 품질관리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서비스 품질관리는 공급자, 수요자, 프로세스 측면에서의 품질관리가 모두 균형있게 잘 이루어지는 품질관리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품질관리 모델에 대해 연구하고, 서비스시대의 첨단 교육모델로서 공유대학의 목표 모델을 정립하였다. 본 제안 모델을 구체화하고 구현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a way to implement shared economic model of educational service in service era. As most shared economic models are innovating high-cost, low-quality structures in existing economies, there is a need for innovation models that improve high-cost low-quality structures to high-qual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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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품질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최신 과학기술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시대에 최신 과학기술과 공유경제모델을 교육서비스에 적용하는 교육서비스의 패러다임 혁신과 교육서비스 품질향상 방안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공유대학 교육서비스 품질관리 모델에 대해 연구하였다. 제2장에서 서비스시대의 공유경제 추세와 기존 플랫폼들의 품질관리 모델을 분석하고, 제3장에서 바람직한 공유대학 품질관리 모델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유사 품질관리 모델들을 분석하고 서비스시대의 특성에 부합하는 공유경제형 교육서비스 품질관리 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시대의 공유경제 추세와 기존 공유경제 플랫폼들의 품질관리 모델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공유대학 서비스모델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서비스본질 기반의 공유대학 품질관리 모델을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시대의 바람직한 교육서비스 모델로 공유경제 개념을 활용한 공유대학 모델을 정의하고 핵심 품질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저비용 고품질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최신 과학기술을 활용할 필요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신 과학기술이 적용된 공유경제모델을 구현하는 품질관리 방안을 연구하였다.
  • 이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유대학 모델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숙박업이나 운수업 등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공유경제 모델을 교육서비스에 도입하는 효과적인 전략을 연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시대의 바람직한 교육서비스 모델로 공유경제 개념을 활용한 공유대학 모델을 정의하고 핵심 품질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저비용 고품질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최신 과학기술을 활용할 필요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신 과학기술이 적용된 공유경제모델을 구현하는 품질관리 방안을 연구하였다. 공급자 측면, 수요자 측면, 프로세스 측면에서의 품질관리가 모두 균형 있게 잘 이루어질 때 저비용 고품질의 교육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시대에는 교육의 기본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하나? 서비스시대에는 교육의 기본 패러다임이 크게 변화한다. 평생 1회의 대학교육으로 평생 직업을 확보하던 산업시대와 달리 서비스시대에는 평생직업 개념이 사라지고 평생 동안 여러 개의 직업을 가질 가능성이 크고 여러 번의 고등교육을 필요로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 수요가 많아지므로 저비용 교육서비스 구현이 필요하다.
현재 대학들의 교육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현재 대학들의 교육서비스는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단방향 서비스가 중심이며, 학습자로부터의 피드백이 매우 약한 비 수평적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교육이 여전히 중심이며, 전통적인 보편적 지식 전수 활동이 중심이다.
공유대학 모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공유대학 모델은 공급자의 양적 확대를 통해 저비용 서비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공급자 품질의 저하 문제라는 큰 위험이 있다. 따라서 공급자 품질 저하 위험을 극복하는 품질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전제하에 공유대학 모델은 교육서비스모델로 성립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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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im, Hyunsoo (2018a) New Management of Management, Kookmin University Press 

  2. Kim, Hyunsoo(2018b), A New Model of Educational Service in the Service Era,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8, No.2, Sept. 2018, pp.25-39 

  3. Kim, Hyunsoo(2016), A Study on Accelerating Service Economy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6, No.3, Sept. 2016, pp.15-28 

  4. Kim, Hyunsoo and Kim, Changwhan(2017),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Korean Wisdom Asset, Proceedings of 2017 KOWAF Conference, Seoul, Korea, 2017.12, pp.30-59 

  5. Ross, K. (2017), YouTube Lecture, July 31, 2017 

  6. Seung, Sebastian (2014), Connectome (map), Gimm-Young publishers 

  7. The Service Korea Initiative(2016), A Vision Statement for Global Service Korea Initiative, in Proceedings of Service Korea Initiative 2016 Conference, The Service Korea Initiative, Oct. 2016, pp.18-23 

  8. The Society of Service Science(2015), A Vision Statement for Service Korea Initiative, in Proceedings of Service Korea Initiative 2015 Conference, The Society of Service Science, Dec. 2015, pp.42-47 

  9. WEF(World Economic Forum: 2016), New Vision for Education: Unlocking the potential of Technology 

  10. https://www.minerva.kgi.edu/ (미네르바스쿨 홈페이지) 

  11. http://www.udemy.com (유데미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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