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DISC 행동유형이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ISC Behavioral Style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Clinical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1, 2018년, pp.60 - 67  

김해란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심사용 투고요령입니다. 본 논문은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심사용 투고요령입니다. 간호대학생이 성공적으로 대학생활에 적응하여 전문역량을 갖춘 전문인으로서 성장하기 위해 최근 인간의 개인 행동유형을 파악하여 유형에 따른 중재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연구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DISC 행동유형이 간호대학생들의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시도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H대학 4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 학생들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5년 3월부터 2016년 12월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DISC 행동유형 분석결과, 주도형 10.6%, 사교형 33.8%, 안정형 48.5%, 신중형 7.1%으로 나타났다. 지식과 임상수행능력 점수는 집단 간, 측정시점 간, 집단과 측정시점 간의 교호작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측점시점에 따른 지식 점수는 1차(F=4.51, p=0.317)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2차(F=3.44, p=0.018), 3차(F=2.18,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임상수행능력 점수는 1차(F=3.69, p<.001), 2차(F=4.70, p=0.003), 3차(F=1.23,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간호대학생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행동유형은 다양하고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교육과정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장점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SC behavioral style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nursing students in the fourth grade of university and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March 2015 to December 2016. The coll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DISC 행동유형을 파악하고,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DISC 행동유형이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의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의 DISC 행동유형이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DISC 행동유형을 알아보고 행동유형이 전문역량으로서 중요한 요소인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의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학사과정 또는 취업 후 병원 업무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이 학사과정을 따라가지 못 할 경우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간호대학생들은 학사과정 동안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해야 하고, 입학부터 졸업까지 과다한 학습량과 여유롭지 않은 학사 일정을 경험하게 된다[1, 2]. 이 과정에서 학습 진도를 따라오지 못하거나 학과에 적응하지 못하는 등 부적응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는 등의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3-5]. 이에 간호대학생이 성공적으로 학과와 대학생활에 적응하여 전문역량을 갖춘 전문인으로서 양성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DISC 행동유형의 구분은 무엇인가? DISC 행동유형은 인간이 직면한 환경에 대한 관점과 환경에 비추어 자신의 개인적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자기주장이 강하고 추진력이 뛰어난 주도형(Dominance, D style), 낙관적으로 친근감 있는 사교형(Influence, I style), 일관된 태도로 한결 같은 안정형(Steadiness, S style), 치밀하고 논리적이며 사실에 입각한 신중형(Conscientiousness, C style)으로 명명하였다[10, 11]. 인간의 행동유형은 서로 비슷한 유형으로 분리할 수 있고, 유사성은 상호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반면 다양성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기업 DISC 행동유형을 통해 업무성과의 질을 극대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DISC 행동유형은 인간이 직면한 환경에 대한 관점과 환경에 비추어 자신의 개인적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자기주장이 강하고 추진력이 뛰어난 주도형(Dominance, D style), 낙관적으로 친근감 있는 사교형(Influence, I style), 일관된 태도로 한결 같은 안정형(Steadiness, S style), 치밀하고 논리적이며 사실에 입각한 신중형(Conscientiousness, C style)으로 명명하였다[10, 11]. 인간의 행동유형은 서로 비슷한 유형으로 분리할 수 있고, 유사성은 상호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반면 다양성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 현장에서는 DISC 행동유형을 통해 구성원 개인에게 적합한 업무 처리 방식을 제시하여 업무성과와 질을 극대화하고 있다[12, 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 Gibbons, M. Dempster, M. Moutray, "Stress and eu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1, No.3, pp.282-290, 2008. DOI: https://dx.doi.org/10.1111/j.1365-2648.2007.04497.x 

  2. F. Timmins, M. Kaliszer, "Aspects of nurse education programmes that frequently cause stress to nursing students-fact-finding sample survey", Nurse Education Today, Vol.22, No.3, pp.203-211, 2002. DOI: https://dx.doi.org/10.1054/nedt.2001.0698 

  3. C. K. L. Chan, W. K. W. So, D. Y. T. Fong, "Hong K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Stress and Their Coping Strategi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5, No.5, pp.307-313, 2009. DOI: https://dx.doi.org/10.1016/j.profnurs.2009.01.018 

  4. D. L. Beck, R. Srivastava,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0, No.3, pp.127-133, 1991. 

  5. L. M. Moscaritolo, "Interventional strategies to decrease nursing student anxiety in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8, No.1, pp.17-23, 2009. 

  6. J. Bocchi, J. K. Eastman, C. O. Swift, "Retaining the online learner: Profile of students in an online MBA program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them",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79, No.4, pp.245-253, 2004. DOI: https://dx.doi.org/10.3200/JOEB.79.4.245-253 

  7. J. M. Duck, Editor making the connection: Improving virtual team performance through behavioral assessment profiling and behavioral cues. developments in business simulation and experiential learning: proceedings of the annual ABSEL conference; 2014. 

  8. G. Puccio, C. Grivas,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raits and Creativity Styles",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Vol.18, No.4, pp.247-255, 2009. DOI: https://dx.doi.org/10.1111/j.1467-8691.2009.00535.x 

  9. W. M. Marston. Emotions of normal people: Routledge; 2013. 

  10. M. Scarbecz, "Using the DISC system to motivate dental patients", The Journal of the American Dental Association, Vol.138, No.3, pp.381-385, 2007. DOI: https://dx.doi.org/10.14219/jada.archive.2007.0171 

  11. D. Classic, "Everything DISC classic validation report", Minneapolis: Inscape Publishing, 2001. 

  12. N. E. Algert, K. Watson, "Behavior Profiles: Its Influence On Your Workplace Environment", Women in Engineering ProActive Network, 2006. 

  13. G. Beamish, "How chief executives learn and what behaviour factors distinguish them from other people", Industrial and Commercial Training, Vol.37, No.3, pp.138-144, 2005. DOI: https://dx.doi.org/10.1108/00197850510593746 

  14. Y. J. Jun, K. S. Han, J. Y. Lim, I. A. Kim, "The effects of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focusing on followership sty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1, No.1, pp.23-31, 2005. 

  15. L. Y. Sun, S. Aryee, K. S. Law, "High-Performance Human Resource Practices, Citizenship Behavior,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 Relational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50, No.3, pp.558-577, 2007. DOI: https://dx.doi.org/10.5465/amj.2007.25525821 

  16. M. K. McKenna, C. D. Shelton, J. R. Darling, "The impact of behavioral style assessmen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call for action",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Vol.23, No.6, pp.314-322, 2002. DOI: https://dx.doi.org/10.1108/01437730210441274 

  17. E. K. Kim, S. Y. Lee, M. R. Eom, "DICS Behavior pattern and medication errors by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9, No.1, pp.28-38, 2013. DOI: https://dx.doi.org/10.11111/jkana.2013.19.1.28 

  18. E. K. Roh, S. O. Shin, "The influence of job stress, disc behavioral type and organizational social capital on job satisfaction among some nurse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20, No.4, pp.14-30, 2015. 

  19. J. W. Lee, Y. S. Eo,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 No.2, pp.125-134, 2013. DOI: https://dx.doi.org/10.12811/kshsm.2013.7.2.125 

  20. S. Jang, S. J. Kim, Y. J. Kim, I. Y. Suh, C. Song, H. K. Oh, I. J. Lee, J. Y. Lee, D. H. Hong, J. Kim, "Level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Nursing Students' Personality/Behavior Type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14, No.2, pp.81-89, 2017. DOI: https://dx.doi.org/10.16952/pns.2017.14.2.81 

  21. Y. H. Lee, "Major satisfacti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disc behavior patterns in nursing stud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5, No.2, pp.523-538, 2015. 

  22. S. Kim, "A study of DISC behaviour patterns on the satisfaction difference of comic-animation department students: Focusing on satisfaction in the major and satisfaction of the university life",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Vol.47, pp.217-239, 2017. DOI: https://dx.doi.org/10.7230/KOSCAS.2017.47.217 

  23. R. M. Bell, S. A. Fann, J. E. Morrison, J. R. Lisk, "Determining Personal Talents and Behavioral Styles of Applicants to Surgical Training: A New Look at an Old Problem, Part I",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Vol.68, No.6, pp.534-541, 2011. DOI: https://dx.doi.org/10.1016/j.jsurg.2011.05.016 

  24. B. N. Harder, "Use of simul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in health science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9, No.1, pp.23-28, 2010. DOI: https://dx.doi.org/10.3928/01484834-20090828-08 

  25. V. V. Busato, F. J. Prins, J. J. Elshout, C. Hamaker, "Intellectual ability, learning style, personality,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success of psychology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29, No.6, pp.1057-1068, 2000. DOI: https://dx.doi.org/10.1016/S0191-8869(99)00253-6 

  26. M. T. Renaud, C. Rutledge, L. Shepherd, "Preparing Emotionally Intelligent Doctor of Nursing Practice Leader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51, No.8, pp.454-460, 2012. DOI: https://dx.doi.org/10.3928/01484834-20120523-03 

  27. B. Robertson, B. Kaplan, H. Atallah, M. Higgins, M. J. Lewitt, D. S. Ander, "The Use of Simulation and a Modified TeamSTEPPS Curriculum for Medical and Nursing Student Team Training", Simulation in Healthcare: The Journal of the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Vol.5, No.6, pp.332-337, 2010. DOI: https://dx.doi.org/10.1097/SIH.0b013e3181f008ad 

  28. D. Lamarche-Bisson, "Learning styles: What are they? How can they help?", The World & I, Vol.17, No.9, pp.277, 2002. 

  29. H. G. Weller, J. Repman, G. E. Rooze, "The relationship of learning, behavior, and cognitive style in hypermedia-based instruction: implications for design of HBI", Computers in the Schools, Vol.10, No.3-4, pp.401-418, 1994. DOI: https://dx.doi.org/10.1300/J025v10n03_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