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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서브터미널 대리점 운영효율성에 관한 연구 (A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Operating Efficiency of Parcel Delivery Sub-terminal Agency focus on A compan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31 - 43  

윤성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박성훈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마혜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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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DEA의 CCR/BCC 모형과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이용하여 택배 서브터미널 위수탁 대리점의 운영효율성을 분석했다. 투입변수로는 종업원수, 장비수, 영업비용을 선정하였으며 산출변수는 매출액을 선정하여 2014년부터 2016년 기간의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CCR 모형BCC모형 모두 2014년 대비 2016년 효율성이 좋아졌으며 벤치마킹 분석결과 2016년 기준 DMU1과 DMU7이 가장 효율성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BCC 모형 기준 비효율성 분석결과 2014년 기준 2016년 모든 요소별 효율성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Malmquist 분석결과 MPI지수는 기술변화에 영향을 받아 소폭 하락하였으며 모든 DMU에서 기술퇴보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택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그동안 논문에서 다루지 않았던 서브터미널 위수탁 대리점의 실제 운영효율성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위수탁 대리점에 대한 정부의 제도개선 및 지원정책이 필요함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파주, 김포의 신도시 택배대리점을 기준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향후 분석범위를 타도시 및 구도심으로 넓혀 신도시와의 비교를 통한 효율성분석을 수행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imed at analyzing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DPAs(the delivery and pickup agents), which serve as sub-terminals in parcel delivery services, using CCR/BCC models in DEA. The input variables included the number of employees, and the amount of equipment and the operating expens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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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DEA분석을 활용해 A회사의 택배대리점 운영효율성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택배대리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다루어 보지 않았던 서브터미널 내 대리점들의 운영효율성을 분석한다. 또한 BCC, CCR뿐만 아니라 Malmquist 분석을 이용하여 종적분석 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생산성 변화를 분석하여 기존 택배 터미널 대리점에 심층적인 분석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DEA분석을 활용해 A회사의 택배대리점 운영효율성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택배대리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한다. 또한 그동안 직영점을 제외하고 택배대리점에 대한 상황을 인지하지 못했던 본사에서도 본 연구를 통해 택배대리점 운영의 효율성 증진방안을 강구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택배터미널의 효율성에 관한 선행연구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국내 물류산업 관련 효율성 선행연구를 시행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추출한 변수는 다음과 같다.
  • 하지만 BCC모형은 규모의 변화에 대한 효과가 의사결정단위에 따라 변동됨을 가정한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는 규모의 변화와 불변에 따른 분석 모두 필요함으로 CCR모형과 BCC모형을 모두 제시한다[11]. CCR모형은 아래 Formula 1과 같다.
  • 또한 같은 기업군의 운영효율성 등을 분석하기 위한 DEA(Data Envelopment Analysis)와 시스템 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를 이용한 논문이 다수이며 기존 택배회사의 효율성을 분석한 연구는 화물운송업체 같은 기업 단위의 분석만이 존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다루어 보지 않았던 서브터미널 내 대리점들의 운영효율성을 분석한다. 또한 BCC, CCR뿐만 아니라 Malmquist 분석을 이용하여 종적분석 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생산성 변화를 분석하여 기존 택배 터미널 대리점에 심층적인 분석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택배대리점의 경우, 무리한 물량증가로 인해 불만이 지속되고 직원들의 장기근속이 불가능한 환경이 지속되면서 서비스품질은 하락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직면해 있는 택배대리점의 효율성을 비교분석하여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투입변수는 종업원 수, 임금, 자본 등으로 사용하였고, 산출변수는 매출, 운항수, 승객수 등을 이용하였다. 이는 기업이 투입할 수 있는 비용이나 투자가 산출요인에 대해 효율 또는 비효율적인지를 분석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투입요인, 산출요인을 반영하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최종요인을 도출해 분석을 실시했다.

가설 설정

  • 이 기법은 다시 CCR(Carnes, Cooper ad Rhodes)모형과 BCC(Banker, Charnes and Cooper)모형으로 나뉜다[16]. CCR 모형의 경우 의사결정단위가 규모의 변화에 대한 효과의 정도가 균일한 비례 관계에 있다고 가정하고 효율성 분석을 실시한다. 하지만 BCC모형은 규모의 변화에 대한 효과가 의사결정단위에 따라 변동됨을 가정한 모형이다.
  • CCR모형은 규모수익불변을 가정하기 때문에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이 일정하고 일차함수 형태인 직선형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BCC 모형은 체감규모수익(DRS)과 체중규모수익(IRS)이 혼합되어 규모수익가변을 가정한다. 따라서 초반에는 산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가 일정시점이 지나면 상승 폭이 줄어드는 경제학 논리에 따라 만들어졌다[24].
  • CCR 모형의 경우 의사결정단위가 규모의 변화에 대한 효과의 정도가 균일한 비례 관계에 있다고 가정하고 효율성 분석을 실시한다. 하지만 BCC모형은 규모의 변화에 대한 효과가 의사결정단위에 따라 변동됨을 가정한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는 규모의 변화와 불변에 따른 분석 모두 필요함으로 CCR모형과 BCC모형을 모두 제시한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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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EA기법은 어떻게 나뉘는가? DEA는 효율성 평가대상이 되는 기업들이 효율성 프론티어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에 대한 판단을 상대적인 비효율성으로 측정하는 기법이다[26]. 이 기법은 다시 CCR(Carnes, Cooper ad Rhodes)모형과 BCC(Banker, Charnes and Cooper)모형으로 나뉜다[16]. CCR 모형의 경우 의사결정단위가 규모의 변화에 대한 효과의 정도가 균일한 비례 관계에 있다고 가정하고 효율성 분석을 실시한다.
택배물류산업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문제점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그러나 늘어나는 택배물량과 커지는 시장의 규모에 비하여 택배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력의 부족, 수수료 혹은 급여의 문제점, 무리한 물량 증가로 인한 직원의 불만 가속 등이 택배물류산업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허브 또는 서브터미널 같은 큰 범위에서의 문제점보다는 대다수 직영대리점 혹은 택배 위수탁 대리점과 같은 소비자와 가까이 연결되어있는 에이전시의 문제점이다.
택배란 무엇인가? 택배란 우편물이나 짐, 상품 따위를 요구하는 장소까지 직접 배달해주는 일을 의미하며 문 앞 배달 혹은 집배달의 의미로 통용된다. 택배 산업은 Last Mile Service, 즉 실무를 담당하는 대리점과 각 지역 대리점에서 나오는 택배 물량을 분류하고 분배하는 터미널로 구성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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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A Charnes, WW Cooper, E Rhodes,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2, No. 6, pp. 429-444, 1979. 

  2. A. Hamdam, K. J. Rogers, "Evaluating the efficiency of 3PL logistics ope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113, No. 1, pp. 235-244, 2008. 

  3. Barros, C. Pestana, M. Athanassiou, "Efficiency in European seaports with DEA: evidence from Greece and Portugal."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 6, No. 2, pp. 122-14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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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 S. Ko, H. K. Min, "The determination of terminal capacity and cut-off time for express courier services",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 14, No. 1, pp. 43-58. 2006. 

  7. D. H. Kim "A Study on the relative Efficiency of ATC Towers in Domestic Airpo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1, No. 2, pp. 59-77, 2003. 

  8. DW Caves, LR Christensen, WE Diewert, "The economic theory of index numbers and the measurement of input, output, and productivity", Journal of the Econometric Society, Vol. 50, No. 6, pp. 1393-1414, 1892. 

  9. G. Kim, D. Rhee, "Fundamental Analysis using 2-Step DEA: Focusing on Semiconductor Suppliers' Profitability and Marketability", Korea Research Assiciation of International Commerce, Vol. 13, No. 3, pp. 173-208, 2015. 

  10. G. S. Jo, G. T. Yeo, "A Study on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Coastal Passenger Route using a DEA and Malmquist Index",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 21, No. 4, pp. 67-85, 2013. 

  11. G. S. Yoo, S. J. Kim, "A Study on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Urban Railway System Based on Data Envelopment Analysis", Seoul Studies, Vol. 13, No. 4, pp. 237-246, 2012. 

  12. G. Y. Park, M. S. Ha "C - based on Data Envelopment Analysis", Journal of Korea Research Association of International Commerce, Vol. 15, No. 4, pp.169-19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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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 W. Lim, "Delimitation of Local Parcel Delivery Service Areas using Regional Partitioning Method",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 21, No. 3, pp. 83-94, 2013. 

  16. J. H. Han, "A Study on Eco-efficiency in power plants using DEA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5, pp. 119-133, 2013. 

  17. J. M. Lee, "Dynamic Efficiency Analysis of Korean HRD Program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2, pp. 63-71, 2012. 

  18. J. Y. Chu " A Study on the Efficient Logistics Network Construction Directions for the Small Package Service", Journal of Distribution and Management Research, Vol. 4, No. 1, pp. 147-168, 2001. 

  19. K. H. Choi "System Thinking for Increasing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Door-to-door Delivery Network", Journal of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ol. 12, No. 1, pp. 89-114, 2011. 

  20. K. H. Choi, J. K. Cho, "Case Study on the Jeollabuk-do Local Water Supply Efficiency by using DEA and Malmquist Index",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571-580, 2014. 

  21. K. H. Chung, C. S. Ko, "Allocation Problem in Door to Door Delivery Service Network",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apers, Vol. 2012, No. 5, pp. 970-97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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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K. O. Choi, J. H. Yun, J. K. Lee, G. T. Yeo, "Analysis of Efficiency of Forwarding Companies using DEA",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86, No. -, pp. 331-352, 2015. 

  24. K. W. Kim, H. J. Choi, "A Critical Review on the Measurement of Local Governments' Relative Efficiency Using the DEA Model", The Korea Local Administration Review, Vol. 25, No. 4, pp. 65-83, 2015. 

  25. R. Fare, "Productivity growth, technical progress, and efficiency change in industrialized countries",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83, No. -, pp. 66-83, 1994. 

  26. S. H. Lee, S. Y. Kim, S. J. Lee, "Ripple Effect Analysis of Regional Industry Technology Development Using D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6, pp. 1-11, 2011. 

  27. S. O. Han "A Study on Way of Activating Plan of the Third Party Logistics in Domestic A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131-140, 2016. 

  28. V. Sekhri "A DEA and Malmquist Index approach to measuring productivity and efficiency of banks in India", IUP Journal of Bank Management,, Vol. 10, No. 3, pp. 49-64, 2011. 

  29. W. K. Kook,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iciency and Productivity of Logistics Firms using DEA and Malmquist", KOREA LOGISTICS REVIEW, Vol. 23, No. 1, pp. 29-49. 2013. 

  30. Y. H. Kim, H. K. Ha "Analysis of the Productivity Changes of the Korean Airport Industry with DEA-Malmquist Productivity Inde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8, No. 1, pp. 15-28, 2010. 

  31. Y. H. Kwon,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iciency between Low Cost Carrier and Full Service Carrier using DEA", Korean Business review, Vol. 4, No. 2, pp. 59-79, 2011. 

  32. Y. J. Kim, K. P. Cho, J. C. Chung, "The Efficiency Analysis for Air Logistics of Asian International Airport Using DEA Model - Focused on the Relations between Facilities and Cargo Volume -", Korea trade review, Vol. 38, No. 5, pp. 257-289, 2013. 

  33. Y. J. Lee, J. M. Gong, J. W. Jeon, G. T. Yeo, "A DEA and Malmquist Index Approach to Measuring Productivity and Efficiency of Korean Trucking Companies", Journal of Korea Port Association, Vol. 32, No. 2, pp. 91-103, 2016. 

  34. "2016 Korea Logistics Business Directory", Korea Logistics New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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