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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요인과 영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 and Influences of Decision Making for the Inland Trnsportation of Shipp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123 - 132  

조국연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오재균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남태현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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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북중국과 한국을 대상으로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과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선사와 화주 및 포워더가 항만을 선택할 때 미치는 결정요인들을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후, 요인분석과 Fuzzy-AHP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항만 물류비용 및 배후지역 접근성, 터미널 운영, 항만입지 및 시설, 항만 종합서비스, 피더 네트워크가 대요인으로 도출하였다. 집단 간 중요도에 대한 분석결과로서 항만물류 및 배후지역 접근성이 선사와 화주 및 포워더에게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피더 운송비용이 선사에게 가장 중요한 세부요인인 반면 내륙운송비가 화주와 포워더에게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화주의 최대 관심사중 하나가 내륙 운송비 절감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항만선택의 결정권이 선사에서 화주 쪽으로 이전되는 주요요인은 내륙 운송비 절감이라는 것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dentify the factor and effect of shippers' inland transportation decision in North China and the Republic of Korea, the determinants of shipping liners, shippers and forwarders when selecting ports were extracted through previous studies and then analyzed using factor analysis and Fuzzy...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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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화주 내륙운송(Merchant Haulage)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지역적인 대상은 컨테이너 환적화물 처리에 관련이 있는 우리나라와 북중국을 대상으로 하며, 연구의 방법론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Fuzzy-AHP 방법을 활용한다.
  • 본 연구는 북중국과 한국을 대상으로 화주의 내륙운송 의사결정 요인과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선사와 화주(화주 대리인: 포워더 포함)가 항만을 선택할 때 미치는 결정요인들을 선행연구를 통해 19개의 변수를 도출한 후 요인분석과 Fuzzy-AHP를 활용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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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활한 수출입 무역이 가능한 때는 언제인가? 2015년 기준 전 세계 교역량의 90%, 수출입 물동량의 99.7%가 해상운송을 통하여 처리되고 있으며 해운은 국제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핵심 연결 고리로써 안정적인 해운서비스가 제공될 때 원활한 수출입 무역이 가능하다[1]. 해운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살펴보면 글로벌 선사들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선박 대형화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다.
요인분석 결과 대요인으로 도출된 것은 무엇인가? 선사와 화주 및 포워더가 항만을 선택할 때 미치는 결정요인들을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후, 요인분석과 Fuzzy-AHP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항만 물류비용 및 배후지역 접근성, 터미널 운영, 항만입지 및 시설, 항만 종합서비스, 피더 네트워크가 대요인으로 도출하였다. 집단 간 중요도에 대한 분석결과로서 항만물류 및 배후지역 접근성이 선사와 화주 및 포워더에게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글로벌 선사들은 어떻게 경쟁을 하고 있는가? 해운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살펴보면 글로벌 선사들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선박 대형화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GTO(Global Terminal Operator)의 시장점유율 확대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항만하역 시스템의 괄목할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항만에서의 선박 재항시간 단축, 서비스 품질 향상, 운영 비용 절감, 화주의 요구수준 만족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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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Y.B.Kyung, "Global Cargo Transport", pp.129-130, Hyeongseol Publisher,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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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A.Yuen,A. Zhang,W. Cheung, " Port Competitiveness from the Users' Perspective: An analysis of Major Container Ports in China and Its Neighboring Countries", Research in Transportation Economics Vol.35, No.1, pp.34-4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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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H.,Choi,"Empirical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for Shippers Selection of Gwangyang Port"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24, No.4 ,pp.199-217, 2008. 

  15. H.S. Lee, J.H. Lim, SPSS 12.0 Statistical Analysisis and Explanation, pp.338-362, Bobmuns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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