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팀 학습 환경에서 개인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
Effect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on achievement in team based learning: Mediating effect of co-regul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367 - 376  

박미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박명숙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팀 학습 환경에서 개인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243명의 간호대학생이었으며, 2017년 5월 23일부터 5월 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협력적 자기조절과 과제성취도, 협력적 자기조절은 과제성취도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협력적 자기조절, 심리적 임파워먼트, 협력과 조정 향상, 학년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57.2%이었다.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 취도간의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과제성 취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추후 과제성취도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mpact of empowerment on achievement in the team based learning by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he mediation effects of co-regulation. A convenience sample of 243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one university in G city.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23...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 목적은 팀 학습 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및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팀 학습 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협력적 자기조절 및 과제성취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팀 학습 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고, 팀 학습에서 간호대학생의 과제성취도를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이 과제성취도에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팀 학습 환경에서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간의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주요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학습이란 무엇인가? 팀 학습은 협동학습의 한 종류로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자간의 협력과 협동을 주축으로 지식을 공동으로 창출해 가는 능동적인 활동이다[9]. 이러한 능동적인 활동을 기반으로 한 팀 학습은 학습동기와 흥미를 높여줌으로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태도와 학업 성취도를 높여준다고 하였다[5,10,11].
팀 학습의 효과는 무엇인가? 팀 학습은 협동학습의 한 종류로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자간의 협력과 협동을 주축으로 지식을 공동으로 창출해 가는 능동적인 활동이다[9]. 이러한 능동적인 활동을 기반으로 한 팀 학습은 학습동기와 흥미를 높여줌으로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태도와 학업 성취도를 높여준다고 하였다[5,10,11].
대학교육이 기업과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의 변화가 불가피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대학은 학령인구의 감소와 더불어 한국대학평가원의 대학기관평가인증제도 도입으로 학생 선발과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또한 기업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팀과 협력하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있는 인재를 원하고, 신입사원 선발 시집단 토론이나 팀 개념을 활용하여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이에 대학교육은 기업과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의 변화가 불가피한 실정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Y. K. Suk, "Team project activity and satisfaction in business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7, pp. 217-227, 2014. 

  2. K. Y. Lee, J. S. Song,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empowerment and learn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2, No. 4, pp. 289-300, 2010. 

  3. J. R. Han, J. M. Kim, "Th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in college students in healthcare fiel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6, pp. 273-282, 2017. 

  4. J. H. Jeon, Y. H. Yom, "Roles of empower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embeddedness and turnover intension among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stration, Vol. 20, No. 3, pp. 302-312, 2014. 

  5. S. J. Han, "The impa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1, No. 11, pp. 595-602, 2013. 

  6. J. R. Han, "The effects of shared leadership on team performance and team commitment of team-bas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team trus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2, pp. 303-311, 2016. 

  7. M. S. Kim, S. Y. Yun, "Factors influencing flow state of cooperative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397-403, 2015. 

  8. S. M. Kwon, M. S. Kwon, J. Y. Park, "The effects of a gerontological nursing clinical practice course using action learning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 421-427, 2016. 

  9. Y. M. Choi, "Learners' evaluation on team learning activities in college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2, No. 4, pp. 143-163, 2010. 

  10. K. H. Park, C. H. Park, W. J. Chung, C. J. Woo,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team-bas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2, No. 3, pp. 225-230, 2010. 

  11. H. S. Oh,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outcome based nursing education." Journal o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409-418, 2015. 

  12. A. N. Pieterse, D. Van Knippenberg, M. Schippers, D. Stam,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innovative behavior: The moderating role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31, No. 4, pp. 609-623, 2010. 

  13. G. M. Spreitzer,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8, No .5, pp.1442-1465, 1995. 

  14. G. Chen, B. L. Kirkman, R. Kanfre, D. Allen, B. Rosen, "A multilevel study of leadership, empowerment, and performance in team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92, pp. 331-346, 2007. 

  15. N. H. Oh,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empowerment, job performance and innovation performance."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13. 

  16. E. H. Oh, B. Y. Chung, "The effects of empowerment on Nursing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stration, Vol. 17, No. 4, pp. 391-401, 2011. 

  17. I. S. Park, H. Y. Lee, "The relationship of self-empowerment,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Vol. 7, No. 4, pp. 13-26, 2013. 

  18. D. Zohar, G. Luria, "A multi-level model of safety climate: cross-level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 and group-level climat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90, No. 4, pp. 616-628, 2005. 

  19. S. G. Scott, R. A. Bruce,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7. No. 3, pp. 580-602, 1994. 

  20. H. N. Park, "The mediation effects of co-regulation on the relation between self-regulation, group cohesiveness and achievement."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2015. 

  21. S. Volet, M. Summers, J. Thurman, "High-level co-regula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How dose it emerge and how is it sustained ?" Learning & Instruction. Vol. 19, No. 2, pp. 128-143, 2009. 

  22. H. W. Lee,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on group-regulation, group performance, and group activity satisfaction in project-based collaborative learning."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4, No. 1, pp 171-183, 2012. 

  23. A. Hadwin, M. Oshige, "Self-regulation, co-regulation, and socially shared regulation: exploring perspectives of social in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Teachers College Record, Vol. 113, No. 2, pp. 240-264. 2011. 

  24. K. Y. Lim, S. W. Kim, Y.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ve self-regulation, emotion regulation and achievement in a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The moderating effects of co-regulation and self-efficacy for group work."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10, pp. 685-707, 2015. 

  25. H. Y. Kang, E. Y. Choi, H. R. Kim, "Nursing students team capability and performance in simulation education using team based learning."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 1, No. 1, pp. 29-41, 2013. 

  26. S. O. Kim,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ing attitude, learning motivation, problem solving ability, participation in less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351-363, 2017. 

  27. B. Zimmerman, M. Martinez-Pons,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 23, pp. 614-628, 1986. 

  28. N. DiDonato, "Effective self-and co-regula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groups: An analysis of how students regulate problem solving of authentic interdisciplinary tasks." Instructional Science, Vol. 41, No. 1, pp. 25-47, 2013. 

  29. S. Barzilai, I. Blau, "Scaffolding game-based learning: impact on learning achievements. perceived learning, and game experiences." Computers & Education, Vol. 70, pp. 65-79, 2014. 

  30.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31. Y. J. Ko, J. H. L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to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10, pp. 241-253, 2013. 

  32. Y. H. Yom, K. S. Choi,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stration, Vol. 11, No. 3, pp. 315-322, 2005. 

  33. H. N. Lee, J. H. Kim, "The influencing factors of ego-resilience and empowerment on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7, No. 8, pp. 292-300, 2016. 

  34. E. S. Kim, M. H. Lee, "A study on empowerment related factors of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stration, Vol. 7, No. 1, pp. 145-162, 2001. 

  35. J. W. Choi, "Development and effect of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3. 

  36. H. L. Roh, M. N. Choi, "Analysis of satisfaction, co-regulation and group cohesiveness according to thinking style of team member's in learning community of the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Vol. 28, No. 3, pp. 539-560, 2016. 

  37. K. Y. Lim, H. N. Park, S. W.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regulation and co-regulation in a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Moderation effect of group cohesivenes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Vol. 27, No. 2, pp. 221-228, 2015. 

  38. J. K. Kim,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merging leadership researches and the team effectiveness of shared leadership."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5, No. 6, pp. 207-217,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