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학습 환경에서 개인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 Effect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on achievement in team based learning: Mediating effect of co-regul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팀 학습 환경에서 개인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243명의 간호대학생이었으며, 2017년 5월 23일부터 5월 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협력적 자기조절과 과제성취도, 협력적 자기조절은 과제성취도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협력적 자기조절, 심리적 임파워먼트, 협력과 조정 향상, 학년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57.2%이었다.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 취도간의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과제성 취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추후 과제성취도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팀 학습 환경에서 개인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243명의 간호대학생이었으며, 2017년 5월 23일부터 5월 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협력적 자기조절과 과제성취도, 협력적 자기조절은 과제성취도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협력적 자기조절, 심리적 임파워먼트, 협력과 조정 향상, 학년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57.2%이었다.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 취도간의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정한 결과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과제성 취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추후 과제성취도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를 포함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mpact of empowerment on achievement in the team based learning by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he mediation effects of co-regulation. A convenience sample of 243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one university in G city.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2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mpact of empowerment on achievement in the team based learning by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he mediation effects of co-regulation. A convenience sample of 243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one university in G city.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23 to May 30, 2017.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ith SPSS 21.0 Program. The psychological empowerment showed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of co-regulation and achievement, co-regulation showed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of achievement. The factors affecting the achievement were co-regulation, psychological empowerment, improvement on cooperation and modification, grade, and explanatory power was 57.2%. Co-regulation had a partial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hared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Achievement. This study provided basic data for developing the nursing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achievement. and it is necessary to repeat the study including various variables related to achievement of the task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mpact of empowerment on achievement in the team based learning by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he mediation effects of co-regulation. A convenience sample of 243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one university in G city.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23 to May 30, 2017.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ith SPSS 21.0 Program. The psychological empowerment showed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of co-regulation and achievement, co-regulation showed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of achievement. The factors affecting the achievement were co-regulation, psychological empowerment, improvement on cooperation and modification, grade, and explanatory power was 57.2%. Co-regulation had a partial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hared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Achievement. This study provided basic data for developing the nursing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achievement. and it is necessary to repeat the study including various variables related to achievement of the task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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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 목적은 팀 학습 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및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팀 학습 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협력적 자기조절 및 과제성취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팀 학습 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고, 팀 학습에서 간호대학생의 과제성취도를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이 과제성취도에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팀 학습 환경에서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간의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주요 논의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대상자의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독립변수는 더미변수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관계수가 .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3단계 회귀분석 (Baron & Kenny)을 통해 검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먼저 1단계로 독립변수(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매개변수 (협력적 자기조절)의 예측요인임을 검증하였으며, 2단계로 독립변수(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종속변수(과제성취도)의 예측요인임을 검정하였다. 1, 2 단계에서 산출된 표준화 회귀계수 값은 각각 β=.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7년 5월 23일부터 5월 30일까지 실시하였고, 기관장에게 취지를 설명하고 허락을 구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대상자에게는 서면으로 동의를 받은 후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7년 5월 23일부터 5월 30일까지 실시하였고, 기관장에게 취지를 설명하고 허락을 구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대상자에게는 서면으로 동의를 받은 후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 작성에는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고, 설문지 작성 후 소정의 감사품을 전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G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256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중 응답이 불성실한 13부를 제외한 243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G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256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중 응답이 불성실한 13부를 제외한 243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변수 간 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고,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 차이가 있는 변수를 더미변수로 처리하여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기술통계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 간의 차이 검정은 t-test와 ANOVA를 시행하였고, Scheffe’ test로 사후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독립변수는 더미변수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상관계수가 .80미만으로 나타나 서로 독립적임이 확인되어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을 함께 투입하여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증한 결과 Dubin-Watson 통계량이 1.
또한 매개효과는 독립변수에서 종속변수로 가는 경로의 곱으로 나타내는 간접효과로 이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시행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Z=4.66, p<.00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 간의 차이 검정은 t-test와 ANOVA를 시행하였고, Scheffe’ test로 사후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변수 간 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고,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 차이가 있는 변수를 더미변수로 처리하여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30]의 3단계 회귀분석 절차에 따라 분석하고, Sobel test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과제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Barzilai와 Blau[29]가 사용한 인지적 성취 도구를 박하나[20]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과제성취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해 Spreitzer[13]가 개발한 도구를 오나연[11]이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도구는 의미감, 유능감, 자기결정감 및 영향력 4개의 하부영역으로 총 12문항으로 구성된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높음을 의미한다.
협력적 자기조절을 측정하기 위해 Zimmerman & Martinez[27]가 개발한 자기조절 도구를 DiDonato[28]가 협력적 자기조절로 수정·보완하고 박하나[20]가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과제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며, 리더십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변수를 투입하여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년, 협력과 조정 향상, 심리적 임파워먼트 및 협력적 자기조절이 영향을 주는 요인이었으며 설명력은 57.2%로 높게 나타났다.
과제성취도와 제 변수들에 대한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심리적 임파워먼트(β=-0.31, p<.001), 협력적 자기조절(β=-0.54, p<.001), 학년(β=-0.15, p<.05), 협력과 조정향상(β=-0.23, p<.001)이었으며, 전체 설명력은 57.2%이었다[Table 4].
따라서 팀 학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학기별 팀학습 과목을 조절할 필요가 있으며, 팀원 수를 고려한 팀구성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협력과 조정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한 군에서 과제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팀 학습을 통해서 팀원의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과 조정을 적용한 결과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팀 학습 운영 시 적절한 과제수와 적절한 팀원 수를 고려한 체계적인 팀 학습 운영을 계획 할 필요가 있겠다.
대상자의 과제성취도는 학년, 팀 과제 수, 팀원 수, 협력과 조정향상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은 2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후검정에서 3학년보다 1, 2학년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협력적 자기조절 및 과제성취도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협력적 자기조절과 과제성취도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협력적 자기조절과 과제성취도간에도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 관계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과 유사하며[15],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간호업 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 유사하다[16].
대상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협력적 자기조절 및 과제성취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협력적 자기조절(r=.72, p<.001)과 과제성취도(r=.62, p<.001)에서 양의 상관관계, 협력적 자기조절은 과제성취도(r=.64, p<.001)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able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성격(t=3.84, p<.001), 리더십(F=2.63, p<.05), 협력과 조정향상(t=6.43,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0미만으로 나타나 서로 독립적임이 확인되어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을 함께 투입하여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증한 결과 Dubin-Watson 통계량이 1.715로서 자기상관이 없었고,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공차한계가 0.491-0.936으로 0.3 이상 1.0 이하로 나타났으며, 분산팽창지수(VIF)도 1.068-2.223로 10을 넘지 않아 문제가 없었다. 잔차의 가정을 충족하기 위한 선형성, 정규성, 등분산성의 가정도 만족하였고, 특이값을 검토하기 위한 Cook`s distance 값은 1.
001). 따라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의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뿐만이 아니라 협력적 자기조절을 매개로 하여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팀 학습 환경에서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고, 팀 학습에서 간호대학생의 과제성취도를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성취도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이 과제성취도에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 관계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과 유사하며[15],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간호업 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 유사하다[16]. 이러한 결과를 보면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협력적 자기조절과 과제성취도가 높아지고 협력적 자기조절이 높을수록 과제성취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팀 학습 환경에서 팀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유리더십이 필요하며[38], 공유리더십은 팀 몰입과 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6].
이상의 결과를 분석하면 팀 학습 환경에서 과제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팀 과제수를 조절할 필요가 있고, 팀 구성원수를 적절하게 배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이 과제 성취도에 영향을 미침으로 학생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 증진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단기간 내에 완성되는 것이 아님으로 1학년 과정부터 단계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하겠다.
특히 개인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에 대한 보고서는 매우 미비한 상황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는 미비하지만 다른 영역의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협력적 자기조절 또한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팀 학습 환경에서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과제 성취도 간의 관계에서 협력적 자기조절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다양하게 나타난 결과는 동일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교육학 강의를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라고 사료되며 추후 정확한 비교분석을 위해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협력적 자기조절과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협력적 자기조절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협력과 조정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한 군에서 협력적 자기조절력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팀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가 개인의 자기조절을 집단 차원으로 전환하려는 적응과정에서 협력과 조정이 나타나 협력적 자기조절이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223로 10을 넘지 않아 문제가 없었다. 잔차의 가정을 충족하기 위한 선형성, 정규성, 등분산성의 가정도 만족하였고, 특이값을 검토하기 위한 Cook`s distance 값은 1.0을 초과하는 값이 없어 특이값도 없는것으로 확인되었다. 과제성취도와 제 변수들에 대한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과제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심리적 임파워먼트(β=-0.
후속연구
둘째, 의료기술의 발달로 임상현장은 더 복잡해지고 팀을 기반으로 한 업무가 확대되면서 팀 구성원간의 협력과 조정이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사로서의 자질을 갖춘 예비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한 교육학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추후 팀 학습 환경에서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는 실증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 수행 시 모집단을 선택함에 있어 전국 단위의 대상자가 아닌 특정 지역에 한정된 1개 대학의 대상자를 선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확대 해석 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사용한 연구도구로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미비하여 비교 분석하는 데 부족함이 있어 추후 광범위한 지역과 다양한 대상자를 대상으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를 분석하면 팀 학습 환경에서 과제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팀 과제수를 조절할 필요가 있고, 팀 구성원수를 적절하게 배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이 과제 성취도에 영향을 미침으로 학생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협력적 자기조절 증진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단기간 내에 완성되는 것이 아님으로 1학년 과정부터 단계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 수행 시 모집단을 선택함에 있어 전국 단위의 대상자가 아닌 특정 지역에 한정된 1개 대학의 대상자를 선정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확대 해석 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사용한 연구도구로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미비하여 비교 분석하는 데 부족함이 있어 추후 광범위한 지역과 다양한 대상자를 대상으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19점(6점 만점을 5점 만점으로 환산)[20]보다는 낮게 나타났다. 이렇게 다양하게 나타난 결과는 동일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교육학 강의를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라고 사료되며 추후 정확한 비교분석을 위해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협력적 자기조절과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협력적 자기조절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협력과 조정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한 군에서 협력적 자기조절력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학 관련 영역에서 협력적 자기조절과 관련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으로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영향요인들을 포함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의료기술의 발달로 임상현장은 더 복잡해지고 팀을 기반으로 한 업무가 확대되면서 팀 구성원간의 협력과 조정이 중요시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학습이란 무엇인가?
팀 학습은 협동학습의 한 종류로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자간의 협력과 협동을 주축으로 지식을 공동으로 창출해 가는 능동적인 활동이다[9]. 이러한 능동적인 활동을 기반으로 한 팀 학습은 학습동기와 흥미를 높여줌으로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태도와 학업 성취도를 높여준다고 하였다[5,10,11].
팀 학습의 효과는 무엇인가?
팀 학습은 협동학습의 한 종류로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학습자간의 협력과 협동을 주축으로 지식을 공동으로 창출해 가는 능동적인 활동이다[9]. 이러한 능동적인 활동을 기반으로 한 팀 학습은 학습동기와 흥미를 높여줌으로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태도와 학업 성취도를 높여준다고 하였다[5,10,11].
대학교육이 기업과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의 변화가 불가피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대학은 학령인구의 감소와 더불어 한국대학평가원의 대학기관평가인증제도 도입으로 학생 선발과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또한 기업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팀과 협력하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있는 인재를 원하고, 신입사원 선발 시집단 토론이나 팀 개념을 활용하여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이에 대학교육은 기업과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의 변화가 불가피한 실정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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