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 프로그래밍 입문 수업에서 짝 프로그래밍의 효과: 학습성과와 학생 만족도 측면에서
Effects of Pair Programming in an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for College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nd Student Satisfac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5, 2017년, pp.537 - 545  

정충교 (강원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교 프로그래밍 입문 수업에 짝 프로그래밍 방식의 실습을 도입하여 운영한 경험과 교훈을 소개한다. 짝 프로그래밍을 적용하지 않은 반과 적용한 반의 수업 성과와 설문조사 데이터를 통해 짝 프로그래밍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상당 수준의 짝 프로그래밍 성과가 관찰되었지만 짝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실습한 학생 전반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일부 학생들에게서는 뚜렷한 학습 성과가 있었고 일부 학생들은 그렇지 못하였다. 짝을 어떻게 지어 주는가가 수업 성과와 학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이 설문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이 수업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짝 짓는 방안을 포함하여 짝 프로그래밍을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adopting pair programming practices in an introductory university programming course. The effectiveness of pair programming is analyzed by comparing the performance and survey data gathered from the experimental class that adopted the practice to those from the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은 2016학년도 2학기에 강원대학교 컴퓨터학부에 개설된 "자바프로그래밍" 과목[16]에 짝 프로그래밍을 도입하여 운영한 경험을 제시하고 짝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다.
  • 이는 짝 프로그래밍에 대한 국내외의 많은 연구들의 결과가 현장에서 인정되지 않고 있거나, 짝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교육에 대한 정보가 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연구는 대학의 입문 프로그래밍 과목에 짝 프로그래밍을 실제로 도입하여 적용한 경험을 정리하여 제시한다.
  • 그나마 발표된 논문들은 주로 초중등 과정을 대상으로 삼았으며, 대개는 교육학적인 성과 요소들을 평가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 자체는 비교적 단순화한 실험 목적의 수업 모델을 수립하고 실험을 수행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운영되는 실제 수업에 짝 프로그래밍을 적용한 경험과 데이터 그리고 분석, 검토 결과를 보고하였다. 이 논문이 국내의 여러 프로그래밍 입문 수업에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짝 프로그래밍은 무엇인가? 짝 프로그래밍은 두 사람이 짝을 이뤄 함께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이다. 두 사람이 한 대의 컴퓨터를 이용하며, 한 사람이 운전사 (driver) 역할을 맡아 키보드와 마우스를 차지한 상태로 코드를 작성하고, 다른 사람은 항해사 (navigator) 역할을 맡아 알고리즘을 생각하고 작성 중인 코드에 문제가 없는지 관찰한다.
짝 프로그래밍은 어떻게 공동작업성을 높이는가? 두 사람이 한 대의 컴퓨터를 이용하며, 한 사람이 운전사 (driver) 역할을 맡아 키보드와 마우스를 차지한 상태로 코드를 작성하고, 다른 사람은 항해사 (navigator) 역할을 맡아 알고리즘을 생각하고 작성 중인 코드에 문제가 없는지 관찰한다. 운전사 역할과 항해사 역할은 일정 시간 간격(10분~20분)으로 서로 바꿈으로써 공동작업성을 높인다.
짝 프로그래밍이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짝 프로그래밍은 1990년대 초반부터 문헌을 통해 소개되기 시작했는데 1999년 Kent Beck이 극한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 개발 방법론[7]을 제안하면서 짝 프로그래밍을 실행방법들(practices) 중 하나로 포함시켰고 그 이후로 짝 프로그래밍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극한 프로그래밍은 기존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추구하던 여러 목표와 수단들을 극한 수준까지 끌어 올리고자 하는 시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Alistair Cockburn and Laurie Williams(2000). The Costs and Benefits of Pair Programming.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xtreme Programming and Flexible Processes in Software Engineering (XP2000), 223-247. 

  2. Hanna Hulkko and Pekka Abrahamsson(2005). A multiple case study on the impact of pair programming on product quality. Proceeding of the 2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ICSE2005), 495-504. 

  3. Il-Jae Ko(2006). The Effect of Pair Programming on Student Achievement and Interest in Programming Class. M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4. Jeongrang Kim(2016). Effects of Pair Programming 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Efficiency.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21-28. 

  5. Jin Kyung Kim(2010). Effects that Application of Pair Programming and Reflective Journal have 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Programming Ability. M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6. Jo E. Hannay, Erik Arisholm Harald Engvik, and Dag I.K. Sjoberg(2010). Effects of Personality on Pair Programming.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36(1), 61-80. 

  7. Kent Beck(2000).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 Embrace Change. Addison-Wesley Longman Publishing. 

  8. Keun-Woo Han, Eun-Kyoung Lee, and YoungJun Lee(2006). The Effects of Pair Programming on Achievement and Motivated Strategies in Programming Cour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9(6), 19-28. 

  9. Kim Man Lui and Keith C.C. Chan(2006). Pair programming productivity: Novice-novice vs. expert -expert. Int. J. Human-Computer Studies, 64, 915-926. 

  10. Laurie Williams, D. Scott McCrickard, Lucas Layman, Khaled Hussein(2008). Eleven Guidelines for Implementing Pair Programming in the Classroom. Agile 2008 Conference, 445-452 

  11. Norsaremah Salleh, Emilia Mendes, and John C. Grundy(2011). Empirical Studies of Pair Programming for CS/S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37(4), 509-525. 

  12. Radhakrishnan P. and Kanmani S.(2012). Student's Opinion on Adopting Pair Programming as a Teaching and Learning Tool.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pplications, 60(4), 9-15. 

  13. Shamim Khan, Lydia Ray, Aurelia Smith and Angkul Kongmunvattana(2008). A Pair Programming Trial in the CS1 Lab. ACM SIGCSE Bulletin, 40(2), 93-96. 

  14. So Eun Jeon(2009).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Pair Programming. M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Konkuk University. 

  15. Tore Dyba, Erik Arisholm, Dag I.K. Sjoberg, Jo E. Hannay, and Forrest Shull(2007). Are Two Heads Better than One? On the Effectiveness of Pair Programming. IEEE Software, 24(6), 12-15. 

  16. http://dmrl.kangwon.ac.kr/lecture/1602/java/160 2_java.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