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책 참여자의 체험 현상 분석 연구 -경기도교육청의 사람 책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A Study or Analysis of the Phenomenal Experiences with Human Book - Focusing on the Human Book Program at the G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원문보기
이 연구는 사람 책의 실제 체험을 통해 겪게 되는 주관적인 경험을 현상학적 관점에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문헌들을 고찰하고 선행되어진 논문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사람 책 체험의 현상학적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고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로는 경기도 교육청 소속으로 사람 책 활동을 2년 이상 하고 있는 분들 3명으로서, 심층 인터뷰의 내용은 첫째, 사람 책의 필요성, 둘째, 사람 책 활동을 통한 체험, 셋째, 사람 책에 대한 인식의 변화, 넷째, 사람 책 적용의 개선점의 4가지로 분류하여 인터뷰 하였다. 그 결과 사람 책 활동에 참여한 학교 및 독자 수, 사람 책의 숫자는 계속 확장되었고, 더불어 사람 책 활동은 참여 독자들은 물론이고 사람 책 자신에게도 성장의 기회가 되었다.
이 연구는 사람 책의 실제 체험을 통해 겪게 되는 주관적인 경험을 현상학적 관점에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문헌들을 고찰하고 선행되어진 논문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사람 책 체험의 현상학적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고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로는 경기도 교육청 소속으로 사람 책 활동을 2년 이상 하고 있는 분들 3명으로서, 심층 인터뷰의 내용은 첫째, 사람 책의 필요성, 둘째, 사람 책 활동을 통한 체험, 셋째, 사람 책에 대한 인식의 변화, 넷째, 사람 책 적용의 개선점의 4가지로 분류하여 인터뷰 하였다. 그 결과 사람 책 활동에 참여한 학교 및 독자 수, 사람 책의 숫자는 계속 확장되었고, 더불어 사람 책 활동은 참여 독자들은 물론이고 사람 책 자신에게도 성장의 기회가 되었다.
This article or study subjectively explores actual experiences of a human book from a phenomenal viewpoint and is based on considerable amounts of reference literature and the collecting/analyzing of precedent theses data. Selecting specific research samples and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were m...
This article or study subjectively explores actual experiences of a human book from a phenomenal viewpoint and is based on considerable amounts of reference literature and the collecting/analyzing of precedent theses data. Selecting specific research samples and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were made to elicit the phenomenal marks or responses in human book experiences. Samples included a total of three human book practicing teachers belonging to Gy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who were picked out or chosen according to their rich performance experiences/activities over a two year period. They were interviewed in four different basic topic areas or parts sectioned out to the following: 1) actual needs of a human book; 2) experiences in human book; 3) changes of cognition to the human book; and, lastly 4) improvement in the application of a human book. As a result, the number of schools, the number of readers, and the number of people who participated in human book activities continued to expand. In addition, human book activities have become an opportunity for growth not only for participating readers, but also for the human book itself.
This article or study subjectively explores actual experiences of a human book from a phenomenal viewpoint and is based on considerable amounts of reference literature and the collecting/analyzing of precedent theses data. Selecting specific research samples and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were made to elicit the phenomenal marks or responses in human book experiences. Samples included a total of three human book practicing teachers belonging to Gy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who were picked out or chosen according to their rich performance experiences/activities over a two year period. They were interviewed in four different basic topic areas or parts sectioned out to the following: 1) actual needs of a human book; 2) experiences in human book; 3) changes of cognition to the human book; and, lastly 4) improvement in the application of a human book. As a result, the number of schools, the number of readers, and the number of people who participated in human book activities continued to expand. In addition, human book activities have become an opportunity for growth not only for participating readers, but also for the human book itsel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사람 책의 실제 체험을 통해 겪게 되는 주관적인 경험을 현상학적 관점에서 규명하고, 사람 책이 갖고 있는 특성과 내면구조를 분석하여 사람 책 활동의 본질적인 특성과 구조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사람 책의 실제 체험을 통해 겪게 되는 주관적인 경험을 현상학적 관점에서 규명하면서, 사람 책 활동의 구조와 특성 및 효과를 알아본 뒤 이 활동을 공공도서관 서비스로 실시할 때 참고 및 주의할 점들을 도출해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렇다면 국민들에게 두루 접목할 수 있는 새로운 독서 방법이나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본 연구자는 그 방법을 사람 책 활동에서 찾고자 하였다. 사람 책은 평소 서가에 꼽혀있지 않고 목록을 통해 존재한다.
다행히도 국내 도서관 중에는 이미 사람 책 활동을 도입해 운영 중인 곳이 있고, 이벤트 형식으로 실시를 했던 곳도 있다. 하지만 아직 체계가 부족하다 여겨져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도 참여를 하고 있는 경기도교육청의 사람 책 활동을 중심으로 주관적인 경험에 대해 현상학관점에서 규명하면서, 사람 책 활동의 구조와 특성 및 효과를 알아본 뒤 이 활동을 공공도서관 서비스로 실시할 때 참고 및 주의할 점들을 도출해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따라서 이 정도 상황이라면 국민들이 독서를 하고자 했을 때 환경적 여건이 부족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제안 방법
동시에 몸/정신 이분법적 사고를 거부하는데, 이때 몸은 정신, 의식과 분리된 것이 아니라 주체성을 형성하는 신체이며, 타자(세계, 타인, 사물)와 상호주관적 경험을 하는 신체를 말한다(김현정, 한석진 2017, 21). 따라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사람 책 체험의 현상학적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고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Morgan과 Scannell(1998)이 제시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독자들의 질문도 함께 살펴보았다.
셋째, 심층 인터뷰를 통해 밝혀진 내용들을 통해 사람 책 활동을 공공도서관 서비스로 실시할 때 참고 및 주의할 점들을 도출해 제안하였다.
첫째, 먼저 이론적 측면에서 사람 책 관련 문헌들을 고찰하고 선행되어진 논문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첫째, 본 연구를 위한 심층 인터뷰 대상자들은 공공도서관이 아닌 경기도교육청 소속으로 사람 책 활동을 하고 계신 분들이다. 따라서 경기도 내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만나는 것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공공도서관에서의 활동과는 만남의 대상 등 맥락이 다를 수 있다.
이론/모형
따라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사람 책 체험의 현상학적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고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Morgan과 Scannell(1998)이 제시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독자들의 질문도 함께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셋째,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도출하고 분석한 결과는 경기도교육청 소속으로 사람 책 활동을
2년 이상 하고 계신 분들 명의 주관적인 입장일 수 있다 또한 사람 책을 대출해서 만남을 3 .
참고문헌 (11)
Cho, Chan-Sik. 2014. "A Study on the Human Library : The Case of Human Library in Seongbuk-Gu, Seoul."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25(3): 9-28.
Heo, Jeong-Sook. 2017. "Lend Human Book." Monthly Samtoh, 7: 48-49.
Kim, Hyun-Jung & Han, Seok-Jin. 2017. "Critical Remarks on Phenomenological Approaches to Dance in South."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63(1): 19-34.
Kim, Min-Young & Hwang, In-Hye. 2015. "A Study on the Human Library of the Public Libraries : The Case of Human Library In Nowon-Gu, Seoul." Conference of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8: 139-142.
Lee, Jae-Hyoung. 2016. "A Critical Review of the Living Library and Implications of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the Dongnam Language and Literature, 41: 69-88.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National Library Statistics System. [online]. [cited 2017. 9. 10].
Nam, Hyo-Jin. 2017. A Study on the Living Library Programs for the Integrated Reading. M.A. thesis. Majoring in Read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Park, Na-Won & Oh, Dong-Geun. 2015.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Operations of the Human Library Program of Public Libraries in Daegu Metropolitan City." Conference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 183-191.
Whang, Hee-Seon. 2014. A Study on Planning Human Library : Focusing on Identity and Research Methodology of Human Library. M.A. thesis. Majoring in Lifelo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Husserl, E. 1913. Ideas Pertaining to a Pure Phenomenology and to a Phenomenological Philosophy, F. Kersten(trans.)(The Hague: Martinus Nijhoff, 1983), p.35.
Morgan, David L. & Scannell, Alice U. 1998. Planning Focus Groups. New York: SAG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