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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료포락분석 기반의 고령자를 위한 지하철 역사 수직이동시설의 개선방안 분석
Analysis of Improvement Measures of Vertical Moving Facilities at Subway Stations for Elderly Users based on a Data Envelopment Analys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5, 2017년, pp.60 - 71  

이은학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고승영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건설환경종합연구소) ,  김동규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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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자를 위한 지하철 역사의 수직이동시설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시의 통행량이 많은 31개의 지하철 역사를 평가하기 위해 자료포락분석(DEA)을 이용한다. DEA의 투입변수는 스마트카드 자료를 이용하여 수집한 고령자 통행수 및 통행비율을 포함하며, 산출변수는 엘리베이터 설치 대수와 100계단 당 에스컬레이터 설치 대수로 구성된다. 분석 결과, 31개 지하철 역사의 평균 지수는 0.62로 산출되었으며, 잠실역, 가산디지털단지역, 건대입구역, 동묘역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4개의 역사는 지수가 낮은 다른 역사들을 위한 참조 그룹으로 설정된다. 참조그룹과의 비교를 통해 각 역사의 수직이동시설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들이 제안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vertical moving facilities at subway stations for the elderly users and to analyze their improvement measures. To evaluate vertical moving facilities of the top 31 subway stations with the most trips in Seoul, a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is employ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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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령자를 위한 지하철 역사의 수직이동시설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시 통행량이 많은 31개의 지하철 역사를 평가하기 위하여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을 이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이용하여 역사별 고령자를 고려한 수직이동시설을 평가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주요 31개 역사를 대상으로 고령 통행현황 대비 수직이동시설의 설치현황을 DEA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상대적 효율성을 추정하는 목적은 분석 대상의 투입과 산출별로 어느 요소가 얼마나 과대 투입 또는 과소 산출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31개 역사의 개선방안 수립 등에 필요한 의사결정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비효율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여유분(Slack) 값은 각각의 투입과 산출의 잠재 가능치로 최적의 효율치와 비교하여 과다 투입 또는 부족한 산출의 양을 보여준다.
  • 앞선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를 고려한 지하철 역사의 수직이동시설 평가를 수행하 였다. 고령자 연령 기준은 본 연구와 관련되어 있는 국토교통부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법과 스마트카드 자료에 기록되는 연령을 고려하여 만 65세 이상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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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언제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흐름인가요? 8%에 이르고 있으며, 연말에는 14%를 넘어 고령사회로 진입할 예정이다. 고령화 현상은 점차 빠르게 진행되어 2025년에는 고령자 비율이 20%를 넘을 것으로 예측되어 초고령사회에 진입을 앞두고 있다. 사회적인 고령화 추세에 따라 고령자의 대중교통 이용자 수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의 노인인구 비율 현황은? 우리나라의 2017년 6월 노인인구는 약 710만명으로 총 인구에 대비 차지하는 비율이 13.8%에 이르고 있으며, 연말에는 14%를 넘어 고령사회로 진입할 예정이다. 고령화 현상은 점차 빠르게 진행되어 2025년에는 고령자 비율이 20%를 넘을 것으로 예측되어 초고령사회에 진입을 앞두고 있다.
고령자의 대중교통 이용 중에서 지하철 대중교통의 특징은? 향후 고령자의 대중교통 이용자 수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대중교통 이동편의에 대한 욕구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지하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하로 이동해야하는 수직 이동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체가 쇠약한 고령자에게는 이동편의 측면에서 불리한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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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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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arnes A., Cooper W. W. and Rhodes E. (1979),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3, no. 1, p.339. 

  3. Cho N. G. and Yun D. S. (2002), "Mode Choice Factors of the Elderly,"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vol. 33, pp.129-144. 

  4. Choo S. H., Lee H. S. and Shin H. J. (2013), "Analyzing Changes in Travel Behavior of the Elderly Using Travel Diary Survey Data in Seoul Metropolitan Area,"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vol. 76, pp.31-45. 

  5. Dash N. and Balachandra P. (2016), "Benchmarking Urban Sustainable Efficiency: A Case of Indian Cities," Transportation Research Procedia, vol. 14, pp.1809-1818. 

  6. Hahn J.-S., Kho S.-Y., Choi K. and Kim D.-K. (2017), "Sustainability Evaluation of Rapid Routes for Buses with a Network DEA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Sustainable Transportation, vol. 11, no. 9, pp.659-669. 

  7. Hahn J.-S., Kim H.-R. and Kho S.-Y. (2011), "Equity Analysis of Feeder Bus Routes in Seoul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9, no. 2, pp.15-24. 

  8. Jo H. Y., Oh Y. T. and Lee S. S. (2008), "Investigation of the Driving Characteristics of Elderly Driver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7, no. 6, pp.121-132. 

  9. Jung H. Y., Lee H. W. and Kim J. G. (2005), "A Study on the Ranking Decision for Construction of Up and Down Convenient Facility in Subway St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 vol. 25, no. 3, pp.423-423. 

  10. Lee S. H. (2009), "A Study on the Transportation Policy for the Mobility Handicapped Using Satisfaction Level," The Seoul Institute, vol. 10, no. 1, pp.197-208. 

  11. Ma K. R. and Yoon Y. H. (2009), "A Study on the Changes in Travel Mode Choice of the Elderly," Seoul Studies, vol. 10, no. 4, pp.159-171. 

  12. Nam D. H. and Lim K. S. (2007), "System Requirements and Use Case for Mobility Impared People,"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6, no. 1, pp.58-71. 

  13. Seo S. E., Chung J. H. and Kim S. G. (2006), "Analysis of the Elderly Travel Characteristics and Travel Behavior with Daily Activity Schedules (the Case of Seoul, Korea),"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4, no. 5, pp.89-108. 

  14. Yun D. S. and Ahn Y. H. (2003), "Analysis of the Elderly's Travel Characteristics and Travel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38, no. 7, pp.9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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