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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의 속도 및 범퍼높이가 보행자 전도거리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Pedestrian Throw Distance from Truck Speed and Bumper Heigh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5, 2017년, pp.85 - 95  

심재귀 (도로교통공단 경기지부)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백세룡 (가천.삼송 자동차연구센터) ,  최정우 (도로교통공단 경기지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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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트럭과 보행자의 충돌사고에서 트럭의 중량, 속도와 범퍼 높이가 보행자 전도거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나아가 이를 이용한 보행자 전도거리에 대한 모형식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통사고 재현 프로그램인 PC-crash를 이용하여 트럭의 중량을 5t, 15t, 25t으로 적용하고, 각 트럭의 앞 범퍼 하단 높이를 0.3m부터 0.6m까지 0.1m씩 높여감과 동시에 트럭의 속도를 10km/h부터 100km/h까지 10km/h씩 높여가며 실험하였다. 트럭의 속도와 범퍼 높이는 보행자 전도거리에 유의한 변수로 확인되었고, 트럭 중량은 보행자 전도거리에 유의하지 않은 변수로 나타났다. 또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제시한 모형식은 조정된 $R^2$ 값이 93.3%로 매우 우수한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throw distance in terms of truck weight, bumper height, and speed in a truck and pedestrian collision, and to propose a model for throw distance estimates. For this purpose, a simulation analysis is performed using the PC-crash program with the following experiment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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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yu and Jung(2010)은 연구를 통하여 외국 자동차와 외국 보행자를 기준으로 유도된 차량 속도와 보행자전도거리 모형의 적용으로 큰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적하였다. 나아가 국내에서 발생된 보행자사고를 대상으로 하여 자동차 파손상태 및 보행자 상해도를 근거로 충돌속도를 산정하고, 충돌속도와 전도 거리간의 회귀 식을 통해 충돌지점을 규명할 수 있는 한국형 분석모형을 소개하고, 이러한 모형의 실제 사고분석 시 적용방법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에서 충돌속도가 높아질수록 자동차 파손단계, 보행자 상해도 등도 규칙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내었고, 실제 사고사례에 적용해 본 결과 사고지점 부근과 일치된 결과가 나타남을 보였다.
  • 본 연구는 트럭의 속도, 중량 및 앞 범퍼 높이가 충돌 후 보행자의 전도거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트럭과 보행자 사고에서 보행자 전도거리를 추정할 수 있는 모형 식을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 모형은 향후 트럭과 보행자 교통사고에서 트럭의 속도 및 보행자 전도거리를 분석하고 판단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사고 재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simulation program)인 PC-crash를 활용하여 트럭과 보행자의 교통사고에서 트럭 중량과 앞 범퍼의 높이에 따라 보행자 전도거리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유의한 관계가 존재한다면, 이러한 관계를 쉽게 추정할 수 있도록 모형으로 구성하여 차대사람 사고 분석 시 가장 중요한 변수인 보행자 전도거리를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차대사람 교통사고 중 트럭 또는 버스와 같이 차량 전면이 수직방향으로 평평한 차량과 보행자가 충돌하는 사고에서 차량 속도와 보행자 전도거리에 관한 상관관계를 분석한 외국의 연구는 일부 존재한다. 이러한 연구는 보행자 전도거리를 통해 차량의 충돌속도를 분석하여 과속 여부 및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또한 운전자의 진술 속도와 보행자 최종위치를 토대로 충돌지점을 추정하여 운전자가 진술하는 충돌지점 등에 관한 진위 여부 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기존 연구는 고정된 범퍼 높이와 중량을 고정값으로 가정하여 연구가 진행되었고, 다양한 트럭의 중량과 앞 범퍼 높이에 따라 보행자의 전도거리에 차이가 있는지에 관한 세부적인 결과는 확인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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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럭의 전면과 보행자 사고 시 보행자가 겪는 3단계는 각각 어떻게 구성되나? 트럭의 전면과 보행자 사고 시 보행자는 충돌단계, 비행단계, 미끄러지고 구르는 3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첫 번째 충돌단계(Contact phase)에서 보행자는 차의 속도와 거의 가깝게 가속된다. 보행자 신체가 범퍼, 전면부, 전면유리와 충돌하는데, 이로 인해 보행자는 1차 충격손상(Primary Impact Injury)을 입는다. 두 번째는 비행단계(flight phase)로서, 트럭과 충돌한 보행자 신체는 트럭의 진행방향으로 급격히 회전하게 되고, 이때 보행자가 튕겨 날아간 직후의 속도는 차량의 충돌속도와 같다고 생각해도 된다. 세 번째는 미끄러지고 구르는 단계(Sliding phase)로서, 지상에 떨어진 보행자는 노상을 미끄러지거나 구른 후 정지할 수 있고, 미끄러지는 도중에 가로수, 연석, 기타 구조물 등에 충돌될 수 있으며, 충격을 가한 차량에 역과 될 수도 있다.
트럭의 전면과 보행자 사고 시 보행자는 어떤 단계를 거치는가? 트럭의 전면과 보행자 사고 시 보행자는 충돌단계, 비행단계, 미끄러지고 구르는 3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첫 번째 충돌단계(Contact phase)에서 보행자는 차의 속도와 거의 가깝게 가속된다.
PC-crash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PC-crash는 오스트리아의 DSD 社에서 교통사고에서 차량의 운동과 충돌, 생체 역학적 물체의 운동과 충돌상황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PC-Crash는 운동량 및 에너지 보존법칙을 이용한 차대차 충돌해석, Multi-body시스템을 이용한 보행자 및 탑승자 거동해석, FEA(Finite Element Analysis)를 이용한 차량 및 구조물의 변형 및 응력 등을 해석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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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ollins J. C. and Morries J. L. (1979), Highway Collision Analysis, Thomas Publishing. 

  2. Jung W. T. (2015), The Development of Pedestrian-Vehicle Accident Analysis Models for Vehicles with Diverse Frontal Shape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3. Kim M. T. (2009), An Experimental Study of Drag Factors between the Roadway Surface and the Human Body,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p.33. 

  4.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2001), Traffic Accident Investigation Manual, Saeil Publishing, p.573. 

  5. Lee S. B. and Ryu T. S. (2005), "Development of Korean Pedestria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 6, pp103-113. 

  6. Limpert R. (1989), Mot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And Cause Analysis, 4th Edition, The Michie Company, p.663. 

  7. Ryu T. S. and Jung W. T. (2010), "Application of Korean Pedestria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 in Real Accident," Journal of Traffic Safety Research, vol. 29, pp.33-46. 

  8. Shim J. K. and Lee S. S. (2016), "A Study on Minimum Speed of Vehicle in Collision between Pedestrian Head and Windshiel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5, no. 5, pp.54-61. 

  9. Stcherbatchef G. (1975), Simulation of Collisions Between Pedestrian and Vehicle Using Adult and Child Dummies, SAE #75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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