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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슬롯 할당기법을 통한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수용량 효율화방안
Efficient Management for the Capacity of Incheon Airport and Gimpo Airport through Dynamic Slot Alloc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5 no.3, 2017년, pp.101 - 107  

김상현 (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mand for air transportation in Korea keeps increasing, and the number of airport operations also grows as a result. The major two airports in Korea,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and Gimpo International Airport, share the metropolitan airspace, which is crowd with air traffic. As air traffic inc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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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2015년에 가장 운항횟수가 많은 달과 그 달의 시간대별 운항횟수를 계산한 뒤, 국제선과 국내선의 성장률을 각각 적용하여서 향후 10년간 운항횟수를 산출하였다. 그 다음 각 공항의 슬롯 용량과 비교하여 이를 초과하는 수요가 존재하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공항수용능력을 보다 자세히 분석하기 위해 시간대별 운항횟수 전망을 현재의 활주로 또는 슬롯 용량과 비교해보았다. 우선 2015년에 가장 운항횟수가 많은 달과 그 달의 시간대별 운항횟수를 계산한 뒤, 국제선과 국내선의 성장률을 각각 적용하여서 향후 10년간 운항횟수를 산출하였다.
  • 증가된 공항 이용객을 현재의 공항수용능력으로 처리가능한지를 알아보는 것은 공항 이용객증가에 대한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수도권 주요 공항인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수용능력을 알아보고, 향후 10년간 이들 공항의 운항횟수 전망을 분석한 뒤 증가한 수요가 현재 수용능력으로 처리가 가능한지 살펴보았다. 항공 운항 수요가 집중되는 첨두 시간이나 표1에 나와 있는 밤 시간대 운항제한시간 등 시간대 별 운항횟수의 편차가 존재하는데 이런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일 전체운항횟수만 고려하면 첨두 시간에는 용량이 부족하나 다른 시간에는 남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다.
  •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수도권 공항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공항 별로 첨두시간이 다르게 발생할 수도 있으며 첨두시간과 비첨두시간 간의 수요의 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공항수용능력에 맞게 항공 운항 수요를 동적으로 조정하면 한정된 자원인 공항 및 공역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가설 설정

  • 그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인천공항의 용량을 90회/시간, 김포공항의 용량을 34회/시간으로 가정하여 인천·김포공역의 제한된 수용용량(74대/시간)을 넘는 상황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예상한 것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에서 발생할 수 있다.
  • 인천공항 4단계 사업이 완료되어 4 활주로가 3 활주로와 근접 평행 활주로로 건설되면 3, 4 활주로의 용량은 1, 2 활주로와 마찬가지로 50회/시간이 될 것으로 보이나, 4단계 사업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내용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활주로용량(90회/시간)이 향후 10년간 변동이 없다고 가정을 하고 이를 공항수용능력으로 사용하였다.
  •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의 2025년 첨두월의 시간대별 운항횟수를 보면 그림4와 같다. 참고로 인천공항의 첨두월은 12월이고 김포공항의 첨두월은 8월로 상이하나 본 연구에서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두 수치를 단순 합산하였다. 두 공항의 용량을 합치면 124회/시간이 되는데 이 용량을 넘는 시간대는 길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2015년 운항횟수 대비 2016년-2025년 증가율을 국내선과 국제선으로 구분하여 적용한 ’16-‘25년 첨두월의 시간대별 운항횟수와 활주로 용량 초과시간대는 표4와 같다. 참고로 첨두월은 12월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인천공항의 현재 활주로용량인 시간당 90회를 넘어서는 시간대는 ‘24년에 19-20시(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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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활주로의 용량은 무엇을 크게 좌우하는가? 이와 같이 공항의 이용객이 증가하면 공항의 출발 및 도착 횟수가 늘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활주로, 유도로, 터미널 등 공항의 모든 시설은 단위 시간 당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 있고, 특히 활주로의 용량은 공항의 처리량을 크게 좌우하는 병목이라는 것이 알려져 있다[2].
공항의 이용객이 증가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와 같이 공항의 이용객이 증가하면 공항의 출발 및 도착 횟수가 늘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활주로, 유도로, 터미널 등 공항의 모든 시설은 단위 시간 당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 있고, 특히 활주로의 용량은 공항의 처리량을 크게 좌우하는 병목이라는 것이 알려져 있다[2].
인천공항의 1,2 활주로가 동시에 이착륙 불가한 이유는? 현재 인천공항에는 근접 평행 활주로(1, 2 활주로)와 독립 평행 활주로(3활주로)가 있다[6]. 1활주로와 2 활주로의 중심선 간의 간격은 414m로[7] 표2에 나와 있는 분리 평행운용을 위한 ICAO 기준[8]인 760m에 못 미치기 때문에 2개의 활주로에 동시 이착륙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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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erial Information Portal System, "Air Traffic Statistics - Summary of Air Transport Performance", Final View on May 4, 2017 

  2. Vandenwilt, M., "Comparison of Some Methods to Determine the Delays of Landing Aircraft with Respect to Runway Capacity," NLR-MP-77028-U, 1979. 

  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Transport, "Guidelines for Establishment of Airport Capacity",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Logistics Ordinance No. 527, Final inspection on July 18, 2017. 

  4. Kim, Moo Won, "A Study on Improvement of Airspace Capacity i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for Increasing the Capacity of Aircraft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irline Promotion, No. 1, 2005, pp.64 - 90 

  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IP AD, http://ais.casa.go.kr/AIP.ASP?GUBUNCODE3&G ubunNameAD, July 18, 2017 Final inspection 

  6. Kim Jae Chul, Oh Sung Yeol, Song Ki Han, Jung Sei Yeon, and Jung Woong Son, "A Study on Establishment of the Mid-Term and Long-term Comprehensive Plan for Airport Development (Airport Facilities Status and Development Requirements Review)", Korea Transport Research Institute, 2015, p. 10, 26. 

  7. "The era of liberalization of aviation - Construction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 Airport facilities", final inspection on November 17, 2016. 

  8. ICAO, Annex 14, Vol. 1, 3.1.12 Recommendation 

  9.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nstruction Master Plan (after Phase 2) Refurbishment Service - Airport Facilities Report (Airside)", 2008, pp. IV-15 to IV-26. 

  10. FAA, "AC 150/5060-5, Airport Capacity and Delay", pp. 16-17. 

  11.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Air Traffic Statistics", Final inspection on October 31, 2016. 

  12. Airborne Information Portal System, "Performance by Airport", final inspection on November 17, 2016. 

  13. Korea Airports Corporation, "Air Traffic Statistics", Final inspection on October 31, 2016. 

  14. Roberts, L. G., "Dynamic Allocation of Satellite Capacity through Packet Reserva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computer conference and exposition, ACM, 1973. 

  15. Gilbo, E. P., "Airport Capacity: Representation, Estimation, Optimization,"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1(3), 1993, pp. 144-154. 

  16. Parlar, M., Sharafali, M., "Dynamic Allocation of Airline Check-in Counters: a Queueing Optimization Approach," Management Science, 54(8), 2008, pp. 1410-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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