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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P 모델을 응용한 균형적 공항 슬롯 배정 모델에 관한 연구 -인천국제공항 사례 연구-
A Study on Balanced Airport Slot Allocation Model Applying AIP Model -Focused o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1, 2018년, pp.25 - 36  

박학순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김기웅 (항공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airport slot allocation model that uses AIP model to balance the use of airport slots within existing capacity based on the limitation of capacity expansion of airport slots. This new model is called a 'balanced airport slot allocation model', which integrates the airport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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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저자는 통신분야에서 전파대역에 따른 사용의 혼잡성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제시된 AIP 모델[4]을 공항슬롯 배정체계에 도입하여 혼잡한 공항 특히, 특정시간대 용량이 부족한 공항에서 불균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배정을 균형 잡힐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슬롯배정 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 본 논문은 공항슬롯 확장의 한계적인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공항슬롯 사용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 공항슬롯 배정 과정에 공항 슬롯이용의 첨두시간대 및 비첨두시간대 사용 항공기에 대한 가중치를 적용한 관리적 인센티브 가격책정(AIP) 모델을 결합하여 공항슬롯 사용 밀집도에 따라 시간대별 항공기의 공항슬롯 사용료를 차등화하여 징수토록 함으로써 결국 특정시간대로 집중된 공항 슬롯 사용이 전 시간대로 확산되도록 하는 균형적 공항슬롯 배정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 즉, 항공 여행을 떠나려는 여객이 아무리 빠르게 출국 수속을 하고 탑승구에 대기하거나 항공기에 탑승하였다고 해도 출도착 항공기가 밀집되어 있는 시간에는 탑승지연이나 이륙지연 등이 빈번히 발생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공항 자원의 효율적 배분 및 이용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슬롯배정 모델이 제시되어야 하겠다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 본 연구는 IATA 방식의 공항슬롯 배정 체계를 준용하는 국내 공항의 슬롯배정 규칙에 시장 메커니즘을 접목하였다. 즉, 항공사가 기꺼이 많은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선호하는 시간대의 공항슬롯을 사용할 수 있는 배정 모델을 제안하는 것을 연구 범위로 하였다.
  • 본 연구는 IATA의 WSG기반의 공항슬롯 배정규칙(훈령)의 개정이나 변경 없이 현행 체제를 준수하므로 슬롯 기득권(Grandfather Right)이나Use it loseit규칙이 허용되는 공항슬롯 배정체계에 관리된 인센티브 가격책정을 결합하며 공항슬롯을 이용하는 항공기에 대한 공항시설 사용료(착륙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여 기준시간(1시간단위) 당 배정편수를 전체 배정된 공항 슬롯에 대한 점유율을 기준으로 차등화된 사용료를 지불하도록 하는 모델이다. 결국 동일 기종의 항공기라 하더라도 배정받은 공항슬롯의 시간대별 점유율에 따라 지불해야 하는 착륙료는 많은 차이가 발생하게 되며 공항슬롯을 사용하는 항공사는 상대적으로 과다한 공항시설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밀집 시간대 공항슬롯을 포기하거나 해당 슬롯에 대한 경제성을 감안하여 해당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고 사용하게 될 것이며, 심야시간 등 비 첨두 시간대 공항슬롯을 사용하는 항공사는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공항슬롯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 본 연구는 공항슬롯 배정과 관련하여 단순한 이론적 검토 및 의견제시를 넘어 슬롯조정이 필요한 제3종 공항에서 시장 메커니즘을 반영하여 공항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극대화하는 적용 가능한 균형적 공항슬롯 배정 모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항슬롯 용량 확대의 한계성을 바탕으로 기존의 용량범위 안에서 공항슬롯의 이용을 균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AIP모델을 응용한 공항슬롯 배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모델은 ‘균형적 공항슬롯 배정 모델’이라 칭하며 이는 기존의 연계성 없이 일괄적으로 적용된 공항시설 사용료 체계를 공항슬롯 배정 체계와 결합하여 ‘관리된 인센티브 가격책정’ 방식의 시장 논리적 성격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 본 연구는 기존의 공항슬롯 배정 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득권의 보유는 인정하되 원하는 수익자 부담의 원칙을 적용하여 기득권 보유 항공사가 비용 지불을 통하여 원하는 슬롯을 계속하여 보유하거나 보유를 포기하고 풀(pool)로 반환하여 신규 진입 항공사나 보유가 더 절실한 항공사에게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희소한 공항자원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였으며, AIP 모델을 적용한 슬롯배정체계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착안하여 시작하였다.
  • 본 연구는 시급한 공항슬롯 부족 해소 문제에 대하여 시설확장이 한계적인 현 상황에서 공항슬롯 배정 체계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안으로 특정시간대 밀집되어 있거나 저조한 시설활용 시간대의 공항슬롯 배정을 균형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모델의 개발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저자가 공항슬롯 조정자로서의 실무경험에서 특정공항에서 실제로 공항슬롯 배정에 직접 적용가능한 공항슬롯 배정 모델의 개발 필요성을 인식하였고 희소한 공항자원 사용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특정시간대의 혼잡도를 완화하여 궁극적으로 공항운영 전 시간대의 공항슬롯 활용이 균형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행WSG기반으로 정립된 공항슬롯 배정 규칙을 준수하면서 항공사의 선택에 따라 자연스럽게 균형잡힌 슬롯배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리된 인센티브 가격책정 방식을 결합한 균형적 공항슬롯 배정 모델은 이러한 점에서 선행연구와 많은 차이가 있다.
  •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공항슬롯 배정체계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미국식 및 IATA식의 특징을 먼저 소개하고 다음으로 공항슬롯 배정체계에 대한 주요 이론들을 살펴본 뒤 마지막으로 AIP모델에 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새로운 모델은 ‘균형적 공항슬롯 배정 모델’이라 칭하며 이는 기존의 연계성 없이 일괄적으로 적용된 공항시설 사용료 체계를 공항슬롯 배정 체계와 결합하여 ‘관리된 인센티브 가격책정’ 방식의 시장 논리적 성격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이 모델은 공항슬롯의 균형적인 사용을 통하여 혼잡도를 해소하고 희소한 공항슬롯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 AIP는 주파수 대역 사용자에게 주파수 대역 값의 장기 신호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 장기 값 신호는 주파수 대역 사용자와 그 공급 업체가 무선 기술에 대한 주파수 대역 및 투자의 사용과 관련하여 보다 효율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다.
  • 인센티브 가격책정 메커니즘(Incentive pricing mechanism) 모델은 Alessandro Avenali 등이 AIP 모델을 기반으로 2014년에 제안한 공항슬롯 배정체계에 대한 모델로 공항슬롯 배정을 인센티브가격책정과 연계하여 공항슬롯 사용의 경제성 확보와 공항슬롯 배정에 완전한 시장경제 메커니즘적용에 따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시되었다[20].
  • 본 연구는 IATA 방식의 공항슬롯 배정 체계를 준용하는 국내 공항의 슬롯배정 규칙에 시장 메커니즘을 접목하였다. 즉, 항공사가 기꺼이 많은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선호하는 시간대의 공항슬롯을 사용할 수 있는 배정 모델을 제안하는 것을 연구 범위로 하였다. 실증분석은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2017년 하계 성수기 가운데 가장 운항편이 많은 날짜의 실제 공항 슬롯 배정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슬롯을 사용하는 기종이 다양하므로 항공기 당 사용료 또한 다양하게 책정되지만 동일한 기종을 사용하며 기준사용료는 1,500,000원이라는 가정에산출하였다. 시간대별 사용료는 최대 103,966,582원, 최소 676,161원이며 해당 시간대별 공항슬롯 이용 항공기에 대한 편당 사용료는 최대 1,676,880원, 최소 135,232로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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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문에서는 공항슬롯의 배정은 어떻게 발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가? 공항슬롯의 배정은 물리적인 확장 한계성을 지닌 공항의 수용능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희소한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공항슬롯의 규모는 어떻게 정하는가? 공항슬롯은 공항에서의 여객처리를 위한 터미널시설의 수용능력 뿐 아니라 항공기 이착륙에 필요한 활주로 용량 및 공역 이용을 고려한 ATC 능력 등의 전체적인 규모를 고려하여 최저 수용력을 기준으로 그 규모를 결정하고 있다. 국내의 슬롯조정 대상 공항의 경우 슬롯 배정의 기준으로 항공기의 시간당 도착 및 출발편의 수를 지정한 ATC 기준, 시간당 출도착 여객의 규모를 정한 CIQ 기준 그리고 노선별 기준 시간당 배정횟수를 정하여 각각의 기준을 모두 충족할 때에만 슬롯을 배정하도록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공항슬롯을 어떻게 배정하는가? 공항슬롯은 공항에서의 여객처리를 위한 터미널시설의 수용능력 뿐 아니라 항공기 이착륙에 필요한 활주로 용량 및 공역 이용을 고려한 ATC 능력 등의 전체적인 규모를 고려하여 최저 수용력을 기준으로 그 규모를 결정하고 있다. 국내의 슬롯조정 대상 공항의 경우 슬롯 배정의 기준으로 항공기의 시간당 도착 및 출발편의 수를 지정한 ATC 기준, 시간당 출도착 여객의 규모를 정한 CIQ 기준 그리고 노선별 기준 시간당 배정횟수를 정하여 각각의 기준을 모두 충족할 때에만 슬롯을 배정하도록 하고 있다. 즉 특정 시설의 규모 확장만으로는 슬롯의 용량을 확대할 수 없으며, 최근 제2여객터미널을 운영을 개시한 인천국제공항의 경우도 여객터미널의 용량은 충분히 확대되었지만 같은 공역을 사용하는 상황은 개선된 점이 없기 때문에 기존과 동일한 슬롯용량으로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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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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