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1, 2018년, pp.25 - 36
박학순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김기웅 (항공대학교 경영학과)
This paper presents a new airport slot allocation model that uses AIP model to balance the use of airport slots within existing capacity based on the limitation of capacity expansion of airport slots. This new model is called a 'balanced airport slot allocation model', which integrates the airport 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문에서는 공항슬롯의 배정은 어떻게 발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가? | 공항슬롯의 배정은 물리적인 확장 한계성을 지닌 공항의 수용능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희소한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
공항슬롯의 규모는 어떻게 정하는가? | 공항슬롯은 공항에서의 여객처리를 위한 터미널시설의 수용능력 뿐 아니라 항공기 이착륙에 필요한 활주로 용량 및 공역 이용을 고려한 ATC 능력 등의 전체적인 규모를 고려하여 최저 수용력을 기준으로 그 규모를 결정하고 있다. 국내의 슬롯조정 대상 공항의 경우 슬롯 배정의 기준으로 항공기의 시간당 도착 및 출발편의 수를 지정한 ATC 기준, 시간당 출도착 여객의 규모를 정한 CIQ 기준 그리고 노선별 기준 시간당 배정횟수를 정하여 각각의 기준을 모두 충족할 때에만 슬롯을 배정하도록 하고 있다. | |
국내에서는 공항슬롯을 어떻게 배정하는가? | 공항슬롯은 공항에서의 여객처리를 위한 터미널시설의 수용능력 뿐 아니라 항공기 이착륙에 필요한 활주로 용량 및 공역 이용을 고려한 ATC 능력 등의 전체적인 규모를 고려하여 최저 수용력을 기준으로 그 규모를 결정하고 있다. 국내의 슬롯조정 대상 공항의 경우 슬롯 배정의 기준으로 항공기의 시간당 도착 및 출발편의 수를 지정한 ATC 기준, 시간당 출도착 여객의 규모를 정한 CIQ 기준 그리고 노선별 기준 시간당 배정횟수를 정하여 각각의 기준을 모두 충족할 때에만 슬롯을 배정하도록 하고 있다. 즉 특정 시설의 규모 확장만으로는 슬롯의 용량을 확대할 수 없으며, 최근 제2여객터미널을 운영을 개시한 인천국제공항의 경우도 여객터미널의 용량은 충분히 확대되었지만 같은 공역을 사용하는 상황은 개선된 점이 없기 때문에 기존과 동일한 슬롯용량으로 운영되고 있다. |
Madas, M. A., & Zografos, K. G. (2006). Airport slot allocation: From instruments to strategi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2(2), 53-62. doi:https://doi.org/10.1016/j.jairtraman.2005.08.001
Boeing. (2016). Current Market Outlook.
IATA. (2017). Worldwide Slot Guidelines. (8th), 24.
Avenali, A., D'Alfonso, T., Leporelli, C., Matteucci, G., Nastasi, A., & Reverberi, P. (2015). An incentive pricing mechanism for efficient airport slot allocation in Europe.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42, 27-36. doi:
John, S. (2006). Airport slot allocation. (Ilmenau University of Technology, Institute of Economics).
Madas, M. A., & Zografos, K. G. (2006). Airport slot allocation: From instruments to strategi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2(2), 53-62. doi:https://doi.org/10.1016/j.jairtraman.2005.08.001
NERA. (2004). Study to Assess the Effects of Different Slot Allocation Schemes
Knieps, G. (1993). Competition, coordination and cooperation: A disaggregated approach to transportation regulation. Utilities Policy, 3(3), 201-207.
John, S. (2006). Airport slot allocation. (Ilmenau University of Technology, Institute of Economics).
Morrison, S. A., Winston, C., Bailey, E. E., & Kahn, A. E. (1989).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the deregulated air transportation system. Brookings Papers on Economic Activity. Microeconomics, 1989, 61-123.
Mayer, C., & Sinai, T. (2003). Network effects, congestion externalities, and air traffic delays: Or why not all delays are evil. American Economic Review, 93(4), 1194-1215.
Wolf, H. (1998). Airport regulation: tackling congestion and environmental problems. Retrieved from
Plott, C. R., Grether, D. M., & Isaac, R. M. (1989). The allocation of scarce resources: Experimental economics and the problem of allocating airport slots: Westview Press.
Rassenti, S. J., Smith, V. L., & Bulfin, R. L. (1982). A combinatorial auction mechanism for airport time slot allocation. The Bell Journal of Economics, 402-417.
Wolf, H. (1998). Airport regulation: tackling congestion and environmental problems. Retrieved from
DotEcon. (2002). Auctioning Airport Slots-A Report for HM Treasury and the Department of the Environment.
Coase, R. (1992). The problem of social cost. The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Vol. III, 1960, pp. 1-44: Wiley Online Library.
Madas, M. A., & Zografos, K. G. (2006). Airport slot allocation: From instruments to strategie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2(2), 53-62. doi:https://doi.org/10.1016/j.jairtraman.2005.08.001
Ofcom. (2009). Policy Evaluation Report: AIP.
Avenali, A., D'Alfonso, T., Leporelli, C., Matteucci, G., Nastasi, A., & Reverberi, P. (2015). An incentive pricing mechanism for efficient airport slot allocation in Europe.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42, 27-36. doi: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