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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청소년의 또래 애착 영향 요인 탐색
Exploring Influence Factors for Peer Attachment in Korean Youth Based on Multi-Layer Perceptron Artificial Neural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0, 2017년, pp.209 - 214  

변해원 (호남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언어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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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층 퍼셉트론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우리나라 중학생의 또래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2016년 지역아동센터의 아동패널조사에 참여한 중학교 3학년 재학생 419명(남 210명, 여 209명)을 분석하였다. 종속변수는 또래애착 여부로 정의하였고, 설명변수는 성, 학업 성적 만족도, 주관적 가구경제수준, 학교생활에 대한 부모-자녀대화 빈도, 주관적 건강상태, 우울증상, 자아존중감, 주관적 생활 만족도, 휴대전화의존도를 포함하였다. 또래애착의 예측 요인은 다층 퍼셉트론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우울증상, 성, 학교생활에 대한 부모-자녀 대화 수준, 주관적 가구 경제수준, 주관적 건강상태는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관련이 높은 요인이었다. 청소년기의 성공적인 사회관계 형성을 위해서 또래 애착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고려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that affects the peer attachment in Korean youth. Subjects were 419 middle school students (210 male, 209 female). Dependent variable was defined as peer attachment. Explanatory variables were included as gender, academic achievement satisfa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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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다층 퍼셉트론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에 기반 한 우리나라 청소년의 또래애착 예측 모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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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애착이란? 또래애착은 수평적 관계 사이에 형성된 정서적 유대로서 또래 간의 신뢰감 및 친밀감,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교류할 수 있는 긍정적인 관계를 의미한다[1]. 선행연구에서는 또래애착 수준이 높은 아동일수록 학교 결석이 낮고 학교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높은 등 학교 생황에 잘 적응하며, 대인 관계에서 유능감과 만족감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3].
청소년기 또래와의 안정적인 애착이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기 또래와의 안정적인 애착은 성공적인 학습과 성장을 위해 중요하다. 특히, 학령기에 진입하게 되면, 학령 이전의 시기와는 달리 생활시간과 공간이 가정에서 학교로 전환되는데, 이 때 또래와의 학교생활을 통해서 학업적 성취뿐 아니라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고, 인성과 사회적 유능함을 발달시키게 된다[1].
인공신경망에서 은닉마디의 역할은 무엇인가? 은닉마디는 입력층으로부터 전달되는 변수 값들의 선형결합을 비선형 함수로 처리하여 출력층 또는 다른 은닉층에 전달한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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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 Lee, E. Jung, "A study on prediction models for adolescent attachment types of parents, teachers and peers using data mining",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Vol. 25, No. 4, pp. 23-38, 2016. 

  2. B. No, S. Park, S. Yi, H. J. Park, "Trajectories of adolescents' peer attachment and their predictors : a multiple group analysis according to gender",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7, No. 1, pp. 149-177, 2016. 

  3. G. C. Armsden, M. T. Greenberg,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16, No. 5, pp. 427-454, 1987. 

  4. W. S. Min, W. M. Park, S. M. Cheon, Y. S.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anxiety, aggression and peer relations affected by adult attachment types for the 5th and 6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23, No. 2, pp. 115-140, 2007. 

  5. J. C. Kim, J. S. Gyeong, W. H. Choe, "Effects of parents, teachers and friends' attachment on aggression in early adolescence",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Vol. 19, No. 1, pp. 97-113, 2010. 

  6. H. Byeon, "The factors of participating in a smoking cessation program using integrated method of decision tree and neural network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2, pp. 25-30, 2015. 

  7.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Panel survey of local children's centers,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5. 

  8. M. K.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peer attachment of multi-culture children and social anxiety. Pukyong University, Med. thesis, 2010. 

  9. H. Byeon, "The prediction model for self-reported voice problem using a decision tree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7, pp. 3368-3373, 2013. 

  10. S. H. Cho, H. Byeon, "A prediction modeling for endocrine disorders in korean elderl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5, No. 5, pp. 213-222, 2015. 

  11. Y. Ko, "The relationship among father, mother, peer attach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6, pp. 111-131, 2008. 

  12. W. I. M. Meeus, A. Oosterwegel, W. Vollebergh, "Parental and peer attachment and identity development in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Vol. 25, No. 1, 93-106, 2002. 

  13. A. Millings, R. Buck, A. Montgomery, M. Spears, P. Stallard, "School connectedness, peer attachment, and self-esteem as predictors of adolescent depression", Journal of adolescence, Vol. 35, No. 4, pp. 1061-1067, 2012. 

  14. H. I. Kwon, B. J. Ham, J. W. Paik, S. Y. Suh, J. H. Kwon, "Psychosocial functioning in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9, No. 4, pp. 1117-1133, 2010. 

  15. D. Seals, J. Young, "Bullying and victimization: Prevalence and relationship to gender, grade level, ethnicity, self-esteem, and depression", Adolescence, Vol. 38, No. 152, pp. 735-74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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