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의예과 교육: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이 해법인가?
How Can We Improve Premedical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9 no.3, 2017년, pp.121 - 128  

예병일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new educational system for college students in South Korea was established in 1946, the National Committee for Educational Planning adopted a 6-year curriculum of medical education, consisting of a 2-year premedical component and a 4-year medical component. For more than half a century, th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1940년대에 전국적으로 6년제 의학교육과정이 도입된 후 의학 전공교육에는 나름대로 관심을 쏟았지만 오랜 기간 의예과 교육에 덜 관심을 가지는 동안 어떤 문제가 발생했으며, 이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 필자의 의견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의과대학에서 교육을 제대로 하고 있다”라는 이야기를 하려면 적어도 다음의 4가지 요소는 갖추어야 할 것이다. 첫째, 학생들이 대한민국 의사국가고시를 통과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선진국 의과대학생들과 비교할 때 실력이 뒤지지 않아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한민국 의과대학은 2001년 전 어떤 교육과정을 운영했는가? 2001년 6월 대한민국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의학전문대학원 추진 위원회가 발족되기 전까지 대한민국 의과대학은 의예과 2년, 의학과 4년, 합계 6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었다. 1990년대부터 의학교 육과정 개편에 대한 주장을 하시는 분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정부에서도 이를 공론화하기 시작하더니 2005년부터 의학전문대학원 제도가 시행되기 시작했다.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를 도입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준비에 해당하는 것은? 1990년대부터 의학교 육과정 개편에 대한 주장을 하시는 분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정부에서도 이를 공론화하기 시작하더니 2005년부터 의학전문대학원 제도가 시행되기 시작했다. 2006년에는 교육인적자원부에 의해 ‘의치의학전문대학원체제 정착 추진계획’이 발표되었고, 2008년에는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의료인력 양성체제 비교평가 및 전문대학 원체제 발전방안 연구’라는 연구과제가 수행되면서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를 도입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준비가 진행되었다[1]. 이 과정에서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을 비교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의예과를 없애야 운영이 가능한 의학전문대학원으로의 전환을 검토한 것이 역설적으로 우리나라에 의학교육이 도입된 후 처음으로 의예과 교육이 공론의 장에 들어서는 계기가 되었다.
“의예과 교육의 부실”이라는 표현이 근거가 없는 이유는? 의학전문대학원 제도의 도입과 함께 각종 보고서에 난무하다시피 등장한 “의예과 교육의 부실”이라는 표현은 전혀 근거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부실”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한국의학교육평가원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어느 곳에서도 의예과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Lee SN. Development plan for training system of medical personnels and medical school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08. 

  2.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AAMC history [Internet].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c2017 [cited 2017 Sep 1]. Available from: https://www.aamc.org/about/history. 

  3. Skochelak SE. Commentary: a century of progress in medical education: what about the next 10 years? Acad Med. 2010;85(2):197-200. 

  4. Johns Hopkins Medicine. The history of Johns Hopkins Medicine [Internet]. Baltimore (MD): Johns Hopkins Medicine; c2017 [2017 Sep 1]. Available from: http://www.hopkinsmedicine.org/about/history/index.html. 

  5. Flexner A. Medic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a report to the Carnegie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Teaching.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Library; 2009. 

  6. Bonner TN. Abraham Flexner and the German University: the progressive as traditionalist. Paedagog Hist. 1997;33(1):99-116. 

  7. Mayberry JF. Historical development of pan-European medical training for English speaking students in the 16th to 19th centuries. Ulster Med J. 2015;84(1):42-4. 

  8. Hiatt MD, Stockton CG. The impact of the Flexner Report on the fate of medical schools in North America after 1909. J Am Physicians Surg. 2003;8(2):37-40. 

  9. Kim TJ. The reorganization process of the Korean medical school system under the US Army Military Government in Korea. Proceedings of the symposium in honor of the 132nd anniversary of the founding of Yonsei University and 60th of its integration: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medical education in Korea; 2017 Apr 10; Seoul, Korea. Seoul: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017. 

  10. Shin JS. A review on the courses of the introduction of post-baccalaureate basic medical education system in Korea. Korean J Med Educ. 2006;18(2):121-32. 

  11. Yeh BI. Jimotmi euiyekwa. Seoul: Chungnyuneuisa; 2011. 

  12. Yeh BI. Understanding and the changes of education contents. Proceedings of the redesign workshop for premedical education; 2015 Oct 31; Seoul, Korea. Seoul: Academy for Medical Education; 2015. p. 52-3. 

  13. Jeong DC. Current states and characteristics of freshmen of college of medicine, Catholic university in 2015. Proceedings of the redesign workshop for premedical education; 2015 Oct 31; Seoul, Korea. Seoul: Academy for Medical Education; 2015. p. 14-6. 

  14. Brain structure of medical students series [Cafe on the Internet]. [place unknown]: Euidaegaja Cafe; 2011 [cited 2017 Sep 1]. Available from: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NnvW&fldidFxRx&datanum496&openArticletrue&docidNnvWFxRx49620061003203420. 

  15. High-class disembowelling for medical students. Medical Students News [Internet]. 2011 Dec 12 [2017 Sep 1]. Available from: http://mednews.tistory.com/373. 

  16. Gardner H. Multiple intelligences: new horizons in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NY): Basic Books; 2006. 

  17. Yeh BI. Do colleges play good roles for education? Professors' Credit Union News. 2009 Mar 2; 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