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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3 no.1, 2017년, pp.29 - 41
박종수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This study proposes an integrated accessibility measurement algorithm, which is applied to the Seoul Metropolitan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consisting of bus and subway networks, and analyzes the result. We construct a public transportation network graph linking bus-subway networks and take th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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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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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대도시권의 대중교통체계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서울 대도시권의 대중교통체계는 서울 시내버스와 수도권 지하철로 구성된다. 서울 시내버스 교통망과 수도권 지하철 교통망은 승객들이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할 때 가장 빠른 방법이나 효과적인 방법으로 서울 시내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한다. | |
서울대도시권 대중교통체계의 의의는? | 한 도시의 통행흐름과 토지이용패턴 및 공간구조를 정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인 교통계획이나 도시계획을 수립하려면 도시의 교통망 구조와 이를 통해 연결되는 지점들의 접근성을 정확히 측정하는 작업이 선행 되어야 한다(Hansen, 1959; Stanilov, 2003; Hanson and Giuiano, 2004; Kwan and Weber, 2008). 버스와 지하철이 통합 운영되고 있는 서울대도시권 대중교통체계는 인구 이천만 이상이 거주하며 주요 도시기능들이 집중되어 있는 서울대도시권에서 발생하는 통행 수요의 2/3 이상을 담당하는 주요 통행수단이다. 그러므로 서울대도시권의 특히 대중교통체계로 이동성을 바탕으로 하는 접근성이 중요하다. | |
스마트카드 시스템은 어떤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가? | 서울 수도권 지역은 2004년 7월부터 대중교통체계에 스마트카드 시스템이 도입되어 대중교통 이용자의 통행 기록을 담은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를 생성 하고 있다. 한 승객의 교통카드 트랜잭션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승차와 하차에 관한 운송수단, 위치정보, 이동시간 등의 정보를 내포하고 있다. |
디지털타임스, 2015, '5분 vs 14초' 지하철 환승 시간 이렇게 많은 차이가...', 경제신문 디지털타임스, 2015년 1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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