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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21 no.2, 2018년, pp.80 - 93
양현재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남현우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Public transit services are generally analyzed based on the correlation of demand and supply. The computation of supply uses accessibility while demand uses travel demands estimation based on residential population. However, the traditional demand estimation has a limitation in analysing in micro-s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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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평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대중교통 개선 지역을 도출하는 연구들은 형평성의 관점에서 수요와 공급을 비교하였다. 형평성은 다양한 계층에게 자원이 적절히 분배되고 있는 가를 의미한다. 형평성의 관점에서는 대중교통의 수요와 공급을 비교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대중교통의 개선이 필요한 취약지나 사회적 약자가 배제되는 지역을 도출한다. | |
국내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통행량을 대중교통 통행량을 집계하는가? | , 2012). 특히, 국내에서는 교통카드 데이터에 승하차 정류장이 기록되고 전수에 가까운 통행이 기록되고 있어 정류장단위의 대중교통 통행량을 집계할 수 있다. 이에 교통카드 도입 이후로 결측 데이터를 보정하여 정확한 통행량을 집계하는 연구(Park et al. | |
교통카드 데이터가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 교통카드 데이터의 열(row)에는 승객의 승차태깅과 하차태깅을 기준으로 데이터가 기록된다. 이는 하나의 교통수단을 이용한 통행으로 승객의 최초출발지와 최종목적지를 의미하지 못한다. 최초출발지와 최종목적지로의 통행량을 집계하기 위해, 교통카드 데이터에서 통행사슬을 추정하는 과정을 수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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