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3 no.1, 2017년, pp.69 - 85
남광우 (경성대학교 공과대 건설환경도시공학부) , 박정우 (경성대학교 공과대 도시공학과) , 박준호 (경성대학교 공과대 도시공학과) , 지상태 (경성대학교 공과대 도시공학과)
The positive changes in urban space and urban activities resulting from the urban services provided by Smart City is not accomplished by simply creating the physical environment built on ICT but through the cooperation and participation of citizens and private sector, which is in fact key to succes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연구자들은 ‘Digital City’와 ‘Smart City’의 차이점을 어떻게 분석하였는가? | 이를 위해 일부 연구자들은 ‘Digital City’와 ‘Smart City’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Dameri(2013, 2014)는 디지털 시티는 디지털 장비 때문에 제공되는 정보와 통신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기술이 도시공간이나 도시활동이 변화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점을 핵심으로 보았다. 거버넌스 측면에서 디지털 시티는 정형화된 거버넌스 구조가 없는 반면 스마트시티는 지자체와 같은 공공기관의 주도로 다양한 유형의 거버넌스가 만들어지는 도시를 의미한다고 구분하고 있다. Anthopoulo(2010)는 디지털 시티는 정보통신기술과 인프라를 통해 상호 소통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을 만들어 놓은 것이라면 스마트시티는 디지털 시티가 만들어 놓은 소통의 통로를 통해 부서 간이나 기관 간 혹은 공공과 민간이 소통하여 협력하는 새로운 행동양식이 발생할 수 있도록 환경이 조성된 도시임을 강조하였다. 즉, 스마트시티는 적용된 정보통신기술 자체보다는 정보통신인프라 환경에서 서로 다른 부서 간에 정보의 공유와 협력이 이루어지고, 동시에 시민이나 기업 등 다양한 사용자 커뮤니티의 의견이 피드백되어 도시서비스를 더욱 지혜롭게 만들어가는 반복적으로 순환되는 프로세스를 갖춘 도시로 보았다. | |
도시는 무엇을 위해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가? | 도시는 경제성장, 일자리, 복지, 대중교통 등 다양한 공공가치 실현을 위해 도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로써 선진도시들은 이러한 도시서비스에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도시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 |
스마트시티 서비스 공급 정책이 시민체감도가 낮은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 이것은 하향식 서비스의 공급,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확충에 대한 집중, 산업적 측면의 선진적 기술이나 인프라 중심의 국가지원, 분야별 이해당사들과의 소통체계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이유라 할 수 있다. 결국, 스마트시티 서비스 공급 정책이 시민체감도가 낮은 가장 큰 이유는 사용자인 시민이나 민간영역의 다양한 조직들이 지역의 수요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창의적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공급자로서의 잠재력이 있음을 인지하지 못함으로 인해 이들을 활용할 수 있는 지역 커뮤니티나 거버넌스 지원체계를 갖추지 못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남광우 외, 2016, '시민주도 지역혁신 플랫폼 리빙랩', 더 스마트한 도시재생, (재)부산광역시 도시재생지원센터, pp.114-126.
박정우.박준호.박지호.남광우, 2016, 스마트시티 서비스에서의 시민 니즈 도출 방안,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추계학술대회. pp.1-9.
성지은.한규영.박인용, 2016, A, 국내 리빙랩의 현황과 과제. STEPI Insight, 184, pp.1-44.
성지은.송위진.김종선.정서화.한규영, 2016, B,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리빙랩 구축 방안. STEPI Insight, 198, pp.1-39.
오민수, 2013, 사회성과연동채권(SIB)의 제도적 기제와 정책도구적 특성에 관한 연구: 영국 피터보로 교도소 SIB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 하계학술발표 논문집, 2013(2), pp.3-31.
Alkandari, A., Alnasheet, M., & Alshekhly, IFT., 2012, Smart cities: Survey. Journal of Advanced Computer Science and Technology Research, 2(2), pp.79-90.
Anthopoulos, L., & Fitsilis, P., 2010, From digital to ubiquitous cities: Defining a common architecture for urban development. In Intelligent Environments (IE), 2010 Sixth International Coference on IEEE, pp. 301-306.
Batty, M., Axhausen, K. W., Giannotti, F., Pozdnoukhov, A., Bazzani, A., Wachowicz, M., Ouzounis, G., & Portugali, Y., 2012, Smart cities of the future. The European Physical Journal Special Topics, 214(1), pp.481-518.
Btgan, L., 2011, Smart cities and sustainability models. Informatica Economic, 15(3), pp.80-87.
Callanan, L., Jonathan Law, J., & Mendonca, L., 2012. From Potential to Action: Bringing Social Impact Bonds to the U.S., McKinsey and Company.
Castelnovo, W., Misuraca, G., & Savoldelli, A., 2015, Citizen's engagement and value co-production in smart and sustainable citie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ublic policy, Milan, pp.1-16.
Castelnovo, W., Misuraca, G., & Savoldelli, A., 2016, Smart cities governance: The need for a holistic approach to assessing urban participatory policy making.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34(6), pp.724-739.
Coe, A., Paquet, G., & Roy, J., 2001, E-governance and smart communities: a social learning challenge.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19(1), pp.80-93.
Dameri, R. P., & Cocchia, A., 2013, Smart city and digital city: Twenty years of terminology evolution. In X Conference of the Italian Chapter of AIS, ITAIS, pp.1-8.
Dameri, R. P., 2014, Comparing Smart and Digital City: Initiatives and Strategies in Amsterdam and Genoa. Are They Digital and/or Smart? In Smart city,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pp.45-88.
Fox, C., & Albertson, K., 2011, Payment by results and social impact bonds in the criminal justice sector: New challenges for the concept of evidence-based policy? Criminology and Criminal Justice, 11(5), pp.395-413.
Gil-Garcia, J. R., 2012, Enacting electronic government success: An integrative study of government-wide websites, organizational capabilities, and institution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New York.
Kourtit, K., Nijkamp, P., & Arribas, D., 2012, Smart cities in perspective - a comparative European study by means of self-organizing maps. Innovation: The Europ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Research, 25(2), pp.229-246.
Lombardi, P., Giordano, S., Farouh, H., & Wael, Y., 2011, An analytic network model for Smart cities. In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AHP, June, pp.15-18.
Muggah, R., Diniz, G., 2013, Digitally Enhanced Violence Prevention in the Americas. St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ecurity and Development, 2(3), pp.1-23.
Nam, T., 2012, Modeling municipal service integration: A comparative case study of New York and Philadelphia 311 systems, Dissertation, University at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chuurman, D., Baccarne, B., De Marez, L., & Mechant, P., 2012, Smart ideas for smart cities: Investigating crowdsourcing for generating and selecting ideas for ICT innovation in a city context.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7(3), pp.49-62.
Social Finance U.K., 2014, Peterborough Social Impact Bond Reduces Reoffending by 8.4%; Investors on Course for Payment in 2016. Social Finance U.K. (www.socialfinance.org.uk/wp-content/uploads/2014/08/Peterborough-First-Cohort-Results.pdf [May 10, 2015]).
Tapscott, D., & Agnew, D., 1999, Governance in the digital economy: The importance of human development. Finance & Development, 36(4), pp.34-37.
UNESCAP, 2007, What is good governance? . UNESCAP, http://www.unescap.org/pdd/prs/ProjectActivities/Ongoing/gg/governance.asp.
Walravens, N., 2012, Mobile business and the smart city: Developing a business model framework to include public design parameters for mobile city services.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7(3), pp.121-135.
Warner, M., 2013, Private finance for public goods: social impact bonds. Journal of Economic Policy Reform, 16(4), pp.309-319.
Winters, JV., 2011, Why are smart cities growing? Who moves and who stays. Journal of Regional Science, 51(2), pp.253-2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