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를 위한 아동학대 예방 가정방문 프로그램 효과 메타분석
Effects of Home-Based Intervention Program to Prevent Child Abuse for Parents: A Meta Analysi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4, 2017년, pp.479 - 493  

박현정 (평택대학교 간호학과) ,  김현경 (KC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conduct a meta-analysis of articles describing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which showed substantiated effects for home-based child abuse prevention programs for all parents. Methods: The articles regarding child abuse prevention programs for parents were investig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메타분석에서 분석대상인 개별연구물들이 편향되었다면 전체 결과는 이와 같은 편향을 반영할 것이다[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물의 출판편향이 존재하는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funnel plot을 통하여 출판편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부모를 통한 아동학대가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현실을 고려할 때, 무작위대조군 연구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가정방문 프로그램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산출하여 추후 국내에서 부모를 위한 아동학대 예방 가정방문 프로그램 개발 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메타분석 시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는 없어 추후 국내에서 아동학대 예방교육 가정방문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국내 상황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된다.
  • 본 연구는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가정방문 프로그램에 대한 무작위대조군 연구들을 고찰하고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결과변수 및 중재변인 별로 효과크기를 비교분석하였다. 아동학대 예방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처음 시도된 연구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아동학대 예방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아동학대 예방 가정방문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평가한 연구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위험 정도(위험군, 일반군), 교육자, 교육시작 시기, 아동 발달단계 등으로 따라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객관적 유용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을 일반 부모에게 가정에서 적용하여 중재한 무작위 실험연구를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메타분석한 연구이다.
  • 국내에서는 아동학대 예방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메타분석이 발견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 학대 기왕력이 없는 부모를 대상으로 한 아동학대 예방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하위범주별로 어떻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인지 파악하여,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을 가정에 도입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해줄 것이다.
  • 이는 부모-아동 갈등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부모의 스트레스와 강제성을 줄이며, 부모의 정신사회적 기능을 향상, 가족역동의 향상, 아동 행동문제의 감소를 가져오는 중재를 뜻한다[13]. 본 연구에서는 모든 아동학대의 범주를 포함하며, 중재 범주 중에서는 아동학대 기왕력이 없는 일반 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가정방문의 방법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뜻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일반 부모대상으로 가정에서 이루어진 중재의 무작위실험연구를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메타분석을 시행하여 아동학대 예방 부모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파악하고 중재 방법별로 효과크기를 비교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가정방문 프로그램에 대한 무작위대조군 연구들을 고찰하고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결과변수 및 중재변인 별로 효과크기를 비교분석하였다. 아동학대 예방 가정방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처음 시도된 연구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 아동학대 예방 가정방문 프로그램은 아동학대를 감소시키고 부모의 양육기술 및 태도, 아동학대 양육과 관련된 환경변화 등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각 연구들을 비교할 수 있는 기준으로 ‘표준화된 평균 차’를 만들어 연구의 표준편차로 각 연구에서의 평균 차를 나눌 수 있다[16]. 메타분석에서는 각 연구물이 독립적이라고 가정한다. 하지만 하나의 연구물이 여러 개의 효과크기를 보고하는 경우, 사용된 자료가 반복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독립성 가정이 위배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에서의 아동학대는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가정에서의 아동학대 문제는 신고율이 저조한 문제와 함께 대부분 부모가 가해자이기 때문에 아동을 재학대(re-abuse)할 가능성이 높다는 커다란 문제를 안고 있다[4]. 폭력은 재생산되고 점증되어 “폭력이 폭력을 낳는다.
아동학대는 무엇인가? 아동학대(child abuse)는 출생부터 17세 이하의 연령에 해당하는 아동에게 신체적, 성적, 정서적, 심리적 위해나 위협을 가하는 행위로 정의된다[1]. 아동학대 문제는 세계적으로 발생률이 높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반인륜적 아동학대 범죄들이 연이어 충격을 주고 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기능은 무엇인가?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한 중재로서 부모-아동관계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부모의 태도, 수행, 기술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는 부모-아동 갈등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부모의 스트레스와 강제성을 줄이며, 부모의 정신사회적 기능을 향상, 가족역동의 향상, 아동 행동문제의 감소를 가져오는 중재를 뜻한다[13]. 본 연구에서는 모든 아동학대의 범주를 포함하며, 중재 범주 중에서는 아동학대 기왕력이 없는 일반 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가정방문의 방법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뜻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Nelson HD, Selph S, Bougatsos C, Blazina I. Rockvill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counseling to prevent child abuse and neglect: systematic review to update the U.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 recommendation.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2013;98:1-99. 

  2. Finkelhor D, Shattuk A, Turner HA, Hamby SL. Trends in children's exposure to violence, 2003 to 2011. JAMA Pediatrics. 2014;168(6):540-546. https://doi.org/10.1001/jamapediatrics.2015.0676. 

  3. World Health Organization. Child maltreatment fact sheet [Internet]. Geneva: WHO Media centre; 2016 [cited 2017 August, 16] Available from: http://www.who.int/mediacentre/factsheets/fs150/en/ 

  4.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2015 National Child Abuse Fact Sheet [Internet]. Seoul: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2016 [cited 2017 August, 16] Available from: http://korea1391.go.kr/new/page/sts_report.php. 

  5. Hindly N, Ramchandani PG, Jones DPH. Risk factors for recurrence of maltreatment: a systematic review.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 2006;91;744-752. https://doi.org/10.1136/adc.2005.085639 

  6. Koh KS, Ban JS. Promoting law reform to build early detection systems for child abuse. Lawyers Association Journal. 2016;65(6):312-320. 

  7. Chen M, Chan KL. Effects of parenting programs on child maltreatment prevention: A meta analysis. Trauma, Violence, & Abuse. 2015;17(1):88-104. https://doi.org/10.1177/1524838014566718. 

  8. Steven-Simon C, Nelligan D, Kelly L. Adolescents at risk for mistreating their children part II: a home- and clinic- based prevention program. Child Abuse & Neglect. 2001;6(25):753-769. https://doi.org/10.1016/S0145-2134(01)00237-X 

  9. Euser S, Alink LR, Stoltenborgh M, Bakermans-Kranenburg MJ, van IJzendoorn MH. A gloomy picture: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reveals disappointing effectiveness of programs aiming at preventing child maltreatment. BMC Public Health. 2015;15:1068. https://doi.org/10.1186/s12889-015-2387-9. 

  10. Pinquart M, Teubert D. Effects of parenting education with expectant and new parents: a meta-analysi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010; 24(3):316-27. https://doi.org/10.1037/a0019691. 

  11. Vlahovicova K, Melendez-Torres GJ, Leijten P1, Knerr W, Gardner F. Parenting programs for the prevention of child physical abuse recurrenc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2017;20(3):351-365. https://doi.org/10.1007/s10567-017-0232-7. 

  12. MacLeod J, Nelson G. Programs for the promotion of family wellness and the prevention of child maltreatment: a meta-analytic review. Child Abuse & Neglect. 2000;24(9):1127-1149. https://doi.org/10.1016/S0145-2134(00)00178-2. 

  13. Barlow J, Sembi S, Gardner F, Macdonald G, Petrou S, Parsons H, et al. An evaluation of the parents under pressure programme: a study protocol for and RCT into its clinical and cost effectiveness. 2013;14(210):1-11. https://doi.org/10.1186/1745-6215-14-210. 

  14. Kim SY, Park JE, Seo HJ, Lee YJ, Jang BH, Son HJ, et al. NECA's guidance for understanding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is for intervention. National Evidence-based Collaborating Agency. Seoul; 2011. 

  15. Higgins JPT, Green S.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ersion 5.1.0 [Internet]. London, UK: The Cochrane Collaboration; 2011 [cited 2016 December3]. Available from: http://handbook.cochrane.org. 

  16. Borenstein M, Hedges LV, Higgins JPT, Rothstein HR.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West Sussex, UK: John Wiley & Sons; 2009. 

  17. Cooper, Harris M.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a step-bystep approach.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1998. p. 162-217. 

  18. Hedges H, Olkin I. Statistical methods for meta-analysis. Orlando, FL: Academic Press; 1985. 

  19. Cohen J. Statistical power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dale. New Zealand: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20. Wolf FM. Meta-analysis: quantitative methods for research synthesis.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 1986. 

  21. Begg CB, Mazumdar M.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a rank correlation test for publication bias. Biometrics. 1994;50(4):1088-1101. 

  22. Avellar SD, Paulsell E, Sama-Miller P, Del Grosso L, Kleinman AR. Home visiting evidence of effectiveness review: Executive summary Office of Planning, Research and Evaluation, Administration for Children and Families,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Washington, DC; 2014. 

  23. Filene JH1, Kaminski JW, Valle LA, Cachat P. Components associated with home visiting program outcomes: a meta-analysis. Pediatrics. 2013;132(2):S100-109. https://doi.org/10.1542/peds.2013-1021H. 

  24. Barth RP, Landsverk J, Chamberlain P, Reid JB, Rolls JA, Hurlburt MS, et al. Parent-training programs in child welfare services: Planning for a more evidence-based approach to serving biological parents.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2005;.15:353-371. https://doi.org/10.1177/1049731505276321. 

  25. Holzer PJ, Higgins JR, Bromfield LM, Richardson N, Higgins DJ. The effectiveness of parent education and home visiting child maltreatment prevention programs. Child Abuse Prevention Issues. 2006;24:1-24. 

  26. Olds DL. Preventing child maltreatment and crime with prenatal and infancy support of parents: The nurse-family partnership. Journal of Scandinavian Studies in Criminology Crime Prevention. 2008;9(S1): 2-24. https://doi.org/10.1080/14043850802450096. 

  27. Sweet MA, Appelbaum M. Is home visiting an effective strategy? A meta-analytic review of home visiting programs for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2004;75(5):1435-1456.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750.x. 

  28. Alonso-Marsden S, Dodge KA, O'Donnell KJ, Murphy RA, Sato JM, Christopoulos C. Family risk as a predictor of initial engagement and follow-through in a universal nurse home visiting program to prevent child maltreatment. Child Abuse & Neglect. 2013;37(8):555-565. https://doi.org/10.1016/j.chiabu.2013.03.012. 

  29. Geeraert L, Van den Noortgate W, Grietens H, Onghena P. The effects of early prevention programs for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at risk for physical child abuse and neglect: a meta-analysis. Child Maltreatment. 2004;9(3):277-291. https://doi.org/10.1177/107755950426426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