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너러티브 아트(Generative Art)의 시각적 속성이 반영된 패션디자인 분석
Analysis of Fashion Design Reflected Visual Properties of the Generative Ar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5, 2017년, pp.825 - 839  

김동옥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최정화 (경북대학교 장수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tive Art (also called as the art of the algorithm) creates unexpected results, moving autonomously according to rules or algorithms. The evolution of digital media in art, which tries to seek novelty, increases the possibility of new artistic fields; subsequently, this study establishes the b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너러티브 아트는 무엇인가? 제너러티브 아트의 개념이 가장 널리 인용된 Galanter(2003)에 의하면 제너러티브 아트는 예술가가 시스템을 사용하여어떤 예술행위를하는것으로자연언어의 법칙들을 정하는 것처럼 컴퓨터 프로그램, 기계 또는 또 다른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조정을 통해 자동적으로 결과를 만들어내거나 예술작품 전체로서 결과가 보이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Adrian Ward(Ward, 2005)는제너러티브 아트가 프로세스에 집중하는 작업이기에 기계나컴퓨터또는 예술작품이실현되는규칙을정의하는 실용적인 지침에 의해 생성된다고 정의한다.
제너러티브아트의 전신인 비디지털 예술의 예시엔 무엇이 있는가? 유동적이고 우연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 제너러티브아트는 비디지털 예술에서 그 전신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사례 가운데 잭슨 폴록(Jackson Pollock)의 액션페인팅은 물감 떨어뜨리기와 튀기기의 연속적인 행위 속에서 우연적 이미지를 생성하였으며 엘스워스 켈리(Ellsworth Kelly)의 랜덤기법이나 솔 르윗(Sol Lewitt)의 개념 미술에서도어떤규칙이나알고리즘에의한우연적결과물들은 찾아볼 수 있다. 건축에서도 규칙이나 알고리즘을 적용한 건축을 찾아볼 수 있는데, 르 꼬르뷔지에(LeCorbusier)의 모듈비율을 적용한 건축, 단순 규칙의 기하학적 건축, 자연을모방한유기적건축들이 그러하다.
제너러티브 디자인의 방법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Paul McNeil(as cited in Choi, 2011)은 제너러티브 디자인의 방법론의 특징을 예측불가능(Unpredictable), 복잡성(Complex), 무한성(Unlimited), 돌연변이(Mutating), 성장(Growing), 모방(Unoriginal)으로 설명한다. Bohnacker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Agkathidis, A. (2016). Generative design: Form-finding techniques in achitecture London: Laurence King Publishing Ltd. 

  2. Beddard, T. (2009, December 13). 3D Mandelbulb Ray Tracer. subblue. Retrieved August 16, 2016, from http://2008.sub.blue/blog/2009/12/13/mandelbulb.html 

  3. Bohnacker, H., GroB, B., Laub, J., & Lazzeroni, C. (Eds.). (2012). Generative design: Visualize, program, and create with processing. New York, NY: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4. Caetano, I. (n.d.). Sheun Wan Hotel. Ines Caetano. Retrieved August 16, 2016, from http://web.tecnico.ulisboa.pt/ines.caetano/racketSheunWanHotel.html 

  5. Cellular automata. (n.d.). Wikipedia. Retrieved February 12, 2017, from https://en.wikipedia.org/wiki/Cellular_automaton 

  6. Chang, Y. S. (2010). 현대 건축의 철학적 모험: 02 은유와 생성 [Philosophical adventure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02 metaphore et devenir]. Paju: MIMESIS. 

  7. Chang, Y. S. (2013). 현대 건축의 철학적 모험: 04 생기론 [Philosophical adventure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04 Vitalisme]. Paju: MIMESIS. 

  8. Choi, J. (2011). Case studies on application of generative design methodology in art and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 11(4), 431-440. 

  9. Choi, J. H., & Choi, Y. J. (2012).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morphing in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7), 67-79. doi:10.6115/khea.2012.50.7.067 

  10. Clarke, S. E. B., & Harris, J. (2012). Digital visions for fashion+ textiles: made in code. London: Thames & Hudson. 

  11. Escher, M. C. (2004). M.C. Escher, Exploring the infinite (Y. Kim, Trans.). Seoul: Davinci. (Original work published 1989) 

  12. Exquisite corpse. (n.d.). Wikipedia. Retrieved August 16, 2016, from https://en.wikipedia.org/wiki/Exquisite_corpse 

  13. Galanter, P. (2003). What is generative art? Complexity theory as a context for art theory. GA2003 - 6th Generative Art Conference. Retrieved February 8, 2016, from https://www.generativeart.com/on/cic/papersGA2003/papers_GA2003_file/sheet001.htm 

  14. Galanter, P. (2008). What is complexism? Generative art and the cultures of science and the humanities. GA2008, 11th Generative Art Conference, 151-167. Retrieved March 15, 2016, from https://www.generativeart.com/on/cic/papersGA2008/13.pdf 

  15. Galanter, P. (2012). Generative art after computers. GA2012 - XV Generative Art Conference, 271-282. Retrieved June 14, 2016, from https://www.generativeart.com/GA2012/phil.pdf 

  16. Gee, B. (2016). Magic Carpets 2016. MIDUEL CHEVALIER. Retrieved August 16, 2016, from http://www.miguel-chevalier.com/en/magic-carpets-1?position4&listxW80uPeCQBBl5-U1r0TxGIPOzA1nSDWDS4RHurlU8Ao 

  17. Generative art. (n.d.). Wikipedia. Retrieved September 1, 2016, from https://en.wikipedia.org/wiki/Generative_art 

  18. Hassell. (2011, March 9). Alibaba Headquarters / Hassell. Arch-Daily. Retrieved August 16, 2016, from http://www.archdaily.com/118277/alibaba-headquarters-hassell/ 

  19. Hernandez, R. (2010, March 8). Veasyble by GAIA. yatzer. Retrieved February 16, 2016, from https://www.yatzer.com/Veasyble-by-GAIA 

  20. Herpen, I. V. (n.d.). Iris van Herpen 2013. IRIS VAN HERPEN. Retrieved February 15, 2016, from http://www.irisvanherpen.com/haute-couture/wilderness-embodied 

  21. ICD-ITKE University of Stuttgart. (2014, July 8). ICD-ITKE Research Pavilion 2013-14 / ICD-ITKE University of Stuttgart. ArchDaily. Retrieved Auguest 16, 2016, from http://www.archdaily.com/522408/icd-itke-research-pavilion-2015-icd-itke-university-of-stuttgart/ 

  22. Kelly, E. (2014, March 5). The Aesthetics of Chance: Ellsworth Kelly's "Spectrum Colors Arranged by Chance I to VIII". SOCKS. Retrieved August 16, 2016, from http://socks-studio.com/2014/03/05/the-aesthetics-of-chance-ellsworth-kellys-spectrum-colors-arranged-by-chance-i-to-viii/ 

  23. Kim, M. K. (2014). A study on the 'Performance' as an embryological tool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30(9), 25-34. doi:10.5659/JAIK_PD.2014.30.9.25 

  24. Kolarevic, B. (2003). Digital production. In B. Kolarevic (Ed.), Architecture in the digital age: Design and manufacturing (pp. 29-54). New York and London: Spon Press. Taylor & Francis. 

  25. Lee, M. H. (2014). Systems thinking management. Paju: BOOK 21. 

  26. LeWitt, S. (n.d.). Wall Drawing #1113. ArtStack. Retrieved July 1, 2016, from https://theartstack.com/artist/sol-lewitt/walldrawing-1113 

  27. LucyandBart. (2007, December). Grow on you. Bart Hess. Retrieved July 15, 2016, from http://barthess.nl/lucyandbart.html 

  28. Martin, M. S. (2010). Future fashion: Innovative materials and technology. Palermo: Promopress. 

  29. Module. (2011, January 20). NAVER 지식백과 - 컴퓨터인터넷 IT용어대사전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 Computer Internet IT Terms Dictionary]. Retrieved February 15, 2017,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29718&cid42344&categoryId42344 

  30. Musikalisches Wurfelspiel [Musical Dice Game]. (n.d.). Wikipedia. Retrieved September 1, 2016, from https://en.wikipedia.org/wiki/Musikalisches_Wurfelspiel 

  31. Natzke, E. (2008). Sweep. Erik Natzke Blog. Retrived August 16, 2016, from https://www.flickr.com/photos/natzke/2628419317 

  32. Park, S. (2009). Generative art - Focused on an objection to Philip Galanter's formal classification -.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31, 82-91. 

  33. Park, S. (2012). Research on the esthetical context of the generative art & technical similar boundaries. Journal of Digital Design, 12(2), 179-189. 

  34. Pearson, M. (2011). Generative art: A practical guide using processing. Shelter Island, NY: Manning Publications Co. 

  35. Pollock, J. (n.d.). Autumn Rhythm (Number 30), 1950 by Jackson Pollock. Jackson-Pollock. Retrieved August 16, 2016, from http://www.jackson-pollock.org/autumn-rhythm.jsp 

  36. Prigg, M. (2015, September 28). The anti-ogling shirt: 3D printed outfit changes shape when men stare at it. MailOnline. Retrieved September 16, 2016, from http://www.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3252668/The-anti-oglingshirt-3D-printed-outfit-changes-shape-men-stare-it.html 

  37. Quinn, B. (2012). Fashion futures. London: MERRELL. 

  38. Reas, C., McWilliams, C., & Barendse, J. (2010). Form+code in design, art, and architecture. New York, NY: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39. Rothenberg, D. (2015). Survival of the beautiful (H. W. Chung & H. W. Lee, Trans.). Paju: KungRee. (Original work published 2011) 

  40. Spilker, K. D., & Takeda, S. S. (2007). Breaking the mode: Contemporary fashion from the permanent collection,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Milan: SKIRA. 

  41. Spring 1999 Ready-To-Wear Alexander McQueen. (1998). Vogue. Retrieved September 10, 2016, from http://www.vogue.com/fashion-shows/spring-1999-ready-to-wear/alexander-mcqueen 

  42. Tanguy, Y., Miro, J., Morise, M., & Ray, M. (n.d.). Nude. Mo-MALearning. Retrieved August 16, 2016, from https://www.moma.org/learn/moma_learning/max-ernst-levade-thefugitive 

  43. Villani, A., & Sasso, R. (2012). 들뢰즈 개념어 사전: 들뢰즈 철학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 87 [The vocabulary of Gilles Deleuze: 87 Key concepts to understand the philosophy of Deleuze] (J. Y. Shin, Trans.). Seoul: Galmuli Publisher. (Original work published 2003) 

  44. Ward, A. (2005, July 31). What is Generative Art? GENERATIVE. NET. Retrieved March 7, 2017, from http://generative.net/read/definitions 

  45. 추상 [Abstract]. (n.d.). Wikipedia. Retrieved March 2, 2017, from https://ko.wikipedia.org/wiki/추상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