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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의 재활용을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s Considering Recycling of Footwear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6 no.5, 2017년, pp.105 - 111  

송현수 (한국신발피혁연구원) ,  문광섭 (한국신발피혁연구원) ,  목학수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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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신발의 잔존수명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매립 및 소각되고 있는 신발의 재활용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기 위해 모델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 워크를 구축한다. 도출된 요소와 프레임워크를 토대로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은 신발 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소비자의 가계부담을 최소화 함과 동시에 매립 및 소각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business model for recycling of shoes that has been landfilled and incinerated despite the existence of the remaining life of shoes has been proposed. Element and framework was derived to construct a business model for shoe recycling. Based on the derived elements and framework,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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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용 후 폐기 또는 매립 되는 신발의 재활용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기 위해 핵심요소 및 가치 제안, 가치 확보, 가치망, 가치 재 창출 등 5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신발의 재활용 산업에 적합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비즈니스 모델은 환경오염뿐만 아니라 가계의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규 사업 모델을 발굴함으로써 신규 시장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 후 폐기되는 신발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기 위해, Fig. 2에 나타난 흐름과 같이 신발산업의 현황 파악을 통해 특징을 분석하고,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고찰한다. 이후, 신발산업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프레임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신발산업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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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제품의 출시 주기를 짧아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지면과 날씨 등의 환경적인 영향으로부터 인체의 발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발은 20세기 초 재봉설비와 고무창의 개발로 대량 생산체계를 갖출 수 있었으며, 수십 년 간 신발 소재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다양한 종류 및 형태의 신발이 출현하게 된다. 또한, 소비 시장의 빠른 변화와 소비자 패션 트랜드의 급속한 변화는 신제품의 출시 주기를 앞당기게 된다. 그러나, 신발의 다양한 형태와 짧아진 출시 주기는소비자들의 신발 교체주기를 짧게 만들었다.
신발의 목적은 무엇인가? 지면과 날씨 등의 환경적인 영향으로부터 인체의 발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발은 20세기 초 재봉설비와 고무창의 개발로 대량 생산체계를 갖출 수 있었으며, 수십 년 간 신발 소재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다양한 종류 및 형태의 신발이 출현하게 된다. 또한, 소비 시장의 빠른 변화와 소비자 패션 트랜드의 급속한 변화는 신제품의 출시 주기를 앞당기게 된다.
짧아진 신제품의 출시 주기가 주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신발의 다양한 형태와 짧아진 출시 주기는소비자들의 신발 교체주기를 짧게 만들었다. 이로 인해, 신발의 수명주기 또한 단축되게 되며, 제품의 수명이 다하지 않은 신발을 폐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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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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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hafer, S. M., Smith, H. J., and Linder, J. C., 2005 : The power of business models, Business horizons, 48(3), pp.199-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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