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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로틀바디의 재제조 공정 및 RPN 분석
Analysis of Throttle Body's Remanufacturing Process and RPN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5 no.4, 2016년, pp.11 - 22  

손우현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상진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정재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재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빈향욱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목학수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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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된 제품을 위한 재제조는 신제품에 비해 에너지와 자원 소모율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부품중 하나인 스로틀바디를 대상으로, 재제조 세부 공정을 분석하고, 각 세부 공정별 고장모드 및 이에 대한 FMEA 도출 및 많은 고장유형에 대한 심각도, 검출도, 발생도의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RPN값을 계산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현재 RPN방법과 제안하고자 하는 세 가지 방법인 합산법, 제곱근법, 볼륨법에 대하여 비교하고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lobal automobile industry, the remanufacturing for used products has the merit to be reduced nearly 80 percent of energy consumption and resources of new product.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he analysis of detailed remanufacturing processes about research object and failure modes of each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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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연구대상으로 자동차부품 중 하나인 스로틀바디를 이용하여 재제조품에 대하여 해체, 세척, 재조립 공정을 수행, 단위 공정별 문제점을 확인하고 고장 유형에 대하여 분석 후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보완된 재제조 공정안을 제안하였다.
  • 스로틀바디 해체공정 분석을 통하여 각 조립군별 부품수, 체결요소의 수, 그리고 공정 소요시간에 따른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서 부품수에 비례하는 해체시간을 가지는 공정, 부품수에 반비례하는 체결요소의 수를 가지면서 해체시간에 영향을 주는 공정 등을 분석하여 각 단위공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재제조 표 준공정 개발을 위한 자료로써 활용하고자 하였다.
  • 12) 기존의 항목간의 곱으로 표현한 RPN은 결과값에서 100을 기준으로 개선이 필요한 공정 또는 부품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최대값과 비교하여 보면 10%에 불과한 수준으로 그 영향이 미미해 보일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개선이 필요해 보이지 않을 수 있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새로운 RPN 산정 방식을 제안하여 보고자 한다.
  • 재조립공정 역시 단순히 부품수에 따른 재조립 시간의 영향보다는 구조의 복잡성, 공구의 방향성 제한, 사용되는 도구의 유무, 특수공구의 필요성 등에 따른 시간 상관관계에 따라 취약점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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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MEA의 절차는 무엇인가? 고장 원인 발생에 대한 현재의 공정 관리 방법을 기술하고 심각도, 발생도, 검출도의 정량적 분석을 통한 RPN을 산출해낸다. 또한 높은 RPN에 대한 조치사항을 수립하고 개선된 사항에 대한 RPN을 재산정 한 후 그 결과를 공정에 반영할 수 있다.8)
재제조의 장점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된 제품을 위한 재제조는 신제품에 비해 에너지와 자원 소모율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부품중 하나인 스로틀바디를 대상으로, 재제조 세부 공정을 분석하고, 각 세부 공정별 고장모드 및 이에 대한 FMEA 도출 및 많은 고장유형에 대한 심각도, 검출도, 발생도의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재제조란 무엇인가? 재제조(Remanufacturing)란 사용 후의 제품을 신제품과 동일한 수준으로 제조하는 자원순환의 방법이다. 이미 사용된 부품 및 제품을 체계적으로 회수하여 분해, 세척, 수리, 조정, 검사, 재조립 및 최종 테스트의 과정을 통하여 재상품화 하는 것으로 자원절감의 측면에서 효과적인 제조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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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teinhilper, R., 1988 : Remanufacturing, Fraunhofer IRB Verlag 

  2. Mok, H. S, et al., 2010 : Remanufacturing Industry for Automobile Parts of US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7, No. 3, pp.58-65 

  3. Mok, H. S, et al., 2011 : Remanufacturing Industry for Automobile Parts of European,ansactions of KSAE, Vol. 19, No. 1, pp.38-44 

  4. N.N., 2002 : COMMISSION REGULATION (EC) No 1400/2002 of 31 July 2002 on the Treaty to categories of vertical agreements and concerned practices in the motor vehicle sector 

  5. John W. Scibak., 2015-2016 : An Act relative to motor vehicle repair notification, Massachusetts House Bill, Bill H.3810 

  6. Bae, Y. H., Lee, H. K., Lee, S. H., Lee, S. J., 1994 : Fault Diagnosis of Walking Beam Roller Bearing by F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11, No. 5. pp.110-123 

  7. Omdahl, T. P., 1988 : Reliability, availability, and maintainability (RAM) dictionary, ASQC Quality press 

  8. Mok, H. S, et al., 2013 : FMEA based on suggestion for standard process design of remanufacturing of LPG vaporizer, J. of Korean Inst. of Resources Recycling Vol. 23, No. 6. pp. 54-62 

  9. Bahrami, M., Bazzaz, D. H., Sajjadi, S. M., 2012 : Innovation and improvements in project implementation and management; using FMEA technique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41, pp.418-425 

  10. Jin. Kuang. Chen., 2007 : Utility Priority Number Evaluation for FMEA, J Fail. Anal. and Preven No. 7 pp.321-328 

  11. Mike. Kolich., 2014 : Using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to design a comfortable automotive driver seat, Applied Ergonomics No. 45, pp.1087-1096 

  12. Kim, M. H., Jin, E. J., Park, G. M., 2013 : Fault Tree Analysis and Fault Modes and Effect Analysis for Security Evaluation of IC Card Payment Syste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6. No. 1 pp.8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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