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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분석을 이용한 차체자세제어장치(ESC)의 교통안전성 효과분석: 사고율 분석을 중심으로
Evaluating Traffic Safety Benefits of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System Using a Meta Analysis: Focused on Accident Rat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4, 2017년, pp.307 - 320  

오민수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윤석민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정은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녹색교통물류시스템공학연구소 교통체계분석연구팀)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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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분석(Meta-Analysis) 기법을 적용하여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시스템의 교통안전 측면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교통안전성의 평가지표로 사고율, 사망사고율, 통제상실 사고율을 설정하였으며 ESC를 주요 키워드로 선정하여 기존 문헌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결과를 승산비의 효과크기(Effect-size)로 정리하였고, 개별 연구들 간의 이질성을 고려하여 랜덤효과모형을 적용해 통합 승산비 효과크기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사고율의 승산비 효과크기는 0.90으로 차량에 ESC 적용 시 사고율이 1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망사고율의 승산비 효과크기는 0.64로 차량에 ESC 시스템 적용 시 사망사고율이 36%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제상실 사고율의 승산비 효과크기는 0.73으로 도출되어 ESC 시스템 적용 시통제상실 사고율이 27%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상용차 ESC 장착 의무화를 위한 제도 정비 및 관련 기술 개발 전략 수립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of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based on a meta analysis technique. Accident Rate, Fatal Crash Rate, Loss of Control Crash Rate were set as indexes of traffic safety evaluation. Also, reviews on the effectiveness of ESC were collect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눈길·빙판길 교통사고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교통안전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2011-2015년 동안 눈길․빙판길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약 20,000건 발생하였으며, 35,000명의 부상자가 발생하는 등 미끄러운 길 위에서 교통사고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눈길·빙판길 교통사고의 주된 원인은 운전자의 차량 제어 능력 상실로, 눈길·빙판길에서 차량 제어 불능 상황은 차량이 높은 속력으로 곡선구간에 진입할 때 미끄러짐 현상에 의해 발생한다. 이로 인해 발생한 눈길 ․빙판인 곡선구간에서의 교통사고는 마른노면에서의 교통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5.
눈길 ․빙판인 곡선구간에서의 교통사고가 마른노면에서의 교통사고에 비해 치사율은 얼마나 더 높게 나타나는가? 눈길·빙판길 교통사고의 주된 원인은 운전자의 차량 제어 능력 상실로, 눈길·빙판길에서 차량 제어 불능 상황은 차량이 높은 속력으로 곡선구간에 진입할 때 미끄러짐 현상에 의해 발생한다. 이로 인해 발생한 눈길 ․빙판인 곡선구간에서의 교통사고는 마른노면에서의 교통사고에 비해 치사율이 5.3%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5). 이에 따라 사고의 원인이 되는 차량 제어 불능 현상을 감소시키고 차량의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해 차체자세제어장치(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가 개발되었다.
차량 제어 불능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개발된 장치는 무엇인가? 3%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015). 이에 따라 사고의 원인이 되는 차량 제어 불능 현상을 감소시키고 차량의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해 차체자세제어장치(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가 개발되었다. ESC는 운전자의 차량 제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장치로 효과적인 자동차 안전 보조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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