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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프리폼 T-빔 구조물의 개발을 위한 적층복합재료 섬유비율의 최적화
Optimization of Fiber Ratio in Laminated Composites for Development of Three-dimensional Preform T-beam Structure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0 no.5, 2017년, pp.297 - 302  

이동우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김창욱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변준형 (Composites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  송정일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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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적층복합재료에 발생하는 주요 손상인 박리를 방지하기 위하여, 굽힘-비틀림 하중이 작용하는 T-빔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복합재료 T-빔의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3차원 직조 프리폼을 설계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2차원 구조의 직조섬유가 두께방향으로도 직조가 되어 있는 형태로서, 층간 분리에 의한 박리를 방지할 수 있는 구조이다. 적층복합재료의 해석 및 평가를 위하여 개발된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인 ANSYS Composites PrePost를 이용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적층복합재료의 섬유비율을 최적화하고, 이를 토대로 3차원 프리폼 T-빔의 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해석결과, T-빔의 길이방향 섬유의 비율이 수직방향 섬유의 2배일 때 가장 높은 강도를 보였으며, 하중조건의 변화에도 최적화된 빔 구조의 강도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출된 섬유비율을 이용하여 3차원 프리폼을 개발할 경우, 박리가 일어나지 않는 고강도의 T-빔 구조물을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nite element analysis of T-beam laminate structure under bending-torsional loading was conducted to prevent the delamination which is the major failure behavior on laminated composites. Three-dimensional preform, which is that fabric is braided through thickness direction, is suggested from the 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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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요하다[9,10]. 본 연구에서는 3D 직조 복합재료 빔(beam) 구조물 시제품을 제조하기에 앞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2D 구조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3D 프리폼(preform)의 섬유비율을 빔 구조물에 적합하게 최적화하고자 하였다.
  • 후)파손 거동인">파손거동인 박리를 방지할 수 있는 구조이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프리폼을 이용하 여 복합재료 T-빔을 제조하기에 앞서, 프리폼의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섬유비율의 최적화연구를 수행하였다. 최적화해석을 위하여 기존에 널리 사용되고 검증된 후)층복합 재료를">층복합재료를 구성하는 각각의 플라이(ply)에 적용되며, 상대적으로 높은 하중이 작용할 때 파손이 발생하지 않거나 가장 적은 파손을 보이는 모델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몇 가지 모델을 이용한 반복해석을 통하여 파손이 가장 적게 발생하는 모델을 선정하고, 두번째 단계인 섬유비율의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빔의 2와 같다. 최종 제품은 프리폼에 수지를 주입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인퓨전 성형공정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시편도 동일한 방식으로 제조하고자 하였다. 그 후, 기계적 특성평가를 수행하여 탄소섬유/비닐에스터 복합재료의 기계적 물성을 구하였다.

가설 설정

  • Vertical plate는 Pi support에 삽입되어 최종 제품인 T-빔이 만들어지게 된다. T-빔 내부 섬유배열의 경우, 3D 프리폼의 직조 시에는 그 특성상 섬유를 다양한 방향으로 배열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0o 와 90o 방향으로만 섬유가 배열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5는 빔 해석시의 경계조건을 나타낸 것이다. 빔은 항공기 날개의 CFRP 평판에 부착하여 사용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항공기의 날개는 비행중에 복합하중을 받기 때문에, CFRP 평판에 굽힘과 비틀림이 발생하도록 경계조건을 설정하였다. 복합하중을 가하기 위하여 CFRP 평판의 후)대칭적층구조를">대칭 적층구조를 사용하였으며, [0/90/ 0/90/0]의 순서로 섬유를 적층하고, 두께는 3mm가 되도록 모델링을 수행한 뒤, 해당 모델을 이용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접합부의 경우, 성형시의 접착제 두께를 측정하여 실제 모델에도 동일한 치수를 반영하였으며, 소프트웨어상에서 접착제와 복합재료간의 접착조건은 bonded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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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강화 복합재료란 무엇인가? 섬유강화 복합재료(Fiber Reinforced Plastic, FRP)는 섬유 를 보강재(Reinforcement)로하고, 수지를 기지재(Resin)로 하는 복합재료로서, 비강도(Specific strength) 및 비강성 (Specific stiffness)을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 다. 섬유강화 복합재료 중에서도 2차원 평면 형태의 직조 섬유를 두께방향으로 여러 장 적층 후, 수지를 주입하여 제조하는 적층복합재료는 우수한 강도 및 설계의 편리성으 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1-4].
적층복합재료의 제조 방법은? 섬유강화 복합재료(Fiber Reinforced Plastic, FRP)는 섬유 를 보강재(Reinforcement)로하고, 수지를 기지재(Resin)로 하는 복합재료로서, 비강도(Specific strength) 및 비강성 (Specific stiffness)을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 다. 섬유강화 복합재료 중에서도 2차원 평면 형태의 직조 섬유를 두께방향으로 여러 장 적층 후, 수지를 주입하여 제조하는 적층복합재료는 우수한 강도 및 설계의 편리성으 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1-4].
3차원 구조의 단일 섬유 보강재를 사용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 그러나 3D 구조의 복합재료는 두께방향으로 직조된 섬 유의 영향으로 적층복합재료에 비하여 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으며, 물성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제품의 형 태에 맞게 직조 구조의 최적화가 필요하다[9,10]. 본 연구에서는 3D 직조 복합재료 빔(beam) 구조물 시제 품을 제조하기에 앞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2D 구조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3D 프리폼(preform)의 섬유비율을 빔 구조물에 적합하게 최적화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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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Chen, M. Zang, D. wang, S. Yoshimura, T. Yamada, "Numerical Analysis of Impact Failure of Automotive Laminated Glass: A Review,"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 Vol. 122, 2017, pp. 47-60. 

  2. G.S. Pavan, K.S. Nanjunda Rao, "Bending Analysis of Laminated Composite Plates Using Isogeometric Collocation Method," Composite Structures, Vol. 176, 2017, pp. 715-728. 

  3. A. ozutok, E. Madenci, "Static Analysis of Laminated Composite Beams Based on Higher-order Shear Deformation Theory by Using Mixed-type Finite Element Method," Inter. J. of Mech. Sci., Vol. 130, 2017, pp. 234-243. 

  4. B. Ostre, C. Bouvet, C. Minot, J. Aboisslere, "Experimental Analysis of CFRP Laminates Subjected to Compression after Edge Impact," Composite Structures, Vol. 152, 2016, pp. 767-779. 

  5. W. Hu, R. Jones, A.J. Kinloch, "Discussion of the Stress Ratio Effect on the Fatigue Delamination Growth Characterization in FRP Composite Structures," Procedia Structural Integrity, Vol. 2, 2016, pp. 66-71. 

  6. N.S. Mohan, S.M. Kulkarni, A. Ramachandra, "Delamination Analysis in Drilling Process of 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 (GFRP) Composite Materials," J. of Mat. Processing Tech., Vol. 186, 2007, pp. 265-271. 

  7. M. Amirul Islam, "3D Woven Preforms for E-textiles and Composites Reinforcements," Advances in 3D Textiles, 2015, pp. 207-263. 

  8. D. Li, Q. Yao, N. Jiang, L. Jiang, "Bend Properties and Failure Mechanism of a Carbon/carbon Composite with a 3D Needlepunched Preform at Room and High Temperatures," New Carbon Materials, Vol. 31, 2016, pp. 437-444. 

  9. G. Tang, Y. Yan, et al., "Dynamic Damage and Fracture Mechanism of Three-dimensional Braided Carbon Fiber/epoxy Resin Composites," Materials & Design, Vol. 22, 2001, pp. 21-25. 

  10. Z. Asaee, S. Shadlou, F. Taheri, "Low-velocity Impact Response of Fiberglass/magnesium FMLs with a New 3D Fiberglass Fabric," Composite Structure, Vol. 122, 2015, pp. 155-165. 

  11. J. Brandt, K. Drechsler, and F.J. Arendts, "Mechanical Performance of Composites Based on Various Threedimensional Woven-fibre Preform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56(3), 1996, pp. 381-386. 

  12. B.P. Dash, B.K. Behera, "A Study on Structure Property Relationship of 3D Woven Composites," Materials Today, Vol. 2, 2015, pp. 2991-3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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