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274 - 280
The smart-car industry has emerged as the important variable that will decide the future industrial contour of the automotive industry, together with commercialization of electronic vehicles, connected cars, infotainment, telematics, and the autonomous/self-driving car. This study analyzes the str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OAA의 안드로이드오토의 장점은 무엇인가? | OAA의 안드로이드오토(Android Auto)는 완성차업체에게 사용자가 이미 익숙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이용하여 접근함으로서 친숙함과 편의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으며, 중앙 플랫폼 기반 접근 방식이 추후 자동차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큰 이점이 있음을 시사한다[10]. 구글은 주요 사용자 및 자동차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갖춰지면 OAA를 통해 차세대 자동차 산업의 중추 소프트웨어 부문인 헤드섹터를 점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
본 논문에서 예상하는 스마트카 시장에서의 플랫폼공급자와 완성차업체의 주도권경쟁의 양상은 어떠한가? | 본 연구는 스마트카 시장의 방향을 결정할 플랫폼공급자와 완성차업체의 주도권경쟁 및 전략적 포지셔닝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카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플랫폼업체에 비해 완성차업체는 규모의 경제, 산업 인프라 및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와 같은 높은 산업구조적 진입장벽과 헤드섹터 정보의 보유와 같은 기술적 진입장벽에도 불구하고 ICT기술면에서의 혁신적 변화가 뒷받침 되지 않을 경우, 맵핑기술과 사용자정보 접근성, 빅데이터 활용능력,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 등 스마트카 관련 영역에서 우위에 있는 플랫폼업체들에게로 주도권이 이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예상의 근거는 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의 가치와 전기차의 상용화로 증명된 자동차구조의 간편화에 기반하고 있다. | |
구글 OAA는 무엇인가? | 구글 OAA는 2014년 구글 안드로이드 사에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자동차를 결합한 스마트카 개발을 목적으로 ICT업체 및 완성차업체들과 결성한 글로벌 커넥티드카 개발 연합이다. Andoroid Auto를 기반으로 한 커넥티드카 개발을 목표로하는 OAA 협력 관계는 여러 관련 기술업체, 완성차업체들을 규합한 글로벌 파트너십이며, 스마트카로의 혁신을 가속하고 첨단 기술과 경험을 고객에게 더 쉽게 전달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위해 결성되었다. |
J. M. Park, "Smart-car industry cannot be neglected", KEIT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PD Issue report, vol. 14, no. 4, pp. 7-10, April, 2014.
W. S. Chang, "Transition of Core Competency in the Automotive Industry", HRI VIP Report, vol. 14, no. 22, pp. 1-12, 2014.
K, M. Jung, et al. "Technological transition of N-Screen with Smart-car and IT convergenc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Magazine, vol. 30, no. 9, pp. 33-39, 2013,
S. K. Chang, and H. R. Lim, The Competitive Strategic Implication of Service Platform Business,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12-Jinheong-091, 2012.
KT Reseach Institute, Challenges and Tasks of Telco to expand smart-car market, Issue Crunch 2015-4, 2015.
Momota Kenji, The day Apple and Google rule the automobile industry, 234 pages, Hans Media, 2014.
H. K. Kang, and D. K. Kum, "Smart-Car: Application methods for Function-Safety for the development of smart-car,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vol. 22, no. 3, pp.20-27, 2015.
Y. I. Kong, "Trend: The future of Google Car business", Information Communication Broadcasting Policy, vol. 25, no. 5, pp. 57-70, 2013.
Android Hedlines, "The Open Automotive Alliance Welcomes Mercedes-Benz", http://www.androidheadlines.com/2016/04/open-automotive-alliance-welcomes-mercedes-benz.html (accessed 2016.4.19.).
Techradar, "Apple Carplay :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IOS in the car", www.techradar.com, (accessed 2016.4.6.).
C. H. Kim, "Smart-car", 2014, 7 Mega Trend in IT market, 7, pp. 109-125, 2014.
K. Y. Kim, Fundamental Analysis of Automotive Industry, KIET (www.kiet.re.kr), pp. 1-36, 2007.
Benz cooperates with Baidu to develop connected car, www.zdnet.co.kr, ZDNet Korea (accessed 2015. 5. 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