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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 산업에서 플랫폼사업자와 완성차업체의 전략적 포지셔닝 분석
The Strategic Positioning of Platform Providers and Automotive Manufacturers in the Forthcoming Smart-car Marke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274 - 280  

현재훈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앤테크놀로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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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 산업은 급속한 ICT기술의 발전과 함께 커넥티드카,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자율주행차, 무인자동차, 전기자동차의 상용화 추세와 함께 미래 자동차 산업의 판도를 결정할 주요한 변수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카 시장의 방향을 결정할 플랫폼공급자와 완성차업체의 주도권경쟁 및 전략적 포지셔닝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카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플랫폼업체에 비해 완성차업체는 규모의 경제, 산업 인프라 및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와 같은 높은 산업구조적 진입장벽과 헤드섹터 정보의 보유와 같은 기술적 진입장벽에도 불구하고 ICT기술면에서의 혁신적 변화가 뒷받침 되지 않을 경우, 맵핑기술과 사용자정보 접근성, 빅데이터 활용능력,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 등 스마트카 관련 영역에서 우위에 있는 플랫폼업체들에게로 주도권이 이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예상의 근거는 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의 가치와 전기차의 상용화로 증명된 자동차구조의 간편화에 기반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능 및 안전 적용방안이나 업체별 기술력에 대한 분석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 기존 스마트카 관련 연구에서 한걸음 나아가 기술제휴 동향 및 플랫폼업체의 전략적 접근성 관점에서 향후 스마트카 시장의 경쟁구도를 완성차업체와 비교 연구하고 시사점을 제시한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mart-car industry has emerged as the important variable that will decide the future industrial contour of the automotive industry, together with commercialization of electronic vehicles, connected cars, infotainment, telematics, and the autonomous/self-driving car. This study analyzes the st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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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외연구 또한 스마트카 산업의 전략적 면모 보다는 기술력에 대한 분석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8, 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카의 기술적인 측면보다 주요완성차업체와 플랫폼 사업자들의 전략적 측면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기존완성차업체 및 플랫폼사업자의 전략적 포지셔닝을 분석하고, 향후 스마트카 시장의 미래 및 경쟁구도에 관한 시사점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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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AA의 안드로이드오토의 장점은 무엇인가? OAA의 안드로이드오토(Android Auto)는 완성차업체에게 사용자가 이미 익숙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이용하여 접근함으로서 친숙함과 편의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으며, 중앙 플랫폼 기반 접근 방식이 추후 자동차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큰 이점이 있음을 시사한다[10]. 구글은 주요 사용자 및 자동차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갖춰지면 OAA를 통해 차세대 자동차 산업의 중추 소프트웨어 부문인 헤드섹터를 점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예상하는 스마트카 시장에서의 플랫폼공급자와 완성차업체의 주도권경쟁의 양상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스마트카 시장의 방향을 결정할 플랫폼공급자와 완성차업체의 주도권경쟁 및 전략적 포지셔닝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카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플랫폼업체에 비해 완성차업체는 규모의 경제, 산업 인프라 및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와 같은 높은 산업구조적 진입장벽과 헤드섹터 정보의 보유와 같은 기술적 진입장벽에도 불구하고 ICT기술면에서의 혁신적 변화가 뒷받침 되지 않을 경우, 맵핑기술과 사용자정보 접근성, 빅데이터 활용능력,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 등 스마트카 관련 영역에서 우위에 있는 플랫폼업체들에게로 주도권이 이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예상의 근거는 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의 가치와 전기차의 상용화로 증명된 자동차구조의 간편화에 기반하고 있다.
구글 OAA는 무엇인가? 구글 OAA는 2014년 구글 안드로이드 사에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자동차를 결합한 스마트카 개발을 목적으로 ICT업체 및 완성차업체들과 결성한 글로벌 커넥티드카 개발 연합이다. Andoroid Auto를 기반으로 한 커넥티드카 개발을 목표로하는 OAA 협력 관계는 여러 관련 기술업체, 완성차업체들을 규합한 글로벌 파트너십이며, 스마트카로의 혁신을 가속하고 첨단 기술과 경험을 고객에게 더 쉽게 전달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위해 결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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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M. Park, "Smart-car industry cannot be neglected", KEIT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PD Issue report, vol. 14, no. 4, pp. 7-10, April, 2014. 

  2. W. S. Chang, "Transition of Core Competency in the Automotive Industry", HRI VIP Report, vol. 14, no. 22, pp. 1-12, 2014. 

  3. K, M. Jung, et al. "Technological transition of N-Screen with Smart-car and IT convergenc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Magazine, vol. 30, no. 9, pp. 33-39, 2013, 

  4. S. K. Chang, and H. R. Lim, The Competitive Strategic Implication of Service Platform Business,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12-Jinheong-091, 2012. 

  5. KT Reseach Institute, Challenges and Tasks of Telco to expand smart-car market, Issue Crunch 2015-4, 2015. 

  6. Momota Kenji, The day Apple and Google rule the automobile industry, 234 pages, Hans Media, 2014. 

  7. H. K. Kang, and D. K. Kum, "Smart-Car: Application methods for Function-Safety for the development of smart-car,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vol. 22, no. 3, pp.20-27, 2015. 

  8. Y. I. Kong, "Trend: The future of Google Car business", Information Communication Broadcasting Policy, vol. 25, no. 5, pp. 57-70, 2013. 

  9. Xu Jin, et al. "Vision-Guided Automatic Parking for Smart Car",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2000, Proceedings of the IEEE, 2000. DOI: https://doi.org/10.1109/IVS.2000.898435 

  10. Android Hedlines, "The Open Automotive Alliance Welcomes Mercedes-Benz", http://www.androidheadlines.com/2016/04/open-automotive-alliance-welcomes-mercedes-benz.html (accessed 2016.4.19.). 

  11. Techradar, "Apple Carplay :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IOS in the car", www.techradar.com, (accessed 2016.4.6.). 

  12. C. H. Kim, "Smart-car", 2014, 7 Mega Trend in IT market, 7, pp. 109-125, 2014. 

  13. K. Y. Kim, Fundamental Analysis of Automotive Industry, KIET (www.kiet.re.kr), pp. 1-36, 2007. 

  14. Benz cooperates with Baidu to develop connected car, www.zdnet.co.kr, ZDNet Korea (accessed 2015.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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