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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336 - 343
이영선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 송명섭 (조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박정환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long-term care workers' emotional labor, professional quality of life, and service qua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11 long-term care workers working in long-term care facilities.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used. In the research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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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탈진이란? | 소진의 개념에는 정서적 탈진, 비인간화, 성취감저하 가포함된다. 정서적탈진이란 심리적, 육체적으로 자원이 바닥나 탈진된 상태로서 더 이상 질 좋은 도움을 제공하지 못 할 것 같은 느낌이며, 비인간화는 동료나 서비스대상 을 향한 비아냥거림이나 경멸 같은 비인간적인 사고와 행동을 의미한다. 성취감 저하는 개인적인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로 공감만족과는 정반대의 개념이다[6]. | |
감정노동이 업무수행에 있어서 감정부조화를 느끼도록 하고, 직무만족을 감소시키거나 소진시킬 수 있는 이유는? | 서비스질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노동의 효과는 긍정적[10-11], 부정적[12] 연구결과들이 공존한다. 감정노동과 직무관련 삶의질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감정노동은 실제 감정보다 조직에서 추구하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에 업무수행에 있어서 감정부조화를 느끼도록 하고, 직무만족을 감소시키거나 소진시킬 수 있다. [15]. | |
장기요양 업무의 성과에 해당하는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서도 요양보호사의 직무관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제도적으로 교육,슈퍼비젼 등 업무과정에서 만족도를 높이고 피로도를 낮출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고 본 이유는? | 분석 결과를 논의해보면, 서비스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직무관련 삶의 질(공감만족) 이었으며, 독립변인인 감정노동은 그 자체가 서비스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감정노동이 공감만족, 공감피로에 영향을 주어 삶의 질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더 큼을 검증하였다. 직무수행에 있어서 직무를 통한 만족감과 피로감과 같은 직무관련 삶의 질은 조직의 가장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로, 일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고 피로도를 줄여 일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은 많은 연구자들의 주요 연구주제가 되어 왔다[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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