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가족의 죽음 경험 유무에 따라 원하는 웰다잉 교육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예비조사, 서술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 가족의 죽음 경험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 웰다잉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웰다잉 교육경험에 대해서는 가족의 죽음 경험이 있는 그룹이 71.8%, 없는 그룹이 40.0%로 나타났다. 또한 웰다잉 교육내용에 있어서 두 그룹 모두 '죽음의 의미와 삶의 가치'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 외에 가족 죽음의 경험이 있는 그룹은 '가족 및 친구의 죽음 시 슬픔을 극복하는 방법', '장기 혹은 시신 기증 절차에 관한 정보' 가 교육내용에 포함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가족 죽음 경험이 없는 그룹에서는 이와 관련된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웰다잉 교육기간 또한 두 그룹 모두 1주일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웰다잉 교육 방법에 있어서는 두 그룹 모두 강의 및 토의가 가장 높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웰다잉 교육을 진행시에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교육이 필요하며, 노인 뿐 아니라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가족의 죽음 경험 유무에 따라 원하는 웰다잉 교육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예비조사, 서술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 가족의 죽음 경험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 웰다잉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웰다잉 교육경험에 대해서는 가족의 죽음 경험이 있는 그룹이 71.8%, 없는 그룹이 40.0%로 나타났다. 또한 웰다잉 교육내용에 있어서 두 그룹 모두 '죽음의 의미와 삶의 가치'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 외에 가족 죽음의 경험이 있는 그룹은 '가족 및 친구의 죽음 시 슬픔을 극복하는 방법', '장기 혹은 시신 기증 절차에 관한 정보' 가 교육내용에 포함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가족 죽음 경험이 없는 그룹에서는 이와 관련된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웰다잉 교육기간 또한 두 그룹 모두 1주일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웰다잉 교육 방법에 있어서는 두 그룹 모두 강의 및 토의가 가장 높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웰다잉 교육을 진행시에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교육이 필요하며, 노인 뿐 아니라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This study is a preliminary survey to determine the desired demanding well-dying education requirements for subjects aged 65 years or older according to their family's death experi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report that all subjects needed well-dying education regardless of their family's death ...
This study is a preliminary survey to determine the desired demanding well-dying education requirements for subjects aged 65 years or older according to their family's death experi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report that all subjects needed well-dying education regardless of their family's death experience. In addition, 71.8% of those who had experienced family deaths said they needed education. On the other hand, 40% of those with no family deaths said that education was needed. Both groups responded as needing well-dying education based on the meaning of death and value of life. Groups with family death experiences hoped to include 'how to overcome sadness related to the death of family and friends' and 'information about organ or body donation procedures'. Both groups responded that 1 week was appropriate for the duration of well-dying education, and that the lectures and discussions were appropriate for the education method. In the future, well-dying education will require sustainable education, not one-offs, and education for the family as well as the elderly.
This study is a preliminary survey to determine the desired demanding well-dying education requirements for subjects aged 65 years or older according to their family's death experi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report that all subjects needed well-dying education regardless of their family's death experience. In addition, 71.8% of those who had experienced family deaths said they needed education. On the other hand, 40% of those with no family deaths said that education was needed. Both groups responded as needing well-dying education based on the meaning of death and value of life. Groups with family death experiences hoped to include 'how to overcome sadness related to the death of family and friends' and 'information about organ or body donation procedures'. Both groups responded that 1 week was appropriate for the duration of well-dying education, and that the lectures and discussions were appropriate for the education method. In the future, well-dying education will require sustainable education, not one-offs, and education for the family as well as the elderly.
이와 같이 노년기에 있어 죽음을 위한 준비는 필수적이며, 죽음의 준비 교육은 앞으로 다가올 죽음에 대한 불안감을 완화시켜주고, 품위 있는 죽음을 통해 자신의 질적인 가치를 높여주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웰다잉 준비를 위해 노인들이 원하는 웰다잉 교육의 주제와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분석하여, 노인들의 심리사회발달 중 자아통합성을 이룰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교육자료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첫 번째, 일반적 특성에는 성별, 연령, 학력, 종교, 결혼상태, 가족형태, 직업유무, 주관적 건강상태, 최근 1년간 가족의 죽음 경험 유무 총 9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 웰다잉 교육에 대한 설문은 웰다잉교육에 대한 준비, 경험, 웰다잉 교육에 대한 필요성, 웰다잉 교육의 기간, 장소, 교육방법, 교육자 등 총 1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팀에서 구성한 설문 문항은 간호학 교수, 병원경영학 교수, 인문학 교수 각각 2명씩 총 6명에게 내용타당도 4점 리커트 척도로 구분하여 수행한 결과 내용타당도 지수(CVI, Content Validity Index) 0.
본 연구는 65세 이상 노인이 원하는 웰다잉 교육 요구도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하기 위한 서술연구로 대상자의 웰다잉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를 연구팀에 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과 웰다잉 교육에 대한 질문 두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과 웰다잉 교육에 대한 질문 두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 일반적 특성에는 성별, 연령, 학력, 종교, 결혼상태, 가족형태, 직업유무, 주관적 건강상태, 최근 1년간 가족의 죽음 경험 유무 총 9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 웰다잉 교육에 대한 설문은 웰다잉교육에 대한 준비, 경험, 웰다잉 교육에 대한 필요성, 웰다잉 교육의 기간, 장소, 교육방법, 교육자 등 총 1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서울특별시, 경기도,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4곳의 노인복지관을 방문하는 65세 이상 노인 남녀 중 설문지를 스스로 읽고 수행할 수 있는 대상자,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65세 이상 노인이 원하는 웰다잉 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기 위한 서술 연구로 본 연구 참여를 동의한 100명의 대상자가 참여하였으나, 응답이 절반이상 획일적이거나, 불성실한 설문지 21부를 제외하고, 최종 7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 분석을 위해 통계프로그램 R을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항목에 대하여 일반적 특성, 웰다잉 교육에 대한 문항은 모두 빈도분석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네 번째로 연구대상자에게 웰다잉 교육에 대한 교육방법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78.5%가 강의나 토론으로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하였으며, 이는 가족 죽음 유무에 따라서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현재 국내에서 웰다잉 교육은 시청각 자료를 통한 간접 체험실시, 죽음관련 명상프로그램, 수업, 워크숍 등으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22,23].
둘째,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자들의 웰다잉 교육 요구 도중 교육을 받고 싶은 내용에 대해 분석한 결과 전체 대상자 중 51.9%가 ‘죽음의 의미와 삶의 가치’ 에 관한 내용을 교육받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 죽음의 경험 유무에 따라서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세 번째, 연구대상자에게 웰다잉 교육기간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교육기간에 대해 전체 대상자의 43%가 1주일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가족의 죽음 유무에 따라서 도 모든 대상자가 같은 응답을 보였다. 이는 현재 한림대 학교 철학과에서 전공과 교양교과목으로 죽음준비 교육 교과목을 한 학기 동안 운영하는 것에 비해서는 짧은 기간이며, 김경아[20]연구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죽음준비 교육을 주 1회 4시간씩, 10주를 실시하였을 때, 교육을 받은 대상자가 죽음과 삶의 의미가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죽음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한 결과에 비하면 짧은 기간으로 보인다.
첫째,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자에게 웰다잉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조사한 결과, 전체 중 88.6%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가족 죽음 경험 유무에 상관없이 모두 웰다잉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외에 웰다잉 교육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는지와 관련된 질문에는 전체 55.
후속연구
본 연구는 가족의 죽음 경험 유무에 따라 65세 이상 노인의 웰다잉 교육 요구도 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는 것에서 의의가 있지만, 본 연구는 예비조사연구로, 79명의 적은 대상자 수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따라서 추후, 노인을 위한 웰다잉 교육을 위한 반복적인 요구도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웰다잉 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가족의 죽음 경험 유무에 따라 65세 이상 노인의 웰다잉 교육 요구도 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는 것에서 의의가 있지만, 본 연구는 예비조사연구로, 79명의 적은 대상자 수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따라서 추후, 노인을 위한 웰다잉 교육을 위한 반복적인 요구도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노인들에게 어떤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가?
2% 증가하였다.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65세 이상 노인들은 남은 여생에 대한 정리와 웰다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7]. 어느 누구도 죽음은 피해갈 수 없으며, 죽음은 한 생명의 일생과정 중 가장 의미 있는 순간으로, 어떤 죽음을 맞이 하느냐가 얼마만큼 그 동안 잘 살아왔는지를 보여주기도 한다[8,9].
노인들에게 의미 있는 타자의 죽음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노인들은 스스로 본인의 죽음을 예견하게 될 뿐 아니라 배우자 또는 형제자매, 친인척들의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10]. 노인들에게 의미 있는 타자의 죽음은 삶의 활동영역을 축소시키며, 노년기의 삶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상실감을 통해 죽음을 구체적으로 인지하게 되며, 자신의 웰다잉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된다[11].
우리에게 아직 죽음에 대한 정의 및 죽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둘째, 본 연구에서 연구대상자들의 웰다잉 교육 요구 도중 교육을 받고 싶은 내용에 대해 분석한 결과 전체 대상자 중 51.9%가 ‘죽음의 의미와 삶의 가치’ 에 관한 내용을 교육받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 죽음의 경험 유무에 따라서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또한 두 번째로 교육받고 싶은 내용 또한 ‘죽음에 대한 공포와 불안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방법’으로 같은 순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아직 우리 사회에서 죽음에 대한 정의 및 죽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며, 죽음을 삶의 끝으로 보거나 절망과 두려움으로 보는 인식이 확산 되어 있기 때문이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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