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에게 받은 방임과 학대가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parental neglect, abuse on middle school children's life satisfaction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0, 2017년, pp.569 - 579  

우재희 (부산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로부터 경험한 청소년의 방임, 학대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자아탄력성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2015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6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한국아동 청소년 패널조사 2015년 6차 데이터의 중학교 1학년생이다. 본 연구의 데이터는 구조방정식과 sobel testing에 의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부모에게 받은 방임, 학대가 중학생의 삶의 만족도 사이에서 중요한 매개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밝혔다. 연구결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임, 학대가 삶의 만족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방임과 자아탄력성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beta}=-.258$, p<.001). 자아탄력성과 삶의 만족도는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beta}=.843$, p<.001). 반면, 방임, 학대는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beta}=-.005$, p<.001/${\beta}=-.035$, p<.001). 둘째, 완전매개모형경쟁모형으로 설정하여 부분매개모형과의 비교를 통해 적합한 모델을 평가한 결과 방임은 자아탄력성을 완전 매개하여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즉,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미성 검증, sobel검증을 실시한 결과 자아탄력성의 완전매개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함이 검증되었다(Z=-.169, t(CR)=-.012 (p<.05).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함의가 논의되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the mediation effects of adolescents'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 between neglect, abuse and life satisfaction. The 6-year longitudinal data from the 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KCYPS) were collected from 1st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The data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방임이 학대의 한 유형으로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방임을 독립적으로 분리해서 학대와의 차이를 비교한 연구들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대와 방임을 각각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보호요인과 종속변인인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관계의 차이를 나타내는지, 그에 따른 삶의 만족도 증진 전략은 무엇인지 보다 세분화시킴으로써 심층적인 함의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방임과 학대의 경험은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방임과 학대의 경험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자아탄력성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자아탄력성은 방임, 학대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삶의 만족도란? 삶의 만족도는 삶에 대한 의식적이고 인지적인 판단으로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 정도라고 할 수 있으며[43]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하고 본인의 삶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속성을 지닌다[14].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13 한국 아동 종합실태조사’에 따르면 한국 아동의 ‘삶의 만족도’는 OECD 회원국 중 최하위로 나타났다[52].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학대가 청소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특히 가족관계 중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아동·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49]. 부모로부터 학대를당하는경험은 폭력의 주체와 객체가 모두 가장 친밀한 가족구성원이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는 더욱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수있다[47]. 발달적으로 취약한 아동, 청소년기에 양육자로부터 겪게 되는 학대나 방임의 경험은 한 개인의 발달과 성숙에 큰 영향을 미치고 복잡한 심리적 후유증을 남긴다[29].
자아탄력성이 중요한 이유는? 한편 선행연구에 의하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으로는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자아정체감 등이 있다[33, 54]. 자아탄력성은 적절한 자아통제 수준을 유지하면서 역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일 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제약과 가능성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며,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어낼 수 있는 능력으로 역경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문제해결력이 높으며 부정적인 문제를 예방하는 중요한 보호요인으로 작용한다[58]. 부모의 방임과 학대의 외상경험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청소년들은 수동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개인 내적 역량이 작용하여 자신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주게 된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C. Albanesi, E, Cicognani, & B. Zani, "Sense of community, civic engagement and sicial well-being in Italian adolescent", Community &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17, no. 5, pp. 387-406, 2007. DOI: https://doi.org/10.1002/casp.903 

  2. J. Allen, "Traumatic Relationships and Serious Mental Disorders. Chichester", England: John Wiley & Sons Ltd. 2001. 

  3. J. Y. An, Y. E. Son, & S. I. Nam, "The Effects of Abuse and Neglect from Parents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Youth Studies, vol. 21, no. 12, pp. 261-284, 2014. 

  4.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5th ed). Washington DC: Author. Anderson, J. C. & Gerbing. 2013. 

  5. D. Ashley, E. S. Lewis, P. S. Huebner & F. Robert Valois. "Life Satisfaction and Student Engagement in Adolescents", Youth Adolescence, vol. 40, pp. 249-262, 2011. DOI: https://doi.org/10.1007/s10964-010-9517-6 

  6. J. Block, & A. M. Krema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 and separatenes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pp. 349-361, 199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7. U. Bronfenbrenner, "Ecological systems theory. In R. Vasta(Ed.), Six theories of child development: Revised formulations and current issues (pp. 187-249). London: Jessica Kingsley. 1992. 

  8. J. Brown, P. Cohen, J. G. Johnson, & E. M. Smailes, "Childhood abuse and neglect: specificity of effects on adolescent and young adult depression and suicidality",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 38, no. 12, pp. 1490-1496. 1999. DOI: https://doi.org/10.1097/00004583-199912000-00009 

  9. C. P. Carr, C. M. Martins, S. Stingel, A. M. Lemgruber, & M. F. Juruena, "The role of early life stress in adult psychiatric disorders: a systematic review according to childhood trauma subtypes", Nervous and Mental disease, vol. 201, no. 12, pp. 1007-1020. 2013. 

  10. Y. G. Choi, & S. M. Yoo, "Effect of Parental Environment, Ego-Resilience and School Adaption on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Brain Education. vol. 14, pp. 1-26. 2014. 

  11. I. S.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s, and teacher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Educational studies, vol. 43, no. 3, pp. 105-129, 2012. 

  12. E. Diener, & F. Fujita, "Life stisfaction set point: stability and chang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8, no. 1, pp. 158-164, 2005.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88.1.158 

  13. M. Drapeau, & J. C. Perry, "Childhood trauma and adult interpersonal functioning: a study using the core conflictual relationship thema method", Child Abuse & Neglect, vol. 28, no. 10, pp. 1049-1066. 2004. DOI: https://doi.org/10.1016/j.chiabu.2004.05.004 

  14. F. Fujita, & E. Diener, "Life satisfaction set point: Stability and chang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8, no. 1, pp. 158-164, 2005.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88.1.158 

  15. L. Goldbeck, T. G. Schmitz, T. Besier, P. Herschbach, & G. Henrich, "Life satisfaction decreases during adolescence", Quality of Life Research, vol. 16, pp. 969-979, 2007. DOI: https://doi.org/10.1007/s11136-007-9205-5 

  16. J. Y. Heo, & Y. D. You, "Influences of Childhood Emotional Trauma on Mental Health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ediated by Self-esteem", Journal of Family and culture, vol. 24, no. 1, pp. 177-211, 2012. 

  17. Hoggard, L. (2006). How to Be Happy. 

  18. l.. Horstmanshof, R. Punch, & P. A. Creed, "Environmental correlates of well-being among final-year high school students",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vol. 60, pp. 101-111, 2008. DOI: https://doi.org/10.1080/00049530701477746 

  19. E. S. Huebner, "Research on assessment of life satisfac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66, pp. 3-33. 2004. DOI: https://doi.org/10.1023/B:SOCI.0000007497.57754.e3 

  20. M. Y. Huh, "A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ventory for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by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12, no. 2, pp. 170-189, 2004. 

  21. H. Y. Jang, "On Adolescents' Adjustment to School: A Study on the Buffer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Women's University. 

  22. E. J. Jo, "How Parenting Influences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 terms of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vol. 15, no. 1, pp. 35-50, 2012. 

  23. Y. J. Jo, "A study on finding protective factors which effect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from parents' abuse - comparison between abus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Journal of Youth Culture Forum, vol. 29, pp. 138-164, 2011. 

  24. S. H. Joe, & S. H. Park, "Life Satisfaction Factors of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family therapy, vol. 23, no. 4, pp. 801-818, 2015. 

  25. M. H. Kang, & S. Y. Lee, "The Mediating Effects of Hope and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0, no. 6, pp. 265-293, 2013. 

  26. E. A. Kim, & M. Y. Bae, "Multiple Mediation Effects of Adolescent's Social Withdrawal and Peer Relationship on the Relation Between Negative Parenting Style and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3, no. 9, pp. 155-176, 2016. 

  27. K. M. Kim, "The correlations Between Parental disciplinary Styles and Subjective Well-being of Students in Middle & High school -As Intermediation with Ego-resilience", Youth Culture Forum, vol. 25, pp. 40-74, 2010. 

  28. S. K Kim, M. K. Park, & J. S. An, "The Influence of School Adjustment on Life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6, no. 2, pp. 163-182, 2014. 

  29. J. Kim, & D. Cicchetti, "Longitudinal pathways linking child maltreatment, emotion regulation, peer relation, and psychopathology",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 51, no. 6, pp. 706-716, 2010. DOI: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9.02202.x 

  30. J. Y. KIm, & B. K. Jung,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Locus of Control Stress coping style, and Emotional expressivenes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16, no. 2, pp. 313-327, 2011. 

  31. S. J. Kim, "The Effects of Parent Attachment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Mediating Effects of Peer Attachment and Romantic Relationship",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32. Kim, S. Y., Im, G. Y., Kim, S. U., Park, S. H. & Yoo, S. Y. (2006). Youth development index survey. 

  33. Y. M. Kim, & Y. S. Lim, "Structural Analysis of Parental Over-Involvement, Ego-Resilience, School Adjustment,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5, no. 2, pp. 343-366, 2013. 

  34. Y. M. Kim, & Y. S. Lim, "Structural Analysis of Parental Over-Involvement, Ego-Resilience, School Adjustment,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5, no. 2, pp. 15(2), 343-366, 2013. 

  35. E, H. Ko, "Desig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mobile application WikiTalki to promote English speaking skills in formal high school context",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en's University. 

  36. H. Y. Koo, H. S. Park, & Y. H. Jang, "Satisfaction with Life and It"s Predictors of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6, no. 1, pp. 151-158, 2006. DOI: https://doi.org/10.4040/jkan.2006.36.1.151 

  37.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Korean youth index survey. 2010. 

  38. J. E. Kwon, E. J. Lee, & C. R Nho,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and peer relationship on the association between child abuse and neglect and school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42, pp. 29-54, 2013. 

  39. S. W. Kwon, A. H. Lee, & I. H. Song, "A Study on Adolescent Happiness : Application of the Adolescent Resilience Model", Journal of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3, no. 2, pp. 39-72, 2012. 

  40. A. R. Lee, & N. J. Kim,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 of self concept on relationship between Complex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nd Borderline Personality trait",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vol. 17, no. 2, pp. 227-243, 2012. DOI: https://doi.org/10.18205/kpa.2012.17.2.008 

  41. E. J. Lee, & K. Y. Lee, "The Relationships among Perception of Parenting Attitudes, Parenting Stress and Challenging Behavior of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32, no. 1, pp. 133-150, 2016. 

  42. S. K. Lee, & Y. H. Kim, "Effects of parents' negative rearing attitude and adolescents' psychological factors on hidden delinquen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5, pp. 245-267, 2011. 

  43. S. S.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Urban Regeneration by Culture and Arts in Korea and China",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University. 

  44. S. S. Lee, "Study on Longitudinal Analysis of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and Its Related Variables",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Kangwon National University. 

  45. Y. J. Lee, "The effects that parents' abuse is on self-esteemaggression, and life satisfaction of the youth",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Hanse University. 

  46. S. O. Lim. & M. J. Park,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parenting attitudes and psycho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ts from Low income and average-Level income families", Journal of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10, pp. 229-252, 2011. 

  47. S. J. Lee, "Resilience and protective factor on adolescents experienced family violence",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48. K. J. Mnsci, & P. Astedt-Kurki, "Familial contribution to adolescent subjective well-bei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ve, vol. 11, pp. 125-133, 2005. DOI: https://doi.org/10.1111/j.1440-172X.2005.00509.x 

  49. S. H. Park,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elf-esteem, Learning Motiva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50. Y. S. Park., Ui, Ch, Kim, K, S. Chung, H, H. Kwon, , & K. M. Yang, "Causes and Consequences of Life - satisfaction among Primary , Junior High , and Senior l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5, no. 1, pp. 94-118, 2000. 

  51. C. L. Proctor, P. Linley, & J. Maltby, "Youth life satisfac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Happiness Studies, vol. 10, pp. 583-630, 2009. DOI: https://doi.org/10.1007/s10902-008-9110-9 

  52. Youn-hab News, 2014. 

  53. M. Shin, S. H. Jeon, & M. S. Yoo,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Relationships, Self Esteem, Life Satisfaction,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7, no. 9, pp. 131-15, 2010. 

  54. J. S. Seo, & D. H. Lee, "Mediating Effect of Self-Ident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Behaviors and Adolescents' Subjective Well-Being",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1, no. 4, pp. 1599-1622. 2010. DOI: https://doi.org/10.15703/kjc.11.4.201012.1599 

  55. B. Y. Sohn, Kim, Park, J. A. & Kim, Y. H. "The Effects of Desirable Parenting Attitudes upon Life Satisfaction in Early Adolescence :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and Ego-resilience and Multiple Group Analysis across Gender",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3, no. 1, pp. 149-173, 2012. 

  56. J. Stiring, & L. Amaya-Jackson, "Understanding the Behavioral and Emotional Consequences of Child Abuse. Pediatrics, vol. 122, pp. 667-673, 2008. DOI: https://doi.org/10.1542/peds.2008-1885 

  57. M. S. Suk, & Y. G. Ku, "The Effects of Family Factors on Life Satisfaction of the Adolescent", Journal of Youth Welfare, vol. 17, pp. 1, pp. 55-74, 2015. 

  58. S. K. Yoo, & H. Y.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pp. 4, pp. 189-206, 2002. 

  59. A. J. Joo, J. S, Lee, & J. M. Kim, "The Impacts of Body-Image, Attachment to Parent and Peers, and Resilience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vol. 23, no. 5, pp. 123-132,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