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창업 교육의 사회적 현존감과 교육 만족도 관계에서 학습 기대감의 매개효과 연구 A Study on Mediation Effect of Learning Expectancy in Social Presen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원문보기
기존 온라인 창업 교육 연구에서는 교육이 실제 창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만 연구가 진행됐을 뿐 교육 효과성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의 한계점에서 벗어나 사회적 현존감을 이용해 학습 기대감과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했다. 또한 학습 기대감을 매개 변수로 활용해 사회적 현존감과 교육 만족도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가설 검증을 위해 전국 189명의 창업 관련 온라인 수업을 들은 대학원생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 이론에 근거해 가설과 설문문항을 만들었으며, 교육 만족도의 경우 운영 만족도와 콘텐츠 만족도로 구분해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구분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분석 결과 사회적 현존감은 학습 기대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학습 기대감은 운영 만족도와 콘텐츠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현존감이 운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학습 기대감은 완전 매개효과를 보였으며, 콘텐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는 간접 매개 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주는 시사점은 온라인 창업 교육을 실시할 때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고 학습 운영의 만족도를 높일 때는 학습자의 부담감을 줄여 기대감을 높여야지만 효율적으로 작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존 온라인 창업 교육 연구에서는 교육이 실제 창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만 연구가 진행됐을 뿐 교육 효과성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의 한계점에서 벗어나 사회적 현존감을 이용해 학습 기대감과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했다. 또한 학습 기대감을 매개 변수로 활용해 사회적 현존감과 교육 만족도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가설 검증을 위해 전국 189명의 창업 관련 온라인 수업을 들은 대학원생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 이론에 근거해 가설과 설문문항을 만들었으며, 교육 만족도의 경우 운영 만족도와 콘텐츠 만족도로 구분해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구분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분석 결과 사회적 현존감은 학습 기대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학습 기대감은 운영 만족도와 콘텐츠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현존감이 운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학습 기대감은 완전 매개효과를 보였으며, 콘텐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는 간접 매개 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주는 시사점은 온라인 창업 교육을 실시할 때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고 학습 운영의 만족도를 높일 때는 학습자의 부담감을 줄여 기대감을 높여야지만 효율적으로 작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previous studies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were conducted only on the effect of education on actual entrepreneurship, but did not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In this study, beyond of limits of previous studies, we investigated the effect of social presence on learning expe...
The previous studies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were conducted only on the effect of education on actual entrepreneurship, but did not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In this study, beyond of limits of previous studies, we investigated the effect of social presence on learning expectanc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addition, we examined the influence of learning expect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resen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For the research hypothesis test, we conducted a questionnaires survey on 189 graduate students who taken online courses related to entrepreneurship, hypothesis and questionnaires were made based on the research hypotheses precedent theorie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was divided into operational satisfaction and content satisfaction. As a results of the analysis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social presence has a positive effects on learning expectancy. Next, the learning expectancy has a positive effects on the operational satisfaction and the content satisfaction. Finally, when social presence affects operational satisfaction, learning expectation has a complete mediation effects and content satisfaction has a partial mediation effects. The implications of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as a need for a way to interacted with learners when conducted online entrepreneurial education. When increased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learning operation, it is necessary to reduced the burden of learners and raised the expectancy.
The previous studies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were conducted only on the effect of education on actual entrepreneurship, but did not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In this study, beyond of limits of previous studies, we investigated the effect of social presence on learning expectancy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addition, we examined the influence of learning expect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resen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For the research hypothesis test, we conducted a questionnaires survey on 189 graduate students who taken online courses related to entrepreneurship, hypothesis and questionnaires were made based on the research hypotheses precedent theorie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was divided into operational satisfaction and content satisfaction. As a results of the analysis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social presence has a positive effects on learning expectancy. Next, the learning expectancy has a positive effects on the operational satisfaction and the content satisfaction. Finally, when social presence affects operational satisfaction, learning expectation has a complete mediation effects and content satisfaction has a partial mediation effects. The implications of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re was a need for a way to interacted with learners when conducted online entrepreneurial education. When increased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learning operation, it is necessary to reduced the burden of learners and raised the expecta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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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으로 학습 기대감이 교육 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사회적 현존감도 교육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온라인 창업 교육을 사회적 현존감 뿐만 아니라 동기부여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들 변수가 교육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확인해, 온라인 창업 교육 과정을 개발 및 운영하는데 있어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 있다.
또한 사회적 현존감이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때 학습 기대감의 매개효과도 살펴보려 한다.
마지막으로 서론에서 밝힌 바와 같이 본 연구는 기존의 온라인 창업 교육 연구와 다르게 직접적인 학습 만족에 대한 원인 규명을 했다. 온라인 창업 교육의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 에서 교육 운영자들이 해당 연구결과를 실무에 반영한다면 좋은 학습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 형태에서 벗어나 실제 온라인 창업 교육을 받고 있는 학습자의 창업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동기 원인을 다각도에서 검증하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검토한 선행연구들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온라인 창업 교육에 있어 사회적 현존감이 학습 기대감과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지 영향을 살펴보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앞선 선행연구의 내용을 기반으로 온라인 창업 교육 만족도의 선행 동기 변수를 사회적 현존감과 기대감에서 살펴보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연구에서 온라인 교육의 만족도를 측정할 때는 교육 방법 만족도와 교육 내용 만족도를 구분해서 측정하고 있다(Caffarella, 1994). 본 연구에서도 창업 온라인 교육 만족도를 교육 방법 만족도 측면에서 교육 운영을 제시하였고 교육 내용 만족도 측면에서 교육 콘텐츠를 제시했다.
가설 설정
3-1: 온라인 창업 교육의 사회적 현존감과 교육 운영 만족도는 학습 기대감이 매개할 것이다.
가설 1: 온라인 창업 교육의 사회적 현존감은 학습 기대감에 정(+)의 영향을 보일 것이다.
가설 2: 온라인 창업 교육의 학습 기대감은 교육 만족도에정(+)의 영향을 보일 것이다.
가설 3: 온라인 창업 교육의 사회적 현존감과 교육 만족도는 학습 기대감이 매개할 것이다.
제안 방법
’와 같이 온라인이라는 포괄적인 환경 내에서의 정서적 유대감과 공동 공간감, 상호 이해의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어 온라인 창업 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형태의 설문으로 수정했다.
교육 콘텐츠 만족도는 Churchill et al.(1982)의 설문 문항을 수정한 문항을 이용했다. 설문 문항의 예시로는 ‘온라인 교육 과정의 과제가 적절하게 구성되었다.
교육 만족도는 교육 운영 만족도와 교육 콘텐츠 만족도로 구분하여 측정하였으며, 교육 운영 만족도는 Anderson et al.(1994)의 설문 문항을 수정한 문항을 사용했다. 문항의 예시로는 ‘온라인 교육 과정을 수강할 기회가 다시 주어지면 이과정을 수강하겠다.
(2003)이 개발한 주관적 사회적 현존감 자기 보고 설문 문항을 종합해 온라인 창업 교육에 맞게 재구성했다.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각 변수들을 측정했고, 과 같이 수립된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다음으로 학습 기대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분석을 실시했다.
마지막으로 학습 기대감의 매개효과를 통해 연구모형을 분석을 뒷받침했다.
선정된 대학원생들은 ‘현재 창업 관련된 대학원을 다니고 있어 온라인 수업을 들었던 학생’이거나 ‘이전에 다른 곳에서 창업과 관련된 온라인 수업을 들은 학생’들로 연구자가 개별 조사를 통해 직접 만나 설문을 진행하였다.
우선 사회적 현존감이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했다.
응답자들에게는 사전에 설문 내용을 이해시키기 위해 연구 목적에 대한 설명을 진행 했으며, 설문 내용을 작성한 후 반송봉투에 담아 익명으로 조치를 한 후 설문을 회수하였다.
측정모형의 타당도 및 신뢰도가 입증됨에 따라 사회적 현존 감이 학습 기대감과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 하기 위해 경로계수 구조분석을 이용하여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했다.
학습 기대감은 학습 목표 달성 시 받을 수 있는 보상에 대한 동기부여로 Maier & Warren(2013)의 ‘학습자가 수업에 대한 효과를 기대하는 마음을 측정한 기대치 설문’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조사를 위해 창업과 관련된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특수 및 일반 대학원생들을 선정하였다.
총 200명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1명을 제외한 189명의 설문내용이 통계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본 연구의 방법은 우선 각 변수의 이론적 배경을 분석해 가설 설정을 하고, 상관관계 및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가설 검증을 실시했다.
다음으로 가설에 사용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해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우선 타당도 검증을 위해 고유 값 1.0 이상 요인의 적재치 0.5 이상으로 기준을 설정하고 Varimax 회전 방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 (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했다.
측정도구의 내용타당도는 확인했지만 가정한 요인 구조가 실제 자료와 일치하는지를 살펴보고 동일방법편의(Common Method Bias)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부트스트래핑 분석에는 최대 우도법(Maximum Likelihood)을 이용했고, 신뢰구간 선택은 편향수정 백분율법(Bias Corrected Confidence Intervals) 을 이용했다.
연구모형의 변수 측정은 선행 이론에서 사용한 설문 문항을 리커트 5점 척도(5-point Likert scale)를 이용해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1은 사회적 현존감이 학습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으로, 사회적 현존감은 학습 기대감에 β=.223(p<.01)로 유의하게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가설 2는 학습 기대감이 교육 만족도인 운영 만족도와 콘텐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학습 기대감이 운영 만족도β =.648(p<.001)와 콘텐츠 만족도β=.593(p<.001)에 유의하게 나타나 가설 2-1과 2-2 모두 채택되었다.
그리고 매개변수인 학습 기대감은 종속변수인 운영 만족도(r=.523, p<.01)와 콘텐츠 만족도(r=.444, p<.01)에정(+)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균분산 추출값(AVE)은 모두 0.5보다 크고 개념 신뢰도 수치도 0.7보다 크기 때문에 확인적 요인분석이 데이터 구조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유용성과 신뢰 및 오락성은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보인다고 밝혀 사회적 현존감으로 인해 좋은 태도가 형성될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제시해 주었다.
독립변수인 사회적 현존감은 매개변수인 학습 기대감 (r=.242, p<.01)과 종속변수인 운영 만족도(r=.259, p<.01)와콘텐츠 만족도(r=.248, p<.01)에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 기대감은 운영 만족도와 콘텐츠 만족도로 구분되는 교육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결과는 기존 연구와 동일한 결과(Mahmood et al.
매개검증에서는 간접효과(β=.102, p<.05) 뿐만 아니라 직접효과(β=.206, p<.05)에서도 유의하게 나타나 부분 매개효 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강사의 높은 수준의 교육은 사회적 현존감과 교육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지만, 사회적 현존감의 예측 요인인 참여자 간의 상호 작용은 교육 만족도의 예측 요인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셋째, 사회적 현존감과 교육 만족도에 있어 학습 기대감은 매개효과를 보였다.
우선 가설 모형의 구조방정식 모델 적합도를 보여 주는 지표 값을 보면 χ2=256.77, df=101, p-value=.000, RMR=.069, CFI=.900, IFI=.901, TLI=.881로 수용할 만한 수준으로 제시되었다.
첫째, 온라인 창업 교육에서 사회적 현존감은 학습 기대감에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운영 만족도의 경우 사회적 현존감이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학습 기대감을 통해서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지수를 살펴보면 χ 2 =199.67, df=98, p-value=.000(.<05), RMR=.048(..90), IFI=.935 (>.90), TLI=.920(>.90)으로 본 연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는 양호한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그리고 온라인 교육을 받는 학습자에게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교육훈련이 되려면 학습자의 동기적 특성을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종속변수가 교육의 만족 도만 측정하고 있지만 만족도 이외의 학습 성과와 같은 다양한 효과성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종속변수가 교육의 만족 도만 측정하고 있지만 만족도 이외의 학습 성과와 같은 다양한 효과성 분석이 필요하다. 셋째, 온라인 창업 교육 이외의 다른 온라인 교육과 비교해서 각 가설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하면 더 좋은 연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첫째, 본 연구는 창업 관련 온라인 수업을 수강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다른 일반 수강생과 차이점이 존재할 수 있어 연구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많은 표본과 다양한 모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온라인 교육에서의 사회적 현존감이 네트워크 사회적 현존감과도 연관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최근의 온라인 교육에서의 사회적 현존감은 단순히 ‘대화(Dialogue)’를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네트워크 사회적 현존감과도 연관성이 있다. 네트워크 사회적 현존감이란 ‘네트워크 생성, 유지, 공유, 연결 그리고 협업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정도’이다(Tu et al.
개인이 특정 직무를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증가시키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결국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대감을 높여야 하고, 기대감이 높게 나타나기 위해서는 개인이 특정 직무를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증가시켜야 한다. 믿음을 증가 시키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 자신감이 부족한 개인에게는 미리 성공을 경함한 사람이 코칭(Coaching)을 제공해주는 방법이 있다(Rogers, 1983).
사회적 현존감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현존감(Social Presence)은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관계를 느끼는 정도이다(Walther, 1996). 이러한 상호인식은 나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상대방의 존재를 파악한 것으로, 해당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사용자로 하여금 가상으로 함께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준다(Durlach & Slate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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