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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나타난 자연적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Natural Objets in Contemporary Fashion Window Display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9 no.5, 2017년, pp.535 - 546  

김장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 전공) ,  김영삼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iders direction types and formative characteristics by analyzing natural objets in contemporary fashion window display. The research methods are both literature review and content analysis based on images of contemporary fashion window display.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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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에서 활용된 자연물의 오브제는 인간이 삶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자연, 그 속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자연물의 다채로운 아름다움을 표출하고자 하는 인간의 조형 의지를 보여주는 표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나타난 자연적 오브제의 연출 유형과 조형적 특성을 고찰한 것으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장에서는 현대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공간에서 자연적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자연적 오브제의 연출 기법의 측면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1차적으로 본 연구진이 자연적 오브제와 연관된 검색어(Nature window display, Nature fashion window display, Nature object window display, Nature object fashion window display)를 Google에 입력하여 관련 이미지를 추출하였으며, 이에 대한 기사 및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현대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나타난 자연적 오브제를 중심으로 한정된 공간 안에서 어떠한 연출에 의해 표현되었는지 그 연출 유형에 대해 분석해보고 이를 토대로 그 안에 내재된 조형적 특성이 무엇인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토대로 현재 패션 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기획에 있어서 패션 상품을 진열해놓고 소비자에게 보여준다는 일차원적인 수단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감성적 가치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예술적인 측면과 브랜드만의 차별화되고 독자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상업적인 측면이 고려된 하나의 새로운 감각적인 장을 창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현대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나타난 자연적 오브제를 중심으로 한정된 공간 안에서 어떠한 연출에 의해 표현되었는지 그 연출 유형에 대해 분석해보고 이를 토대로 그 안에 내재된 조형적 특성이 무엇인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토대로 현재 패션 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기획에 있어서 패션 상품을 진열해놓고 소비자에게 보여준다는 일차원적인 수단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감성적 가치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예술적인 측면과 브랜드만의 차별화되고 독자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상업적인 측면이 고려된 하나의 새로운 감각적인 장을 창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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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변화 되어가는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가 소비자에게 시각적 즐거움과 정신적 만족감을 가져다줌으로서 기대할 수 있는 결과는? 이같이 다변화되어가고 있는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는 소비자들에게 시각적 즐거움을 제공하고, 그들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줌으로써 정신적인 만족감을 가져다준다. 이를 통하여 형성된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은 제품의 판매율 향상이라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할 수 있다.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란?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는 패션과 윈도우, 디스플레이라는 각각의 단어가 결합하여 생성된 합성어이다. 패션이란 “특정한 시기에 유행하는 양식”(Dong-A new Korean language dictionary, 2005, p.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시작과 유래는? 패션 윈도우 디스플레이의 시작은 중세 유럽의 수공업에서 찾을 수 있는데,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제작이 완성되면 수공업자들은 공방의 창가에 상품을 진열하여 완성 시점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로부터 유래되었다(Shim et a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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