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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환승역 안내표지 유형별 적정 위치 개선방안 연구 -L자형 지하철역 사례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Proper Location for Subway Transit Station Sign Type - Focusing on the Cases of L Type -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7 no.5, 2017년, pp.915 - 926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첨단교통환경연구소)

초록

지하철은 수도권 및 주요 광역지자체에서 버스와 함께 대표적으로 수도권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이나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안내표지에 대한 만족도는 낮고, 안내표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길찾기에 영향을 주는 안내표지를 대상으로 L자형 역사구조를 가진 시청역과 교대역의 안내표지 설치위치, 설치간격, 설치높이, 설치형식 및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추적 조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시청역 및 교대역 모두 L자형의 역사 구조로 인해 이동거리가 길어 원하는 목적지로 정확하게 이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을 필요로 하였으며, 두 역 모두 안내표지 설치개수(안내표지 과다 부착, 과소 부착), 안내표지 설치 위치(타 시설물에 가려 잘 안보임, 필요 없는 안내표지 설치), 안내표지 설치 높이(너무 낮거나 높게 설치), 기타(작은 안내표지 글씨 크기, 안내표지 내 너무 많은 정보량 존재) 등의 문제를 갖고 있었다. 이는 공간별 정보의 위계에 대한 고려 없이 모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나타난 결과로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역 내 이동(나가기, 타기, 갈아타기) 공간별/그에 따른 행위를 구분하여 L자형 역사 구조일 경우 공간별 안내표지 설치 유형을 정의하였으며, 이동경로 방향유도에 대한 구체적인 원칙을 제안하였다. 해당 연구는 향후 지하철 역 안내표지 유형 및 배치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way is the transportation means most commonly used by the citizens of the metropolitan area along with the buses in the metropolitan area and major metropolitan municipalities. However, satisfaction with the signboards is low and the signboards need to be improved. In this study, we investi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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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역사 유형 중 L자형이며 상대식+섬식 승강장 구조를 가지고 있고 이용 수요가 많은 시청역과 교대역을 대상으로 안내표지 유형에 따른 설치 높이, 설치 지점, 설치개수를 조사하고, 실제 이용자 불편항목을 조사하여 안내표지 개선에 따른 2개 역사를 비교하고, 향후 안내표지 유형별 적정 위치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안내표지 개선사업을 진행한 역과 개선하지 않은 역을 대상으로 안내표지 유형별 설치 장소, 높이, 설치 개수 등을 분석하고, 해당 역의 이용자 불편항목과 비교하여 안내표지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나아가 안내 표지 유형별 적정 설치 위치를 제안하여 향후 지하철 안내표지 디자인가이드라인의 개선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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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철 길찾기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인 안내표지 정보제공 유형별 설치위치는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특히 안내표지 정보제공 유형별 설치위치는 지하철 길찾기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역사 구조(십자형, T자형, L자형, 복층형, 평행형)와 승강장 유형(섬식, 상대식, 복합형)에 영향을 받는다.
지하철은 무엇인가? 지하철은 수도권 및 주요 광역지자체에서 버스와 함께 대표적으로 수도권 시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이나 관련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안내표지에 대한 만족도는 낮고, 안내표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길찾기에 영향을 주는 안내표지를 대상으로 L자형 역사구조를 가진 시청역과 교대역의 안내표지 설치위치, 설치간격, 설치높이, 설치형식 및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추적 조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수도권 지하철의 한계는 무엇인가? 수도권 지하철은 2016년 기준 하루 약 800만명이 이용하는 주요 대중교통수단으로 버스보다 약 17% 이용객이 많다.1) 그러나 1974년 지하철 1호선 개통을 필두로 현재 9호선까지 운행 중인 지하철은 내부 구조가 미로처럼 복잡하고, 동선은 길어져 이용자들 역사 내 방향인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통약자인 외국인의 서울 관광시 불만불편사항에서 안내표지는 2007년 5위에서 2009년 3위로 오히려 악화되었는데 일상적인 두리번거리기, 헛걸음하기, 나가는 길 물어보기 등 안내서비스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한 결과2)라 분석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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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eoul Design Foundation (2014). Research and analysis of the research system and system for innovation of Seoul subway information system. Seoul Design Foundation (in Korean). 

  2. Eun, D. S. (2008).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oul Subway Information Design System", The Korean Society, Vol. 14, No. 4 pp. 341-355. 

  3. Kwon, J. Y. (2014). Visibility improvement of subway sign based on passenger satisfaction survey,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Korean).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Design and layout standard for complex transfer center. 

  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Design Guidelines for Urban Railway Station and Transit Facility. 

  6. Network Rail (2011) Managed Stations Wayfinding. 

  7.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2). Subway environment improvement total design and basic plan. 

  8.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11). Legible Seoul Way-Finding System Strategy. Seoul Development Institute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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