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AH 유전자의 R53H 유전자변이를 보인 양성 고페닐알라닌혈증 10례
Ten Cases of R53H Variant of PAH Gene in Benign Hyperphenylalaninemia 원문보기

대한유전성대사질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herited Metabolic Disease, v.17 no.1, 2017년, pp.11 - 17  

이지윤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이정호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이동환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론: 페닐케톤뇨증은 방향족 아미노산의 하나인 페닐알라닌의 대사장애가 발생하는 유전성 대사질환이다. 양성 고페닐알라닌혈증은 페닐알라닌 수산화효소(PAH)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는 페닐케톤뇨증 환자에서 저페닐알라닌 식사 치료가 필요 없이 정상적인 성장 및 발달이 가능한 질환이다. 최근 PAH 유전자의 R53H 변이는 병적이라기 보다 양성에 가까운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저자들은 양성 고페닐알라닌혈증 환자들에서 R53H 유전자변이를 보인 10례를 경험하였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방법: 2010년 4월부터 2017년 5월까지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에서 추적관찰하고 있는 양성 고페닐알라닌혈증 환자 중 R53H변이를 가진 10명의 한국인 환자의 의무기록을 검토하였다. 환자들은 혈중 아미노산 분석을 통해 고페닐알라닌혈증을 진단받았으며, 모든 환자들은 PAH 유전자 검사를 통해 유전자 변이를 진단받았다. 환자들의 의무기록 검토를 통해 환자의 동반 유전자 변이, 증상 및 혈중 페닐알라닌 농도, 치료여부 등을 분석하였다. 결과: 상기 환자들 중 5명은 R53H와 함께 "병적인" 유전자를 보였으며(R413P, R241C, $Y356^*$, c.442-1G>A, $Y325^*$), 2명에서는 "병적일 수 있는" 유전자 변이를 보였다($W187^*$, A259T). "중요도가 확실하지 않은" 유전자 변이를 가진 환자는 2명이었으며(R53H, G344D), 이 중 35세 남성 1명은 R53H의 동형접합자였다. 1명의 환자에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인트론(intron) 변이가 발견 되었다. 환자들은 혈중 페닐알라닌 수치가 $103.1{\mu}mol/L$ 였던 R53H 동형접합체인 35세 남자 환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양성 고페닐알라닌혈증으로 진단되었다. 모든 환자에서 정상 식사를 진행하였으며, 약물 치료는 시행하지 않았다. 모든 환자에서 페닐케톤뇨증의 증상은 없었다. 결론: 본 연구의 R53H 유전자 변이를 가진 환자 10명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정상적인 성장 및 발달을 보였다. 이는 이전에 양성 고페닐알라닌혈증으로 진단된 환자들의 R53H 변이가 정상 변이일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형접합으로 병적변이를 가진 사람들이 환자가 아니라 보인자 또는 정상인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재 "중요도가 확실하지 않은"으로 분류되어있는 R53H변이는 "양성"으로 분류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Phenylketonuria (PKU) results from a deficiency of phenylalanine hydroxylase (PAH). The mutation of the PAH gene results in decreased phenylalanine hydroxylase enzyme activity in hyperphenylalaninemia (HPA) patients. This study reports ten cases of patients with the benign HPA genotype c.15...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한데,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의 등장으로 쉽게 유전자 검사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한 페닐케톤뇨증의 표현형에 대한 진단이 페닐케톤뇨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전 연구들에서 전형적 페닐케톤뇨증 혹은 BH4 반응성 페닐케논뇨증과 관련이 있는지 결론이 일치하지 않는 c.158G>A (p.R53H) 변이를 가진 10명의 양성 고페닐알라닌혈증 환자들의 임상 양상을 알아보았다. 상기 환자들은 모두 혈중 페닐알라닌 수치가 120-360 µmol/L에 해당하는 양성 고페닐알라닌혈증으로 진단 되었으며 식사요법 및 약물요법 등 특이 치료를 하지 않았음에도 혈중 페닐알라닌 농도의 증가는 보이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요도가 확실하지 않은”으로 임상적 중요도가 분류 되어 있는 c.158G>A (p. R53H) 변이를 가진 10명의 환자들의 임상 양상을 확인하였다.
  • 이를 통해 2015 ACMG/AMP 가이드라인 기준에 따라 c.158G>A (p. R53H) 변이에 대한 임상적 해석을 해보고자 하였다.
  • . 이를 통해 유전자 변이의 해석과 임상 양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헬싱키 선언을 준수하였고 본원 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진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닐케톤뇨증 환자는 어떤 증상이 생기는가?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 PKU, OMIM 261600)은 방향족 아미노산의 하나인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Phe)의 대사장애가 발생하는 유전성 대사 질환이다1,2). 페닐케톤뇨증 환자는 필수 아미노산인 페닐알라닌을 타이로신으로 변환하는 페닐알라닌 수산화 효소(Phenylalanine hydroxylase, PAH, EC 1.14. 16.1)의 활성 저하 혹은 결핍으로 인해 체내에 페닐알라닌과 그 대사 산물인 아세트산 페닐(Phenylacetate)과 젖산 페닐(Phenylactate)이 축적되며1-5), 치료받지 않은 페닐케톤뇨증 환자들은 신경계 손상으로 비가역적인 지적 장애, 행동 장애, 운동 장애, 경련 등 신경계 증상이 나타나며, 담갈색 모발, 피부의 색소 결핍, 피부습진 등의 증상도 나타나게 된다2,5).
유전적 변이와 임상적 증상과의 관계를 해석하는 것이 중요해짐에 따라 2015년 만들어진 가이드라인은 무엇이며 어떤 작용을 할 수 있게 하였는가? 최근 차세대 염기서열분석법(Next generation sequencing technology, NGS)의 등장으로 짧은 시간 내에 다양한 유전적 변이들을 발견해 낼 수 있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유전적 변이와 임상적 증상과의 관계를 해석하는 것이 중요해졌다10,11). 이에 따라 2015년 American College of Medical Genetics and Genomics (ACMG)와 Association for Molecular Pathology (AMP)에서는 최근 이러한 유전적 변이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만들었으며, 이를 통해 유전성 질환에 대해 처치를 할 때, 유전적인 검사 정보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12). 현재 ACMG/AMP 가이드라인은 유전적 변이의 임상적 중요도(Clinical significance)를 “병적인(Pathogenic)”, “병적일 수 있는(Likely pathogenic)”, “양성일 수 있는(Likely benign)”, “양성(Benign)”, “중요도가 확실하지 않은(Uncertain significance)”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12).
페닐케톤뇨증은 무엇인가?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 PKU, OMIM 261600)은 방향족 아미노산의 하나인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Phe)의 대사장애가 발생하는 유전성 대사 질환이다1,2). 페닐케톤뇨증 환자는 필수 아미노산인 페닐알라닌을 타이로신으로 변환하는 페닐알라닌 수산화 효소(Phenylalanine hydroxylase, PAH, EC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