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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포장 미끄럼 저항 관리 및 측정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2 = no.72, 2017년, pp.18 - 23  

김인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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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 미끄럼 저항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최소 미끄럼 저항 기준만으로는 부족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법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해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미끄럼 저항 관리 방법을 몇 개국의 예를 들어 소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국내기준의 발전적 개정 가능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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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끄럼 저항 측정을 비교분석한 결과는? 미끄럼 저항 측정은 몇 년의 간격을 두는 것 보다 매년 측정하는 것이 도로 안전도 향상에 유리한 것으로 보이며 유럽의 예에서 보는 것처럼 연속식 미끄럼 측정 장비는 네트워크 대역 측정(전수조사)에 유리한 것을 알 수 있다. 국내에서도 이상의 해외 사례를 참조하여 구체적인 조사방법 및 기준을 선정하여 대처한다면 도로안전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영국이 조사기준에 미달하는 구간에 대해 보수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방법은? CSC(Characteristic SCRIM Coefficient)값이 ‘조사기준(Investigation Level)’ 이하인 경우 • 미끄럼저항과 표면조도(텍스쳐) 깊이가 같이 낮은 경우 • 사고자료 분석결과, 젖은 노면사고와 미끄럼에 의한 확실한 증가가 예상되는 경우 조사기준 이하의 구간에 대해서는 위험표지판을 세우게 되며 미끄럼 저항을 회복한 이후에는 즉시 철거하도록 하고 있다. 이상 영국의 사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조사물량은 매년 13,500km 노선의 양방향 1차로 조사 • 매년 조사하는 방식이 다년간의 간격을 두고 조사하는 방식보다도 효과측정 및 데이타 신뢰도 측면 우위(측정 속도는 최대 85km/h)
영국의 미끄럼 저항 측정방식은? 영국에서는 모든 주요도로의 양방향 1차로에서 미끄럼 저항을 측정하고 있으며, 자동차전용도로(Motorway)의 전체 측정거리는 약 10,000km, 1차로 도로는 약 3,500km를 측정하고 있다. 이를 측정하는 측정방법도 몇 년의 간격을 두고 측정하는 방법에서 매년 측정하는 방법으로 측정방법을 바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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