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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사고에 대한 기하구조의 영향(한계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rginal Effect of Geometric Structure on Freeway Accident Frequenci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1, 2014년, pp.73 - 81  

박민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이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한 기하구조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기하구조의 경우에는 지침 등에서 정하는 기준 권장값등이 있지만, 기존의 사고모형에서는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구조의 자료가 통합된 형태로 사용되어 혼합된 형태로 설치된 현실을 추정된 모형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하구조를 기준값에 의해 세분화된 기하구조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현실을 반영한 모형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각 기하구조별 탄력성 분석을 통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교통안전을 고려한 기하구조의 지침 정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t with the impacts of geometric structure on traffic accidents occurring on the interstates. There are standard values for the case of geometric structure which are recommended in the design guideline/policy; however, in the previous models, geometric variables were adapted as integ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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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독립변수의 탄력성은 독립변수별 사고건수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분석되었다. 탄력성이란 독립변수(Xijk - 시간j의 구간i에서의 k번째 독립변수)가 1%변화할 때의 사고건수(λij)의 변화%로 해석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 사용된 자료는 미국 워싱턴 주에 위치한 7개의 고속도로에서 9년 동안(1999-2007년) 발생한 사고자료 및 기하구조 자료이며, 이 연구에서는 두 가지 모형(SFM과 VSM)을 추정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사고모형이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변수별 탄력성 분석을 통하여 각 기하구조에 따른 변수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수량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두 모형의 비교·분석 및 사용된 독립변수별 탄력성분석을 통해 기하구조별 설치형태가 사고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고려하여 교통사고건수자료 및 기하구조 자료를 바탕으로 두 가지 형태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첫 번째 모형은 기존의 연구에서 사용하는 기하구조별 변수가 통합된 형태(Standard Free Model, 이하 SFM)이며, 두 번째 모형은 기하구조가 통합된 형태가 아닌 기하구조별 변수가 6가지의 세부변수로 나뉘어 적용된 모형(Varying Standard Model, 이하 VSM)이다.
  • 또한, 변수별 탄력성 값을 도출함으로써 각 변수가 사고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모형은 포아송모형과 음이항모형 모두 구축이 되었으나,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도출된 분산계수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함에 따라 음이항모형이 더욱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음이항 모형에 의한 결과만을 제시하고자 한다.
  • 미국 워싱턴 주에 위치하고 있는 7개의 고속도로에서 9년 동안 발생한 사고자료 및 기하구조자료를 바탕으로 SFM과 VSM모형을 추정하고자 한다. 사고 자료를 종속변수로 하여, SFM모형에는 기존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하구조가 통합된 형태의 독립변수가, VSM모형에서는 통합된 형태가 아닌 기하구조별 세부변수가 독립변수로 사용되었다.
  • 사용된 자료는 미국 워싱턴 주에 위치한 7개의 고속도로에서 9년 동안(1999-2007년) 발생한 사고자료 및 기하구조 자료이며, 이 연구에서는 두 가지 모형(SFM과 VSM)을 추정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사고모형이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변수별 탄력성 분석을 통하여 각 기하구조에 따른 변수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수량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사고모형이 가지는 문제점을 세분화된 자료를 적용함으로써 보완하고자 시도하였다. 기존의 통합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출된 모형에서 밝혀내지 못했던 사실을 밝혀낸 것에 큰 의의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 독립변수가 로그값의 형태인 경우(ln(y) = lnβx)에는 β값 자체가 탄력성이 된다. 이상의 음이항 모형과 변수별 탄력성분석을 통해 기하구조가 교통사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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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교통안전에 관한 연구는, 어디에 초점을 맞춰왔는가? 대부분의 교통안전에 관한 연구는 교통사고와 도로 혹은 구간의 기하구조의 관계를 파악하고 분석·평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어 왔다. 이러한 분석에 주로 이용되는 모형은 선형회귀식, 포아송모형, 음이항모형, 그리고 이들에서 파생된 가산모형들(count models)을 바탕으로 교통량, 차로수, 차로 및 좌·우 길어깨 폭등도로이용자가 도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기하구조와 도로에서 발생한 사고건수(사고율) 및 심각도를 변수로 이용하였다.
기하구조가 기준이 되는 값을 만족하지 못하거나, 기준값에 적합 혹은 초과하는 형태들이 혼합되어 설치된 이유는? 하지만, 독립변수로 사용된 기하구조는 도로의 계획 및 건설시 주변 환경 등의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차로수 및 길어깨 폭 등 일관성 있는 사양이 적용되기 어렵다. 즉, 도로설계지침 등에서 정하고 있는 기준값 등이 있지만, 모든 도로구간에 적용하기 힘든 현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기하구조가 기준이 되는 값을 만족하지 못하거나, 기준값에 적합 혹은 초과하는 형태들이 혼합되어 설치되어 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에 대한 기존의 사고모형의 단점은? 이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한 기하구조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기하구조의 경우에는 지침 등에서 정하는 기준 권장값등이 있지만, 기존의 사고모형에서는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구조의 자료가 통합된 형태로 사용되어 혼합된 형태로 설치된 현실을 추정된 모형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하구조를 기준값에 의해 세분화된 기하구조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현실을 반영한 모형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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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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