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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1, 2014년, pp.73 - 81
이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한 기하구조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기하구조의 경우에는 지침 등에서 정하는 기준 권장값등이 있지만, 기존의 사고모형에서는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구조의 자료가 통합된 형태로 사용되어 혼합된 형태로 설치된 현실을 추정된 모형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하구조를 기준값에 의해 세분화된 기하구조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현실을 반영한 모형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각 기하구조별 탄력성 분석을 통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다. 이는 향후 교통안전을 고려한 기하구조의 지침 정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dealt with the impacts of geometric structure on traffic accidents occurring on the interstates. There are standard values for the case of geometric structure which are recommended in the design guideline/policy; however, in the previous models, geometric variables were adapted as integ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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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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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교통안전에 관한 연구는, 어디에 초점을 맞춰왔는가? | 대부분의 교통안전에 관한 연구는 교통사고와 도로 혹은 구간의 기하구조의 관계를 파악하고 분석·평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어 왔다. 이러한 분석에 주로 이용되는 모형은 선형회귀식, 포아송모형, 음이항모형, 그리고 이들에서 파생된 가산모형들(count models)을 바탕으로 교통량, 차로수, 차로 및 좌·우 길어깨 폭등도로이용자가 도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기하구조와 도로에서 발생한 사고건수(사고율) 및 심각도를 변수로 이용하였다. | |
기하구조가 기준이 되는 값을 만족하지 못하거나, 기준값에 적합 혹은 초과하는 형태들이 혼합되어 설치된 이유는? | 하지만, 독립변수로 사용된 기하구조는 도로의 계획 및 건설시 주변 환경 등의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차로수 및 길어깨 폭 등 일관성 있는 사양이 적용되기 어렵다. 즉, 도로설계지침 등에서 정하고 있는 기준값 등이 있지만, 모든 도로구간에 적용하기 힘든 현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기하구조가 기준이 되는 값을 만족하지 못하거나, 기준값에 적합 혹은 초과하는 형태들이 혼합되어 설치되어 있다. | |
고속도로 교통사고에 대한 기존의 사고모형의 단점은? | 이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한 기하구조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기하구조의 경우에는 지침 등에서 정하는 기준 권장값등이 있지만, 기존의 사고모형에서는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구조의 자료가 통합된 형태로 사용되어 혼합된 형태로 설치된 현실을 추정된 모형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기하구조를 기준값에 의해 세분화된 기하구조 자료를 사용함으로써, 현실을 반영한 모형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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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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