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고속 주행환경에서의 진출입 시설간 적정 이격거리 기준 산정 연구
Determining the Required Minimum Spacing between Freeway Interchange for High-speed Roadwa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3 = no.83, 2017년, pp.45 - 55  

김흥래 ((주)평화엔지니어링 연구원) ,  김경수 ((주)평화엔지니어링 연구원) ,  이근희 ((주)평화엔지니어링 연구원) ,  신준수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  백정길 (한국도로협회 기술국)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required minimum spacing between Freeway IC for high-speed roadways. METHODS : Since high-speed roadways with over 140 km/h design speed do not exist in Korea, VISSIM Simulation Program was used for analysis. Acceleration noise and conflicts were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설계속도 상향 시 개선이 요구되는 다양한 고속도로 설계제원 중 인터체인지간 적정이격거리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가속소음도와 상충 수를 적정 이격거리 산출을 위한 평가지표로 선정하였다. 가속소음은 VISSIM을 통해 개별차량의 감가속도 표준편차로 산출할 수 있고, 상충수는 VISSIM 상에서 주행하는 차량을 인식하여 차량간 상충수를 카운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SSAM을 통해 산출하였다.
  • 이들 연구에서는 분석대상 거동이 측정된 가속도의 평균으로부터의 편차가 작을수록 안정적인 거동으로 보았으며, 클수록 불안정한 거동으로 보았다. 이를 통해 운행 중인 차량의 속도 변화의 크기와 빈도수가 개별차량의 움직임에서의 안정성과 관련되어 있다고 판단하고 이를 표현하기 위한 지표로서 가속소음을 제시하였다.
  • 진출입시설간 이격거리 산정을 위하여 분석한 가속소음 및 상충수 분석은 정성적인 판단으로 적정 이격거리를 5~6km로 추정하였다. 따라서 정량적으로 IC간 적정 이격거리를 산출하기 위하여 각 교통량별 평가지표를 모형화하고, 모형식을 통해 추정된 이격거리별 지표값의 신뢰구간 비교를 통해 적정 이격거리를 산출하고자 하였다. 모형식은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를 통해 잔차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모형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설계속도를 140km/h로 가정하여 가속소음을 분석한 결과는 6km였지만, 이격거리간 가속소음의 변화가 크지 않아 변별력이 없는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고자 상충수 지표를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현재 국내 연결로 설계속도는 본선 설계속도 120km/h일 때 최대 80km/h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으나 본선 설계속도를 140km/h 상향시킬 경우 연결로 설계속도는 80km/h 이상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결로 설계속도를 80~90km/h로 가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변이구간 길이는 Table 5와 같이 국내 도로구조령 상에 본선 설계속도 120km/h에서 90m로 제시하고 있으나 본선 설계속도 140km/h에 대한 변이구간 길이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 국내 기준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요구되는 설계속도 140km/h에 대한 변이구간 길이를 100m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진출입시설간 이격거리가 짧을수록 VISSIM 내 개별차량의 가속소음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이격거리별 가속소음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격거리가 짧을수록 분석구간 내 상충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평가지표로 선정하였다. 가속소음과 같이 진출입시설간 이격거리별 상충수의 변화를 검토하여 적정 이격거리를 검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RB Special Report 165의 Traffic Flow Theory(1976)에서 가속소음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TRB Special Report 165의 Traffic Flow Theory(1976)에서 가속소음은 가속도의 표준편차로서 가속소음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운전자, 도로, 교통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공격적 성향의 운전자의 경우 속도 변화폭이 크게 발생하며, 다차로 고속도로보다 도시부의 단속교통류 상태에서 속도 변화폭이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터체인지 설치의 최소, 최대 간격은? 일본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터체인지 설치 간격은 공업지대 또는 대도시 주변 5~10km, 평지로서 소도시가 점재하는 경우 15~25km, 산지부 20~25km를 적용하고 있다. 최소간격은 인터체인지간 위빙과 도로 표식 설치에 필요한 길이를 고려하여 1.5~4km로 설정하고 있다. 최대간격은 도로의 관리 운영, 효용성을 고려하여 20~30km로 하고 있다(Japan Road Association, 2015).
미국의 경우 인터체인지간 최소간격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미국의 경우 인터체인지간 최소간격은(연결로가 있는 교차로 사이의 거리) 위빙구간의 교통량, 신호 능력, 신호 연동화, 변속차로의 길이에 의해 결정되며, 경험적으로 도시지역 1.5km[1mi], 지방지역 3.0km[2mi]으로 적용하고 있다. 인터체인지 계획 시 설계조건, 병목지점 및 국지혼잡의 해소, 안전성, 지형조건, 도로 이용자 편익, 교통량 조건을 검토하여 인터체인지 설치 타당성을 결정한다(AASHTO, 2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 and Streets. 

  2. Baek, D.H.(2003),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iverge and Merge Areas through The Analyses of Traffic Characteristics, Kyunghee university. 

  3. Daniel, L. Gerlough and Huber, Matthew J. (1975), Traffic Flow Theory,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Special Report 165. 

  4. Drew D. R., Dudek C. L., Keese C. J. (1967), Freeway Level of Service as Described by an Energy-Acceleration Noise Model, TRR, 162, 30-85. 

  5. Hassan Yasser, Sayed Tarek A and Ahammed Alauddin M (2006), Effect of Geometry of Entrance Terminals on Freeway Merging Behavior, TRB Annual Meeting, pp.1-14. 

  6. Herman R., Montroll E. W., Potts R. B., Rothery R. W.(1959), Traffic Dynamics: Analysis of Stability in Car-following, Opns Res, 7(1), 86-106. 

  7. Japan Road Association (2015), 道路構造令の解說と運用. 

  8. Kim, S.G., Sim, D.Y. and Huh, D.W. (2007), Determination of Minimum Spacing between Off-ramp Terminus and Intersection Considering the Influence of Adjacent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5, No.4 

  9. Ko, Joonho, Guensler Randall and Hunter Michael (2006), Variability in Traffic Flow Quality Experienced by Drivers: Evidence from Instrumented Vehicles, TRB 2006 Annual Meeting, pp.1-9. 

  10.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itute (2005), A Study on Design Criteria of Freeway in Diverging and Merging Area, 2015 Research report. 

  11. Korea National Police Agency (2016), Traffic Accident Statistics 2016. 

  12. Lee, E.E., Lee, J.Y. (2006), A Performance Assessment of Urban Arterial Highway Interchang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4, No.3. 

  13. Lee, S.K., Lee, K.Y. and Jang, J.H.(2011), Determining Ideal Distance between Consecutive Exit Ramps, Journal of KSCE, Vol.31,No.1D, pp.65-72. 

  1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Road structures and facilities Commentary Guidelines. 

  15. Oh, D.W., Oh, Ch. and Chang, M.S. (2009), Methodology for Evaluating Freeway Interchange Spacing for High Design Speed based on Traffic Safety: Focused on Analysis of Acceleration Noise using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7, No.5. 

  16. Park, S.Y, Lee, C.W, Kho, S.Y. and Lee, Y.G. (2015), Methodology for Calculating Surrogate Safety Measure by Using Vehicular Trajectory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3, No.4, pp.323-336 . 

  17. Road and Transportation Research Association (2011), Guidelines for the Design of Motorways. 

  18.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14), Roadway Design Manual. 

  19. Tex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7), Criteria for High Design Speed Facilities, Report No. FHWA/TX-07/05544-1. 

  2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12), Design Guidance for Freeway Mainline Ramp Terminals, NCHRP Report 730. 

  21.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07), Safety Assessment of Interchange Spacing on Urban Freeways, TECHBRIEF Publication No. FHWA-HRT-07-03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