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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3 = no.83, 2017년, pp.45 - 55
김흥래 ((주)평화엔지니어링 연구원) , 김경수 ((주)평화엔지니어링 연구원) , 이근희 ((주)평화엔지니어링 연구원) , 신준수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 백정길 (한국도로협회 기술국)
PURPOS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required minimum spacing between Freeway IC for high-speed roadways. METHODS : Since high-speed roadways with over 140 km/h design speed do not exist in Korea, VISSIM Simulation Program was used for analysis. Acceleration noise and conflicts we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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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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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B Special Report 165의 Traffic Flow Theory(1976)에서 가속소음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 TRB Special Report 165의 Traffic Flow Theory(1976)에서 가속소음은 가속도의 표준편차로서 가속소음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운전자, 도로, 교통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공격적 성향의 운전자의 경우 속도 변화폭이 크게 발생하며, 다차로 고속도로보다 도시부의 단속교통류 상태에서 속도 변화폭이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
일본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터체인지 설치의 최소, 최대 간격은? | 일본의 경우 일반적으로 인터체인지 설치 간격은 공업지대 또는 대도시 주변 5~10km, 평지로서 소도시가 점재하는 경우 15~25km, 산지부 20~25km를 적용하고 있다. 최소간격은 인터체인지간 위빙과 도로 표식 설치에 필요한 길이를 고려하여 1.5~4km로 설정하고 있다. 최대간격은 도로의 관리 운영, 효용성을 고려하여 20~30km로 하고 있다(Japan Road Association, 2015). | |
미국의 경우 인터체인지간 최소간격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 미국의 경우 인터체인지간 최소간격은(연결로가 있는 교차로 사이의 거리) 위빙구간의 교통량, 신호 능력, 신호 연동화, 변속차로의 길이에 의해 결정되며, 경험적으로 도시지역 1.5km[1mi], 지방지역 3.0km[2mi]으로 적용하고 있다. 인터체인지 계획 시 설계조건, 병목지점 및 국지혼잡의 해소, 안전성, 지형조건, 도로 이용자 편익, 교통량 조건을 검토하여 인터체인지 설치 타당성을 결정한다(AASHTO,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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