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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용 참여평가도구 한글판 Life Habits Assessment(LIFE-H 1.0)의 타당도 연구
A Study on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Assessment of Life Habits (LIFE-H 1.0) in Children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 신경재활치료과학, v.6 no.2, 2017년, pp.59 - 70  

우예신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이예진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김연주 (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작업치료실) ,  강재원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박혜연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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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아동 발달의 핵심적인 요소인 참여를 평가하고 참여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의 치료목표를 설정하고 참여를 강화시키는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용 참여평가도구 한글판 LIFE-H 1.0타당도를 검증하여 국내 작업치료사들이 아동의 참여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장애 및 비장애 아동 총 47명을 대상으로 2016년 2월부터 4월까지 약 2개월간 진행되었다.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0-4세와 5-13세 아동에 따라 문항이 다른 한글판 Life Habits Assessment(LIFE-H 1.0)를 자가 보고식 설문으로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결과: 일반적 특성에 관한 동질성 검증에서는 두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0-4세 및 5-13세로 나누어 장애 유무에 따른 두 집단 간 점수를 비교한 결과, LIFE-H 1.0 수행도 및 만족도의 총점에서 유의미한 차이(P<.05)가 발생하여 높은 판별타당도가 검증되었다. 결론: 한글판 LIFE-H 1.0은 장애 유무에 따른 참여의 차이를 분명하게 판별할 수 있는 참여평가도구다. 아동작업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신체 기능이나 능력 향상을 넘어 일상생활 및 사회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참여 수준을 정확히 평가하고 치료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높은 수준의 타당도가 검증된 만큼 작업치료 임상 현장과 연구에서 한글판 LIFE-H 1.0 평가도구가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It is important to assess the participation and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participation for setting goal of the child's treatment and strengthening participation. In this study, we verified the validity of the LIFE-H 1.0, so that domestic occupational therapists can systematical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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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글판 LIFE-H 1.0의 타당도를 검증하여 참여평가도구로써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아동을 대상으로 참여를 평가하고 참여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의 치료 목표를 설정하고 참여를 방해하는 요인을 파악 하여 활동에 대한 아동의 참여를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Engel-Yeger et al, 2009; King, Baldwin, Currie & Evans, 2005). 본 연구에서는 아동용 참여평 가도구인 한글판 LIFE-H 1.0의 타당도를 검증하여 국내 작업치료사들이 아동의 참여를 체계적으로 평가할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판별타당도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판별타당도는 교차분석(chi-square test)을 실시하여 대상자의 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한 뒤, 독립 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검증하였고, 유의수준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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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에 대한 재활치료는 어느 시점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는가? 아동에 대한 재활치료는 2007년 보건복지부가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을 시행한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이후‘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의 대상자가 확대되면서 복지영역에서 치료시장의 활성화를 일으켰다(Choi, 2013).
ICF란 무엇인가? 참여에 대한 강조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가 국제 기능·장애·건강 분류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ICF)를 제시하면서 시작되었다(WHO, 2001). ICF는 장애가 신체적인 구조나 기능의 결함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일상생활과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하지만 아동의 장애와 건강 상태는 성인과 다르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아동·청소년 버전의 국제 기능·장애·건강 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for Children and Youth version; ICF-CY)를 개발하였다.
왜 세계보건기구는 ICF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ICF-CY를 개발하였는가? ICF는 장애가 신체적인 구조나 기능의 결함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일상생활과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하지만 아동의 장애와 건강 상태는 성인과 다르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아동·청소년 버전의 국제 기능·장애·건강 분류(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for Children and Youth version; ICF-CY)를 개발하였다. ICF-CY는 영아와 학령기 이후의 아동에 대한 신체 구조나 기능 그리고 아동기의 활동과 참여 및 환경을 둘러싼 요소에 대하여좀 더 자세한 내용을 추가하였다(WHO,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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