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 개발 연구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Scale for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3, 2017년, pp.443 - 460  

김리나 (서울목운초등학교) ,  신항균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 및 초등학교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의 통계적 분석을 바탕으로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수학 교수 효능감을 구성하는 요인으로는 수학 수업 효능감, 수학 효능감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설문 문항의 신뢰도는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 기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타당도 검증은 문헌 연구 및 수학 교과 전문 교사의 검토를 중심으로 실시되었다. 이와 같은 절차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13문항으로 구성된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a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scale for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The sample was consisted of 300 elementary teachers in South Korea. A total of 13 items were developed and examined for internal consiste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주제어

참고문헌 (40)

  1. 강문봉, 김정하 (2014)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 개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519-537. 

  2. 교육부 (2016). 교육통계. 서울: 대한민국, 교육부. 

  3. 김리나 (2015).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교수불안 측정도구 개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649-666. 

  4. 량도형 (2014). 수학 교수 효능감 척도의 개발 및 정당화: 확인적 요인 분석, 수학교육, 53(2), 185-200. 

  5. 윤락경, 전인호 (2010). 수학불안 감소를 위한 수학 친화적 활동 프로그램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583-613. 

  6. 허양원, 김선유 (2013). 수학 교과에 대한 초등교사의 자기효능감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교수학, 15(2), 337-352. 

  7. Bandura, A. (1977). Self-effis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8. Ball, D. L., Hill, H. C., & Bass, H. (2003). Developing measures of teachers’ 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5(1), 11-30. 

  9.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0. Betz, N. E., & Heckett, G. (1983). The relationship of mathematics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the selection of science-based college majo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3, 329-345. 

  11. Brouwers, A., & Tomic, W. (2003). A test of the factorial validity of the Teacher Efficacy Scale. Research in Education, 69, 67-79. 

  12. Charalambous, C. Y., Philippou, G. N., & Kyriakides, L. (2008). Tracing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teachers’ efficacy beliefs in teaching mathematics during fieldwork.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7(2), 125-142. 

  13. Engelbrecht, J., Harding, A., & Poteieter, M. (2005). Undergraduate students' performance and confidence in procedural and conceptual mathema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aching, 36(7), 701-712. 

  14. Enochs, L. G., Smith, P. L., & Huinker, D. (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2. 

  15. Esterly, E. J. (2003). A multi-method exploration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and epistemological beliefs of elementary preservice and novice teachers, Unpublished PhD dissertation in the Graduate School of the Ohio State University. Retrieved from http:..etd.ohiolink.edu/ap/10?::No:10:P19...NUM:osu1070405222 

  16. Ferla, J., Valcke, M., & Cai, Y. (2009).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self-concept:Reconsidering structural relationship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4), 499-505. 

  17. Charalambous, C., Philippou, G., & Kyriakides, L. (2008). Tracing the development of preservice teachers' efficacy in teaching mathematics during fieldwork. Educational Sutdies in Mathematics, 67, 125-142. 

  18. Delaney, S., Ball, H. C., Hill, S. G., Schilling, S., & Zopf, D. (2008). 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Adapting U.S. measures for use in Ireland.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3), 171-179. 

  19. Gavora, P. (2010). Slovak pre-service teacher self-efficacy: Theoretical and research consideration. The Educational Review, 21(2), 17-30. 

  20. Han, S., Liou-Mark, J., Yu, K. T., & Zeng, S. (2015). Self-Efficacy and Attitudes Towards Mathematics of Undergraduates: A U.S. and Taiwan Comparison.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8(1), 1-15. 

  21. Henson, R. (2001). Teacher self-efficacy: Substantive implications and measurement dilem-mas. Paper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Educational Research Exchange. January 26. 2001. Texas A&M University, Texas. Retrived from:www.des.emory.edu/mfp/erekeynote.pdf 

  22. Henson, R. (2002). From adolescence angst to adulthood; Substantive implications and measurement dilemmas in the development of teacher efficacy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37(3), 137-150. 

  23. Hill. H. C. (2008).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and the mathematical quality of instruction: An exploratory study. Cognition and Instruction, 26, 430-511. 

  24. Kaiser, H. F. (1970). A Second Generation Little Jiffy, Psychometrika, 35(4), 401-415. 

  25. Kelly, K., Clark, B., Brown, V., Sitiza, J. (2003). Good practice in the conduct and reporting of survey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15, 261-266. 

  26. Khale, D. K. B. (2008). How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al self-eficacy and mathematics teaching self-efficacy relate to Conceptually and procedurally oriented teaching practices. Unpublished PhD Dissertation in the Graduate School of The Ohio State University. Retrieved from:http://etd.ohiolink.edu/rws_etd/cgi/viewcontent.cgi? 

  27. Kim, R., & Albert, L. R. (2015).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Springer. 

  28. Khale, D. K. B. (2008). How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al self-efficacy and matheamtics teaching self-efficacy relate to Conceptually and procedurally oriented teaching practices, Unpublished PhD Dissertation in the Graduate School of The Ohio State University. Retrieved from:http://etd.ohiolink.edu/rws_etd/document/get/osu1211122861/inline 

  29. Konstantopolous, S. (2011). Teacher effects in early grades: Evidence fro a randomized study. Teacher College Record, 113, 1541-1565. 

  30. Morris, A. K., Hievert, J., & Spitzer, S. M. (2009).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in planning and evaluating instruction: What can preservice teachers lear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0(5), 491-529. 

  31. Lin, H. L., & Gorrell, J. (2001). Exploratory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 efficacy in Taiwa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623-645. 

  32. Liu, X., & Koirala, H. (2009). The effect of mathematics self-efficacy on mathematics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In: Proceedings of the NERA Conference 2009, Retrieved from http://digitalcommons.uconn.edu/cgi/viewcontent.cgi? 

  33. Ross, J. A. (1992). Teacher efficacy and the effect of coaching on student achievement.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 95, 534-562. 

  34. Ross, J., & Bruce, C. (2007). Professional development effects on teacher efficacy:Results of randomized fieldtria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1(1), 50-60. 

  35. Siegle, D., & McCoach, D. B. (2007). Increasing student mathematics self-efficacy through teacher training.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18, 278-312. 

  36. Soodak, L., & Podell, D. M. (1996). Teacher efficacy and student problem as factors in special education referr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7, 66-81. 

  37. Tschannen-Mohan, M., Hoy, A. (2001). Teacher, efficacy: Capturing and elusive constru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7, 783-805. 

  38. Unlu, M., & Ertekin, E.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eamtics teaching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self-efficacy.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06, 3014-3045. 

  39. Usher, L. E., & Pajares, F. (2009). Sources of self-efficacy in mathematics: A validation stud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4, 89-101. 

  40. Zuya, H. E., Kwalat, S. K., & Attah, B. G. (2016).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Teaching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 and Practice, 7(14), 93-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