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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수요목기 초등수학교과서 『셈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thematics Textbook 'Saemb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3, 2017년, pp.485 - 503  

조영미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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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교수요목기에 발간된 셈본 교과서가 여러 종류임에 주목하고 셈본을 둘러싼 역사적 배경과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셈본교과서는 크게 미군정 시기 셈본 교과서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의 셈본 교과서로 대별될 수 있었다. 두 종류의 셈본은 외형, 체제, 수학 내용 지도 방식 등에서 차이가 났다. 후자는 전자에 비해 한층 발전된 교과서 체계를 갖추었으며, 수학 내용에 대한 설명도 상당히 더 상세하고 친절하였다. 특히 후기 셈본 교과서는, 제1차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이라고 일컬어지는'생활단원학습'을 지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embon' was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in the Period of Syllabus in Korea. First I classified Saembons in five groups. And then I regrouped them into two kinds. One kinds were published under U.S. Army Military Government, and other kinds were made under Republic of Koera. Two kinds of Saem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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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대에 따라 셈본교과서를 두 개로 나누면? 이 논문에서는 교수요목기에 발간된 셈본 교과서가 여러 종류임에 주목하고 셈본을 둘러싼 역사적 배경과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셈본교과서는 크게 미군정 시기 셈본 교과서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의 셈본 교과서로 대별될 수 있었다. 두 종류의 셈본은 외형, 체제, 수학 내용 지도 방식 등에서 차이가 났다.
셈본이란? 셈본은 해방 후부터 제1차 교육과정의 교과서가 나오기 전까지 사용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이름이다. 제1차 교육과정 이전의 시기를 교수요목기라고 보아 셈본을 교수요목기의 초등 수학교과서라고도 한다. 셈본은 1946년부터 1955년까지 발행되어 그 사용 기간이 9년에 이른다.
교수요목기의 어떤 부정적인 평가 때문에 셈본 교과서는 주목받지 못하였나? 이때 만들어진 교수요목은 제1차 교육과정 전까지 법의 효력을 가졌다. 당시 만들어진 교수요목에 대한 평가는 ‘교육과정 편성 체제에 비추어 볼 때 교과목표와 학년 목표가 설정되지 않았고, 내용 조직에서도 영역별 계통성이 없이 교과별 주제를 나열하는데 불과(남승인 외, 2003)’ 또는 ‘교육과정을 연구할 여러 가지 여건이 미비하였으므로, 광복 이전의 산수과 학습 내용을 답습’(김성준 외, 2014)와 같이 얼마간 부정적이다. 교수요목기에 대한 이런 평가는 셈본 교과서에 고스란히 투영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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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완 (2000).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계산 지도 방법의 변화 :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4, 21-37. 

  2. 김상근 (2008).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곱셈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 곱셈 기초부터 곱셈구구 지도까지.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성준 외 (2014). 초등수학교육론. 동명사. 

  4. 김철수 (1947). 초등셈본지도해설서. 금룡도서문구. 

  5. 김향자 (2000). 한국 초등 수학교육의 변천과 전망.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남승인 외 (2003). 초등교사 교육을 위한 수학 교과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과제 2003-9-3. 

  7. 박한식 (1991). 한국수학교육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8. 송영순 (1999).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송정환 (200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수직과 평행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안경식 (1994).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 운동과 사상. 학지사. 

  11. 이대현 (2010).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이종국 (2008) 한국의 교과서 변천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3. 임지애 (2003).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통계그래프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정재환 (2012). 해방 후 조선어학회?한글학회 활동 연구(1945-1957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조영미 (2012). 제1차 생활 단원 중심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재조명 연구 :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167-183. 

  16. 최지영 (2002).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약수와 배수 지도방법에 대한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허강 외 (2000). 한국 편수사 연구(I).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연구보고서 2000-4. 

  18. http://db.history.go.kr/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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