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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3, 2017년, pp.485 - 503
조영미 (공주교육대학교)
'Saembon' was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in the Period of Syllabus in Korea. First I classified Saembons in five groups. And then I regrouped them into two kinds. One kinds were published under U.S. Army Military Government, and other kinds were made under Republic of Koera. Two kinds of Saemb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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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에 따라 셈본교과서를 두 개로 나누면? | 이 논문에서는 교수요목기에 발간된 셈본 교과서가 여러 종류임에 주목하고 셈본을 둘러싼 역사적 배경과 그 변화를 살펴보았다. 셈본교과서는 크게 미군정 시기 셈본 교과서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의 셈본 교과서로 대별될 수 있었다. 두 종류의 셈본은 외형, 체제, 수학 내용 지도 방식 등에서 차이가 났다. | |
셈본이란? | 셈본은 해방 후부터 제1차 교육과정의 교과서가 나오기 전까지 사용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이름이다. 제1차 교육과정 이전의 시기를 교수요목기라고 보아 셈본을 교수요목기의 초등 수학교과서라고도 한다. 셈본은 1946년부터 1955년까지 발행되어 그 사용 기간이 9년에 이른다. | |
교수요목기의 어떤 부정적인 평가 때문에 셈본 교과서는 주목받지 못하였나? | 이때 만들어진 교수요목은 제1차 교육과정 전까지 법의 효력을 가졌다. 당시 만들어진 교수요목에 대한 평가는 ‘교육과정 편성 체제에 비추어 볼 때 교과목표와 학년 목표가 설정되지 않았고, 내용 조직에서도 영역별 계통성이 없이 교과별 주제를 나열하는데 불과(남승인 외, 2003)’ 또는 ‘교육과정을 연구할 여러 가지 여건이 미비하였으므로, 광복 이전의 산수과 학습 내용을 답습’(김성준 외, 2014)와 같이 얼마간 부정적이다. 교수요목기에 대한 이런 평가는 셈본 교과서에 고스란히 투영된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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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b.history.go.kr/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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