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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 수학교과서의 곱셈구구 지도내용 비교 연구
The Comparative Study on Teaching of Multiplication Tables in South Korea, China, Japan, Singapore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3, 2016년, pp.407 - 430  

김현 (천안삼거리초등학교) ,  조영미 (공주교육대학교) ,  정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논문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4개국 수학 교과서의 곱셈구구 지도내용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곱셈구구 지도시기와 지도순서, 곱셈구구의 주요 요소의 지도 내용을 중심으로 나라별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비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를 개발할 때 숙고해야 할 쟁점들을 도출하였다. 곱셈구구 지도 단원의 수, 구구단의 범위와 단과 단 사이의 연속성과 비약, 곱셈 모델의 다양성과 일관성 확보, 0단과 1단의 지도, 곱셈의 원리 이해와 암기의 조화 등이 쟁점으로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and discussed the instruction method of multiplication tables in mathematics textbooks from four countries in Asia; South Korea, China, Japan, and Singapore. The conclusions of remarks are states as follows: First. The teaching period and elements should be subdivided mo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곱셈구구를 학생들이 숙달해야 하는 이유는? 곱셈구구는 복잡한 곱셈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거나 나눗셈 문제를 해결하는 주요 도구이다. 곱셈구구는 거의 대부분의 계산에서 기본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에 숙달해야 한다.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저자들이 곱셈구구에 대해 고안하는 이유는? 그런데 곱셈구구는 복잡하기도 하다. 2단부터 9단까지 등장하는 구구의 수는 72개이다. 외운다는 입장에서 보면 72개의 구구는 만만치 않다. 그리고 10살이 채 안 된 어린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곱셈구구 지도 내용을 교과서에 구성한다는 것은 섬세한 작업일 수밖에 없다. 그동안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저자들은 아이들이 곱셈구구를, 원리를 이해하면서, 지루하지 않게, 효율적으로 배우고 암기할 수 있도록 각종 장치들을 고안해 왔다.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는 곱셈구구를 언제 다루는 시기를 비교하면?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는 모두 곱셈구구를 2학년부터 다룬다. 중국과 싱가포르는 2-1학기에, 우리나라와 일본은 2-2학기에 시작한다. 일본과 싱가포르는 두 개 학년, 즉 2 학년과 3학년에서 곱셈구구를 나누어 다룬다는 점에서 공통된다. 곱셈구구를 다루는 단원의 개수에서, 일본과 싱가포르는 3개 단원, 중국은 2개 단원, 우리나라는 1개 단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강흥규, 심선영 (2010). 알고리즘의 다양성을 활용한 두 자리 수 곱셈의 지도 방안과 그에 따른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곱셈 알고리즘 이해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287-314. 

  2. 교육과학기술부 (2013).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4. 서울: (주) 천재교육. 

  3. 교육과학기술부 (2009). 수학2-2 서울: 서울교육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4. 김상근 (2008).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곱셈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 곱셈 기초부터 곱셈 구구 지도까지.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 김수정, 방정숙 (2007). 십진블록을 활용한 소수의 곱셈 지도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1), 1-21. 

  6. 서미나 (2012). 한국과 중국의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 소수를 중심으로.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 송순희 (2000). 스켐프의 곱셈구구 지도방법 적용사례연구 : 초등학교 3학년 수학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 이지현 (2004). 한국과 미국의 초등 수학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중심적 관점에서의 비교분석 : 초등학교 2-3학년 수준의 곱셈 단원 교육과정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9. 임재훈 (2014). 선험적 지식으로서 곱셈의 교환법칙 교육의 문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1), 1-17. 

  10. 장미라 (2006).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곱셈적 사고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정영옥 (2013). 초등수학에서 자연수 곱셈지도. 학교수학, 15(4), 889-920. 

  12. 인민교육출판사 초등학교 수학실 (2003). 9년 의무교육 6년제 초등학교 교과서 수학 3. 허난성: 인민교육출판사. 

  13. 橋本{吉彦 (2005). 新しぃ算數 2-下. 東京書籍. 

  14. 橋本{吉彦 (2005). 新しぃ算數 3-上. 東京書籍. 

  15. Shirley T., Kang M. T., Varsha P., Chan M. L., Karen Q. (2007). In step maths textbook 2A. PanPac Education. 

  16. Shirley T., Kang M. T., Varsha P., Chan M. L., Karen Q. (2007). In step maths textbook 2B. PanPac Education. 

  17. Varsha P., Karen Q. (2007). In step maths textbook 3A. PanPac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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