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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4, 2017년, pp.765 - 789
Arithmetic is the basis of school mathematics and in fact, number and operation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is the most basic and essential domain. Even though there has been a consensus that arithmetic should be taught more meaningfully beyond the emphasis of calculation skills and teachers sh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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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 국어원에 따른 산술의 정의는 무엇인가? | 이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산술의 의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립국어원(2016)에 따르면, 산술(算術)은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수와 양의 간단한 성질 및 셈을 다루는 수학적 계산 방법’이라고 정의된다. 이로부터 ‘산술’이라는 용어 자체는 일반인들에게 방법적, 기능적 측면의 느낌을 제공한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 |
산술에서 대수로의 이행에 관한 연구는 어떤 관점으로 구분되는가? | 후자의 분석과 관련하여 산술에서 대수로의 이행에 관한 연구는 크게, 전 대수적 접근(pre-algebra approach)과 초기 대수적 접근(early-algebra approach)의 관점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산술과 대수의 분명한 차이를 주장하는 전대수적 접근과는 다른 관점에서 산술과 대수의 연결을 논하는 초기 대수적 접근이라 할지라도, 방정숙, 최지영(2011), 이화영(2011) 등 다수의 연구에서 양자 간에는 인지적 간격이 존재하며 그 간격을 좁히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 |
'초등 수학에서 산술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산술은 학교수학의 기본이라 할 수 있고 실제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수와 연산은 가장 기본이며 핵심 영역에 해당된다. 또한 후속 학습과의 연결성을 고려할 때 산술은 이후 수학 학습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이와 같은 산술의 중요성에 비추어볼 때 ‘초등 수학에서 산술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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