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4, 2017년, pp.463 - 473
방설영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은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건강과학연구원)
Purpose: The purposes of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debriefing using reflection questions and writ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efficacy, and clinical judgement ability in simulation of post-operative care of abdominal surgery. Methods: The research method was a nonequiva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에서 임상실습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학에서 임상실습 교육의 목적은 간호과정을 직접 체험하여 임상실무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Shepherd, Kelly, Skene, White, 2007). 그러나 간호교육기관의 증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습기관(Fanning & Gaba, 2007; Ha, 2014) 및 간호대학생의 간호행위에 대한 법적근거가 없고, 의료소비자들의 권리의식 강화 및 환자 안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의료 환경으로 인해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이 직접적인 간호 수행보다는 관찰, 또는 보조 업무 위주로 이루어져 임상실무능력을 함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초래한다(Joo, Sohng, & Kim, 2015). | |
디브리핑은 어떤 교수학습 전략인가? | 시뮬레이션 교육의 마지막 과정인 디브리핑은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근거로 수행한 간호활동에 대해 성찰과 토론, 피드백을 통해 경험을 구조화하여 학습 성과를 성취하는 중요한 시간이다(Kang, Kim, & Oh, 2013). 그리고 교수와 학습자가 임상적 상황을 재검토하는 과정으로 성찰적 학습과정을 통한 임상추론과 판단능력 개발을 촉진하고 성찰 학습을 통해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경험했던 임상문제의 해결을 촉진하는 교수 학습 전략이다(Fanning & Gaba, 2007). 특히 구조적 디브리핑은 시뮬레이션 경험을 조직화하고 생각을 구조화시킴으로써 임상판단력,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자기효능감, 자신감 향상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였다(Lasater, 2007, 2011). | |
간호과정에서 임상실무능력을 함양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학에서 임상실습 교육의 목적은 간호과정을 직접 체험하여 임상실무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Shepherd, Kelly, Skene, White, 2007). 그러나 간호교육기관의 증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습기관(Fanning & Gaba, 2007; Ha, 2014) 및 간호대학생의 간호행위에 대한 법적근거가 없고, 의료소비자들의 권리의식 강화 및 환자 안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의료 환경으로 인해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이 직접적인 간호 수행보다는 관찰, 또는 보조 업무 위주로 이루어져 임상실무능력을 함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초래한다(Joo, Sohng, & Kim, 2015).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하는데 시뮬레이션 교육은 간호대학생이 강의에서 습득하게 되는 지식과 능력을 임상현장에 적용할 수 있고(Cato, Lasater, & Peeples, 2009), 임상해결능력을 학습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역량이 향상되어 전 세계적으로 학습프로그램에 적용되고 있다(Lasater, 2007, 2011; Lasater & Nielsen, 2009; Lestander, Lehto, & Enqstrom, 2016). |
Bandura, A. (1997). The anatomy of stages of change.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2, 8-10.
Cant, R. P., & Cooper, S. J. (2010).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1), 3-15.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9.05240.x
Cato, M. L., Lasater, K., & Peeples, A. I. (2009). Nursing students' self-assessment of their simulation experienc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105-108.
Choi, Y. A. (2006). A Study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imcheon Science College, 32, 17-23.
Fanning, R. M., & Gaba, D. M. (2007). The role of debriefing in simulation-based learning. Simulation in Healthcare, 2(2), 115-125.
Ha, Y. K. (2014). The Effects of debriefing utilizing the clinical judgment rubric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knowledge and self-confid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Hur, H. K., Park, S. M., Shin, Y. H., Lim, Y. M., Kim, K. Y., Kim, K. K., et al. (2013).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28-240. https://dx.doi.org/10.5977/jkasne.2013.19.2.228
Joo, G. E., Sohng, K. Y., & Kim, H. J. (2015).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Korean Journal of Fundamantals of Nursing, 22(1), 49-58. https://doi.org/10.7739/jkafn.2015.22.1.49
Jung, K. I. (2015). The Effect of end-of-life care(ELC) education applied by the debriefing based on the clinical judgment model on learning outcomes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im, A. Y.(1997).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Korea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1(2), 1-19.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Healthcare. (2015, April). Medical simulation term search. Retrieved September 20, 2016 from http://kossh.or.kr/kossh_resource/definition_search.php
Lasater, K. (2007). Clinical judgement development: Using simulation to create an assessment rubric.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1), 496-503.
Lasater, K. (2011). Clinical judgment: The last frontier for evalu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2), 86-92. https://doi.org/10.1016/j.nepr.2010.11.013
Lasater, K., & Nielsen, A. (2009). Reflective journaling for clinical judg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8(1), 40-44.
Lestander, O., Lehto, N., & Enqstrom, A. (2016). Nursing students's perceptions of learning after high fidelity simulation: Effects of a three-step post simulation reflection model. Nurse Education Today, 40(May), 219-224. http://doi.org/10.1016/j.nedt.2016.03.011
Mariani, B., Cantrell, M. A., Meakim, C., Prieto, P., & Dreifuerst, K. T.(2013). Structured debriefing and students' clinical judgment abilities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9(5), 147-155. http://dx.doi.org/10.1016/j.ecns.2011.11.009
Nielsen, A., Stagnell, S., & Jester, P. (2007). Guide for reflection using the clinical judgement model.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1), 513-516.
Oh, H. K. (2015). Effects of simulation based practice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clinical judgement, and learning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5(5), 187-194.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0.12
Oh, Y. J. (2016). The Application of a debriefing based on transformative learning theory to nursing simullation learning and its eff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Park, I. H. (2014). The Effects of video-aided feedback in pre and post operative nursing simulation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chunhyang Uniersiy, Asan.
Petranek, C. (2000). Written debriefing: The next vital step in learning with simulations. Article in Simulation & Gaming, 31(1), 108-118.
Shepherd, I. A., Kelly, C. M., Skene, F. M., & White, K. T. (2007). Enhancing graduate nurses' health assessment knowledge and skills using low-fidelity adult human simulation. Simulation in Healthcare, 2(1), 16-24. http://doi.org/10.1097/SIH.0b013e318030c8dd
Sim, G. G. (201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Lasater clinical judgement rubric in Korea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Yoon, J. (1999).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Yu, B. M., Jeon, J. C., & Park, H. J. (2013). The Effects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type of refle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9(4), 837-8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