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시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디브리핑에 대한 의미, 반응, 그리고 효과적인 디브리핑 방법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Meaning, Response, and Effective Methods for Debriefing in Simulation-based Education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4 no.1, 2017년, pp.51 - 59  

김은정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부) ,  김영주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문성미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wa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in which an exploration was done of how nursing students perceive debriefing and what they think are the most effective debriefing methods for simulation-based nursing education. Methods: A convenience sample of 296 sophomore, junior and senior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또한 학년에 따라서, 시뮬레이션기반 실습을 경험한 회수에 따라서, 학생들이 인식하는 디브리핑의 의미와 디브리핑 시간에 느끼는 반응, 그리고 효과적인 디브리핑 방법이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교과과정의 한 과목으로 시뮬레이션기반 실습을 각각 다른 학년에 적용하고 있는 3개 대학의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디브리핑에 대한 인식과 경험, 학생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디브리핑 방법을 조사하여 추후 우리 문화에 맞는 디브리핑 전략과 이론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실습에서 디브리핑을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실습에서 디브리핑을 하는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목적을 촉진시키고 앞으로의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며 궁극적으로는 능력있는 간호사를 배출하여 환자간호를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디브리핑은 학생들의 사고 수준을 높이고 새로운 성찰 학습을 통해 현재의 지식 기반에 자신의 임상적 판단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정보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촉진시킨다[2-5].
디브리핑이란 무엇인가? 시나리오를 이용한 고충실도 시뮬레이션실습의 가장 중요한 과정 중의 하나가 디브리핑이다. 디브리핑이란 시뮬레이션 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하여 시나리오 구현이 끝난 후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 경험한 내용을 성찰, 토론, 피드백을 통하여 의미 있게 구조화하는 시간을 말하며, 시나리오 진행을 멈추고 토의하거나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도 디브리핑이라고 부른다[1].
디브리핑 과정에서 학습자는 어떠한 기회를 얻게되는가? 디브리핑은 학생들의 사고 수준을 높이고 새로운 성찰 학습을 통해 현재의 지식 기반에 자신의 임상적 판단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정보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촉진시킨다[2-5].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경험한 시뮬레이션 상황 속에서 의미 있었던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미처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던 부분이나 의심스러웠던 부분을 되짚어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Fanning RM, Gaba DM. The role of debriefing in simulationbased learning. Simulation in Healthcare. 2007;2(2):115-125. http://dx.doi.org/10.1097/SIH.0b013e3180315539 

  2. Dreifuerst KT. The essentials of debriefing in simulation learning: A concept analysi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9; 30(2):109-114. 

  3. Dreifuerst KT. Using debriefing for meaningful learning to foster development of clinical reasoning in simul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2;51(6):326-333.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20409-02 

  4. Mariani B, Cantrell MA, Meakim C, Prieto P, Dreifuerst KT. Structured debriefing and students' clinical judgment abilities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3;9(5):e147-e155. http://dx.doi.org/10.1016/j.ecns.2011.11.009 

  5. Shinnick MA, Woo M, Horwich TB, Steadman R. Debriefing: The most important component in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1;7(3):e105-e111. http://dx.doi.org/10.1016/j.ecns.2010.11.005 

  6. Waznonis AR. Methods and evaluations for simulation debriefing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4; 53(8):459-465.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40722-13 

  7. Issenberg SB, McGaghie WC, Petrusa ER, Lee GD, Scalese RJ. Features and uses of high-fidelity medical simulations that lead to effective learning: A BEME systematic review. Medical Teacher. 2005;27(1):10-28. 

  8. Durham CF. The international nursing association for clinical simulation and learning (INACSL), a community of practice for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3;9(8):e275- e276. http://dx.doi.org/10.1016/j.ecns.2013.06.005 

  9. Gordon CJ, Buckley T. The effe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training on medical-surgical graduate nurses' perceived ability to respond to patient clinical emergencie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09;40(11):491-498.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91023-06 

  10. O'Donnell J, Rodgers D, Lee W, Edelson D, Haag J, Hamilton M, et al. Structured and supported debriefing. Dallas, Tex: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09. 

  11. Mariani B, Cantrell MA, Meakim C. Nurse educators' perceptions about structured debriefing in clinical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14;35(5):330-331. http://dx.doi.org/10.5480/13-1190.1 

  12. Lasater K. Clinical judgment: The last frontier for evalu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1;11(2):86-92. http://dx.doi.org/10.1016/j.nepr.2010.11.013 

  13. Arafeh JM, Hansen SS, Nichols A. Debriefing in simulatedbased learning: Facilitating a reflective discussion. Journal of Perinatal & Neonatal Nursing. 2010;24(4):302-309. http://dx.doi.org/10.1097/JPN.0b013e3181f6b5ec 

  14. Kim HJ. The effects of suction care self video-based debriefing- assisted learning in the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Care Nursing. 2015;22(1):88-97. 

  15. Choi EH, Lee EJ. Clinical practice and debriefing satisfaction after simulation debriefing with video.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5;3(2):23-33. 

  16. Kim J, Heo N. Learner's debriefing experience on team-based nursing simul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5;3(2):35-44. 

  17. Ha EH. Attitudes toward video-assisted debriefing after simul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n application of Q methodology. Nurse Education Today. 2014;34(6):978-984. http://dx.doi.org/10.1016/j.nedt.2014.01.003 

  18. Palaganas JC, Flanagan B. Simon R. Debriefing: Theory and techniques. In: Riley RH, editor. Manual of simulation in healthcar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p. 155-170. 

  19. Rudolph JW, Simon R, Raemer DB, Eppich WJ. Debriefing as formative assessment: Closing performance gaps in medical education. Academic Emergency Medicine. 2008;15(11):1010- 1016. http://dx.doi.org/10.1111/j.1553-2712.2008.00248.x 

  20. Bond WF, Deitrick LM, Arnold DC, Kostenbader M, Barr GC, Kimmel SR, et al. Using simulation to instruct emergency medicine residents in cognitive forcing strategies. Academic Medicine. 2004;79(5):438-446. 

  21. Cantrell MA. The importance of debriefing in clinical simulation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08;4(2):e19-e23. http://dx.doi.org/10.1016/j.ecns.2008.06.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