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90 - 101
김종민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 박한솔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This study will analyze that the meaning and the characteristic of Information design type advertising. This study research the advertisement and Information with the issue and explore Information design type advertising samples by doing an in-depth analysis with an expert group and an inexpert gro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란 무엇인가? | 정보란 환경 속에 존재하는 추상적인 데이터를 조직화하여 인간이 사용 가능한 형태로 형상화 시킨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영어로 Information은 ‘In’과 ‘Formation’으로 나뉜다. | |
광고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광고 표현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는 광고디자인은 넓은 의미로는 광고 메시지의 형태적 표현에 대한 전략을 디자인하고, 좁은 의미로는 이미지와 카피를 기술적으로 레이아웃2)하여 표현하는 과정을 말한다[11]. 황민정은 레이아웃(layout),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사진(photography),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컬러(color) 등 구성요소의 적절한 표현과 구사는 광고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라 하였다[12]. 흔히 광고대행사에서는 아트워크(Artwork)라 표현하기도 하고, 상업디자인, 커머셜 디자인(Commercial Design),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과 거의 동의어로써,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디자인(Communication Design)의 일종이라고 코레드 광고전략 연구소의 광고 대사전에 정의되어져있다[13]. | |
정보디자인은 크게 보면 시각 디자인과 관련이 깊은 이유는 무엇인가? | 정보디자인은 정보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그 방법과 형식이 다르지만 크게 보면 시각디자인과 관련이 깊다. 사용자에게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우선 정보를 시각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보의 시각화란,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때 그래픽 요소(색채, 이미지, 문자 등)를 사용하여 데이터가 정보로서 의미가 생성되도록 형상화하는 것을 말한다[3]. |
양윤직, 조창완, "광고 매체별 광고회피수준과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92호, p.357, 2012.
박소담, 정보그래픽 비주얼 표현 요소에 따라 수용자 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8, 2012.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교과서, 안그리픽스, 2008.
오병근, 지식의 시각화, 비즈엔비즈, 2013.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B%B3%B4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B%B3%B4_%EB%94%94%EC%9E%90%EC%9D%B8
고재학, 허훈, "정보디자인 관점에서 사이버스페이스의 행정정보화 사업연구과제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Vol.7, No.1, p.144, 2004. 재인용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01&contents_id4671
김원석, 제품구매에 있어 광고디자인이 소비자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7, 2003.
반미연, 광고디자인 교육에서 패러디 광고를 위한 아이디어 발상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0, 2014.
안상락, 박정희, 광고, 광고디자인, 비즈앤즈, 2010.
황민정, 스마트폰을 활용한 광고디자인 형태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3, 2011.
코레드 광고 전략 연구소, 광고 대사전, 서울: 나남, p.47, 1996.
http://www.fashionseoul.com/?p109744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730600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0537040&code61121111&cpnv
박미희, 정대표, 파워블로거의 소비자문제와 개선방안, 정책연구보고서 12-18, p.90, 2012.
김종민, 모바일메신저 광고디자인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33, 2015.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83797&cid44415&categoryId44415
김경수, 인터넷검색광고의 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50, 2007.
민병전, 광고크리에이티브 유형별 표현 분포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29, 2009.
http://tip.daum.net/openknow/48920462
http://submap.kibu.hu/
https://alleciel.com/2011/03/31/dentsu-sips/
임재해, "페이스북 공동체의 소통기능과 정치적 변혁성," 한국민속학, 제55권, pp.150-152, 2012.
최근혜, 서구원, "인포그래픽이 광고 주목도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조형미디어학, Vol.18, No.3, p.273,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