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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354 - 363
The purpose of this study sought to analyze the achievement of educational training of IS-Geo's (International School for Geoscience Resources; IS-Geo's) according to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se components by incorporating variables and those that affect learning outcomes from the L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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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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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생태란 무엇인가? | 학습 생태(learning ecology)란 인간과 생활환경간의 관계를 역동적인 관계로 바라보는 시도로, 능동적으로 성장하는 인간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교육환경 간의 상호조절 과정에 대한 연구라 정의할 수 있다[3]. 따라서 학습 생태학적 관점이란 학습자의 학습 환경에서 학습활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한 구성요소 간의 복잡성과 그 상호의존성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4]. | |
학습 생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최근에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기존의 성과분석에서 사용되었던 상황평가(context evaluation), 투입평가(input evaluation),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산출평가(product evaluation)의 분리적 관점에서 탈피하여 종합적으로 학습자의 발달과 학습 환경을 조망해 보고자 하는 학습자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생태학적 관점이 이슈화되고 있다[3][5]. 학습을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고자하는 시도는 학습 환경에서 학습 활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한 수많은 구성요소 간의 복잡성과 상호의존성을 조명해 볼 수 있는 사고방식으로 여겨지기 때문에[6], Bronfenbrenner[7]는 학습 생태를 “능동적으로 성장하는 인간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사이에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호조절 과정에 대한 과학적 연구”라 정의하고 내부 체계(micro system), 중간 체계(meso system), 외부 체계(exo system)로 학습 생태를 구분하였다. 이는 학습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이 학습 내용과 맥락에 따라 재생성되는 역동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와 연계한 교육 현상을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접근이 선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
최근 해외 자원 개발 사업의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어떤 노력을 하는가? | 최근 해외 자원 개발 사업의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자원부국의 저개발 국가를 대상으로 한 자원 개발 및 자원외교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은 2010년 5월 원내에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International School for Geoscience Resources; IS-Geo)를 설립하여 지질자원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해 오고 있다.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는 교육인증과정, 학위과정, 지질자원 미래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통해 자원부국과의 협력 증진을 위한 인력양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KIGAM, 2016). 또한 국내·외 자원 개발을 위한 기초 및 전문 인력 양성, 기업체 및 공기업 맞춤형 교육의 실시로 실무경험을 갖춘 현장 중심의 자원 개발 전문가를 육성하고, 선진 기관과의 공동 교육 프로그램 설계하여 운영하는 등 지질자원분야 연구교류 확대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1]. |
http://isgeo.kigam.re.kr/01_about/01_about_sub02.htm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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