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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학습 생태적 성과분석 연구
Study on Learning Ecological Performance Analysis of IS-Geo's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354 - 363  

선우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김형범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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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생태 관점에서 교육훈련생들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하위 구인들을 개발하여 이들 하위 구인 간 구조적 관계에 따른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 센터의 교육훈련의 성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2014년 1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운영 후 실시된 수업 만족도 검사지 총 159부의 자료를 중심으로 자료 분석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학습 생태 관점에서 교육훈련생들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내부 요인, 중간 요인, 외부 요인으로 개발하였으며, 하위 구인으로 내부 요인은 학습동기와 학습발달, 중간 요인은 교육내용과 교육과정, 외부 요인은 학습자 지원과 강사의 질로 구안하였다. 개발된 성과지표 요인과 하위 구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면,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던 교육훈련생들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요인, 중간 요인, 외부 요인의 구조적 관계는 정적상관관계의 유의한 결과 값을 나타내었다. 또한, 내부 요인, 중간 요인, 외부 요인은 교육훈련생들의 학습 성과에 직접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sought to analyze the achievement of educational training of IS-Geo's (International School for Geoscience Resources; IS-Geo's) according to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se components by incorporating variables and those that affect learning outcomes from the Lea...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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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성과분석을 위해서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교육훈련생의 학습동기인 내부 요인, 학습내용인 중간 요인, 교육지원 등의 외부 요인에서의 구성요소 간 개념을 정의하고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통해 알아본 학습 생태 관점에서 교육훈련생들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즉, 학습동기인 내부 요인, 학습내용인 중간 요인, 교육지원 등의 외부 요인과 그 하위 요인들을 개발하여 이들 하위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교육훈련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습 생태 관점에서 교육훈련생들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그 하위 구인들을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1차 델파이 설문지는 연구자가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구안한 학습 생태의 내부 요인, 중간 요인, 외부 요인에 대한 각각의 하위 구인요인들의 내용을 미리 제시하고, 전문가 패널에게 응답을 구하는 형태인 수정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였다.
  • 우선, 이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과 이에 대한 미지수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정규분포 가정이 충족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측정 변인의 왜도, 첨도,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왜도는 절댓값이 최소 .
  • 이 연구에서는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통해 알아본 학습 생태 관점에서 교육훈련생들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즉, 학습동기인 내부 요인, 학습내용인 중간 요인, 교육지원 등의 외부 요인과 그 하위 요인들을 개발하여 이들 하위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교육훈련의 성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외국에서 파견된 훈련생들로서 각기 다른 성장배경과 학습배경을 갖고 있으므로 학습 성과는 이들이 인식하고 느끼는 학습과정에 대한 실재감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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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생태란 무엇인가? 학습 생태(learning ecology)란 인간과 생활환경간의 관계를 역동적인 관계로 바라보는 시도로, 능동적으로 성장하는 인간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교육환경 간의 상호조절 과정에 대한 연구라 정의할 수 있다[3]. 따라서 학습 생태학적 관점이란 학습자의 학습 환경에서 학습활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한 구성요소 간의 복잡성과 그 상호의존성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4].
학습 생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최근에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기존의 성과분석에서 사용되었던 상황평가(context evaluation), 투입평가(input evaluation),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산출평가(product evaluation)의 분리적 관점에서 탈피하여 종합적으로 학습자의 발달과 학습 환경을 조망해 보고자 하는 학습자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생태학적 관점이 이슈화되고 있다[3][5]. 학습을 생태학적 관점에서 보고자하는 시도는 학습 환경에서 학습 활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한 수많은 구성요소 간의 복잡성과 상호의존성을 조명해 볼 수 있는 사고방식으로 여겨지기 때문에[6], Bronfenbrenner[7]는 학습 생태를 “능동적으로 성장하는 인간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사이에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호조절 과정에 대한 과학적 연구”라 정의하고 내부 체계(micro system), 중간 체계(meso system), 외부 체계(exo system)로 학습 생태를 구분하였다. 이는 학습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이 학습 내용과 맥락에 따라 재생성되는 역동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와 연계한 교육 현상을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접근이 선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최근 해외 자원 개발 사업의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어떤 노력을 하는가? 최근 해외 자원 개발 사업의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자원부국의 저개발 국가를 대상으로 한 자원 개발 및 자원외교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은 2010년 5월 원내에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International School for Geoscience Resources; IS-Geo)를 설립하여 지질자원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해 오고 있다.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는 교육인증과정, 학위과정, 지질자원 미래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통해 자원부국과의 협력 증진을 위한 인력양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KIGAM, 2016). 또한 국내·외 자원 개발을 위한 기초 및 전문 인력 양성, 기업체 및 공기업 맞춤형 교육의 실시로 실무경험을 갖춘 현장 중심의 자원 개발 전문가를 육성하고, 선진 기관과의 공동 교육 프로그램 설계하여 운영하는 등 지질자원분야 연구교류 확대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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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J. Cho and J. R. Kim,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of the teaching materials for the creativeactivity in geoscience area: the case of the KIGAM's Creative Geo Educamp,"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32, No.1, pp.57-72, 2011. 

  2. http://isgeo.kigam.re.kr/01_about/01_about_sub02.html, 2016. 

  3. U. Bronfenbrenner, "Toward an experimental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Vol.32, No.7, pp.513-531, 1977. 

  4. C. B. Germain and A. Gitteman, Ecological perspectives: Encyclopedia of social work. MD: 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 1987. 

  5. S. Frielick, Beyond constructivism: An ecological approach to e-learning. Proceedings of the ASCILITE Conference, Perth Western Austria, December, 2004. 

  6. S. F. Hamilton, "The social side of schooling: Ecological studies of classrooms and school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ol.83, No.4, pp.314-315, 1983. 

  7. U. Bronfenbrenner,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 Press, 2009. 

  8. C. H. Lawshe,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al Psychology, Vol.28, No.4, pp.563-575, 1975. 

  9. P. J. Curran, S. G. West, and J. Finch,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Vol.1, No.1, pp.16-29,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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