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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공연예술의 경험적 가치와 소통인식 연구
A Study For The Experiential Value And Communication Perceptions Of Convergence Performing Ar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1, 2017년, pp.364 - 370  

안주경 (경상대학교 민속무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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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의 창의적 사고와 융복합적 다양성은 장르별 새로운 소통을 전제로 경험적 가치실현의 정착을 추구한다. 이러한 새로운 가치와 소통은 또 다른 의미의 시도와 함께 집단지성의 유형을 창조하며 대중의 개체소통과 수평적 사고를 토대로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21세기 융복합 공연예술의 경험적 가치와 소통은 새로운 유형과 분석을 통해 가능하고 아울러 예술가의 수평적 창작구조로 이해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융복합'의 올바른 가치개념은 장르별 예술가들의 경험적 사고능력에 따른 경험적 소통으로 인식되었다. 둘째, 탈장르화와 협업경향은 지적능력에 따른 협력과 장르별 수평적 소통인식에 의한다. 셋째, 협업에서 대중의 개체화된 소통능력과 보편적 소통인식이 전제되어야 하고 나아가 집단지성의 경험적 정의에 인식을 함께 해야 할 것이다. 결국 융복합적 공연예술의 경험적 가치와 소통은 집단지성의 실험적 창조를 가능케 하고, 관계구조는 공연예술의 융복합적 해석과 표현의 유의미한 전이로 확장됨을 결론지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ative thinking and fusion diversity of the performing arts pursue the settlement of empirical value realization by assuming new communication by genre. This new value and communication can create a type of collective intelligence with a different attempt based on the individual communication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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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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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 공연예술분야의 변혁적 흐름과 특성은 창의적 융복합이라는 우리나라의 문화적 현상과 맞물려 장르별 예술가들의 경험적 사고에서 비롯된 수평적 구조와 대중의 개체소통 능력들이 조화된 집단지성의 새로운 경향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융복합 공연예술의 경험적 가치와 소통 인식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여 개념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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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 ‘통합’은 “여러 요소들이 조직되어 하나의 전체를 이룸”이고, ‘융합’은 “다른 종류의 것이 녹아서 서로 구별이 없게 하나로 합하여지는 일”이다. 즉 ‘통합’은 그 안에서 때로 구분이 가능하지만, ‘융합’은 한 덩어리로 되어 나누어질 수 없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예술에서 본격적인 기술매체와 융복합 현상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가? 예술에서 본격적인 기술매체와 융복합 현상은 미래주의(futurism)에서 시작되었다. 미래주의란 20세기 초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당시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나타난 기계문명 찬미에 영향을 받은 미술운동으로, 이 미래주의 미학은 이후 다다와 러시아 아방가르드 미술로 이어지면서 미술에 있어서 본격적인 기계적 동력을 활용하였다.
융합. 복합. 통합. 종합. 다원. 탈 장르 등 개념의 혼재가 공연예술에서 장르 안의 융복합 현상으로 이해하면 명쾌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극, 무용, 오페라, 음악 등의 융합현상으로 보면 더 이상 낯선 현상이 아닌 무대범위의 이종 간 협업 (adaptation)으로 여겨 공연예술 융복합 개념의 단순 확장사례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예술에는 몇 몇의 ‘시도’가 반복되어 ‘트렌드’가 되고 그것에 의미가 부여되면 ‘현상’이 되며, 현상의 장기화가 ‘사조’를 만들고 사조가 소멸불가의 힘으로 대중에게 각인될 때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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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예림, "예술융합, 그리고 국립현대무용단," K-contemporary, pp.108-110, 2016. 

  2. 김지수, "문화자본으로써의 융합예술의 비즈니스 시도," 2016 파다프포럼 '융합예술의 도전과 미래', pp.10-24, 2016. 

  3. 장혜원, "진화하는 융복합 공연예술 개념의 확장과 수용," 2016 파다프포럼 '융합예술의 도전과 미래', pp.1-8, 2016. 

  4. 박소현, 안병순, "춤-연극'시선(God's Eye View) 분석을 통한 융복합 공연예술의 실험적 사고와 집단지성의 관계구조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470-476, 2016. 

  5. 김지영, "융복합 공연예술의 미래를 꿈꾸는 집단 지성, PADAF," 2015 PADAF FORUM 자료집, pp.3-7, 2015. 

  6. 오세곤, 예술강국, 문화대국, 순천향대학교 출판부, 2011. 

  7. 태혜신, 박명숙, "무용학의 융복합적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607-608, 2012. 

  8. 오선명, "세계의 춤기행 '농 당스(non-danse)의 대표적 안무가 제롬빌-프랑스 파리에서," 월간 '춤', 2012-6월호, 2012. 

  9. Roberts-Smith and Jennifer and others, "Visualizing Theatrical Text: From Watching the Script to the Simulated Environment for Theatre (SET)," Digital Humanities Quarterly, Vol.7, No.3, 2013. 

  10. Susan Schreibman and Ann M. Hanlon, "Determining Value for Digital Humanities Tools:Report on a Survey of Tool Developers," Digital Humanities Quarterly, Vol.4, No.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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